Life2017. 6. 26. 08:0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볼링 용어] 볼링 점수계산 방법 (bowling Score Calculator)

나도 볼링점수 계산할 수 있다

 

볼링 치는거 좋아하시나요? 저도 볼링치는거 참 좋아하는데요. 점수 계산은 대략은 알지만 정확하게 어떤 규칙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좀 헥갈리더라구요. 오늘 볼링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계산기 정보까지 드리려고 합니다. 친구들과 볼링장 갈 때 한번 참조해주세요.

 

 

뭐 어차피 기계가 다 알아서 계산해주니 나만 잘 치기만 하면 되는데 말이죠..

꼭 이런 게 궁금할 때가 있어요.

 

 

볼링 표시 기호 설명

일단 기본적인 볼링 표시 기호부터 알려드리면

 - 스트라이크 strike : "X" (모든 핀이 넘어진 경우)

 - 스페어 spare : "/" (두번 째 투구에 나머지 핀을 다 처리한 경우)

 - 오픈 open : "-" (두번 째 다 처리 못하고 남긴 경우)

 - 거터 Gutter : 일명 '또랑'에 빠져서 하나도 안 넘어갔을 때

 - 스플릿 split : "S" (핀이 좌우로 벌어지거나 동일 선상에 있어서 마법을 부리지 않는 한 스페어 처리를 할 수 없는 경우)

 

볼링장
볼링장

 

볼링 점수 계산하는 방법

그럼 이제 점수계산 방법을 알아볼까요?

기본적으로 한 프레임에 두 번의 볼을 굴릴 기회가 있는데요, 그냥 넘어진 개수대로만 더하는 경우는 어렵지 않습니다.

헷갈리는 부분이 스페어 처리와 스트라이크를 쳤을 때 보너스 점수 계산 방법이죠.

스페어 처리 ( / )를 한 경우는 다음 프레임 한 번 더 넘어진 핀 수를 더해야 처음 던진 프레임의 점수가 나오게 되고

스트라이크 (X) 를 쳤을 경우는 다음 두 번 더 넘어진 핀 수를 더해야 원래 프레임 점수가 나옵니다.

그래서 스페어 처리를 한 경우 다음 한 번을 쳐 봐야 합산 점수가 그제야 표시되고,

스트라이크를 쳤을 때는 다음 두 번을 치기 전까지는 X라고만 나와 있지 점수가 비어 있습니다.

 

점수 예시로 풀어보기

자 그럼 간단한 점수판 문제를 보고 몇 점인지 한 번 풀어볼까요?

  • 8 1 이면 두번 던져서 9점
  • - 7 은 또랑 후 7개라 7점
  • 9 - 면 9개 후 0개라 9점입니다
  • - - 는 두 번의 기회를 다 날린 거죠.. 아쉽네요 (같은 편 표정관리 안되고..)
  • X 를 치면 스트라이크 10점 후 두 번 더 친 점수 합산
  • 9 / 는 9개 후 스페어처리(+1)인데 마무리를 했기 때문에 다음 프레임 한 번 더 친 점수까지 합산 입니다.

 

볼링장
볼링장

 

 

실제 스코어 보드 보고 점수 맞춰보기

자 그럼 실제 스코어 보드를 보고 점수 계산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볼링 점수판
볼링 점수판

 

 


1프레임
은 8+1 이니까 9점

2프레임은 7 하고 3을 더 쳐서 스페어 처리인데 이때는 점수가 안 나와요.

스페어는 뒤에 한 번 더 친 점수를 더한다고 했으니 3프레임의 9를 치면 그제서야 2프레임 점수가 나옵니다
7+3(스페어) +9 = 19점이 2프레임에서 친 점수죠. 근데 1프레임의 9점까지 누적이니까 28이 그제서야 딱 뜨게 됩니다. 갓잇?

3 프레임
은 9+0 이니까 쉽죠? 누적 37점

4프레임은 스트라이크를 쳤으니 뒤에 두 번 더 칠 때까지 X 표시만 나와 있습니다.
5프레임에서 6+3 을 쳤으니 4프레임 10점에 5프레임 6+3 까지 19점이 4프레임 점수가 되겠죠? 그럼 37+19 =56점

5프레임 
 9점 더해서 65점


6프레임
은 스트라이크 10개 쳤으니 7프레임 두번 점수를 더해야 하죠? 7프레임 8점에 스페어 2점까지 더하면 10+10=20점 추가. 85점


7프레임
은 8개에 스페어니 8프레임꺼 한번을 더해야되는데 심지어 스트라이크를 쳤네요. 어쨌든 8+2+10 이니까 20점 추가해서 105점


8프레임은
 8,9 프레임 더블 첬으니까 10+10+7 해서 27점을 얻었네요. 누적 132점. (10프레임 초구 치기 전까진 점수가 안나오겠죠?)


9프레임
은 10+7+3(스페어)이니까 20점 얻어서 152점


10프레임
은 7+3+10이니까 20점 얻어서 총 172점

 

오.. 가상의 점수지만 잘쳤네요 이해가 되시죠?

XXX로 연속 세 번 치면 첫 프레임이 30점이 되고 그게 쭉 쭉 올라가는데요,

만약 퍼펙트를 치게 되면 총 12번을 던지게 되는데 프레임별로 30점씩 총300점이 나오게 됩니다.

(10프레임에서는 초구를 스트라이크 치면 두 번 더, 2구에서 스페어를 치면 한 번 더 기회가 주어져서 총 세번까지 던질 수 있습니다.)

 

 

볼링 고득점의 비결

 

 

결국 볼링 고득점의 비결은 쌔뻑이라 하더라도 스페어는 기본이고, 스트라이크를 칠 땐 연속으로 쳐서 보너스 점수를 누적시켜야 합니다.

스트라이크를 띄엄띄엄치는것보다 더블이나 터키를 치면 한 프레임당 최소 20점 이상 나오니 그게 크죠.

뭐 우리 같은 일반인은 운 좋아야 더블 정도 나오겠지만요.

 

 

연속 스트라이크 용어

 


1개 - 스트라이크(Strike)


2개 연속 - 더블 (Double)


3개 연속 - 터키 (Turkey)


4개 연속 - 포베거 (4 begger)


5개 연속 - 파이브 베거(5 begger)


6개 연속 - 식스 베거 (6 begger)


7개 연속 - 세븐 인 어 로우 (7 in a row)


8개 연속 - 에잇 인 어 로우 (8 in a row) / 에잇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8 consecutive strike)


9개 연속 - 나인 인 어 로우 (9 in a row) / 나인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9 consecutive strike)


10개 연속 - 텐 인 어 로우 (10 in a row) / 텐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10 consecutive strike)


11개 연속 - 일레븐 인 어 로우 (11 in a row) / 일레븐 컨섹큐티브 스트라이크 (11 consecutive strike)


12개 연속 - 퍼펙트 게임 (Perfect game)


 

터키라는 말의 유래는

단 한 번의 활쏘기로 세 마리의 칠면조를 잡던 아메리카 인디언 명사수를 기리기 위해 터키라고 이름을 붙였다는 설과, 예전에 볼링이 추수감사절에 자주 열렸는데 세 번 연속 스트라이크를 치면 칠면조를 상으로 받았다는 주장이 있다네요

 

 

볼링점수 계산기

 

 

마지막으로 볼링점수 계산기 (bowling Score Calculator) 를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친 점수를 넣으시면 점수가 나옵니다. 한 번 해 보세요

남자라면 어설픈 훅보다는 우직한 직구로 1,3번 핀 사이 잘 노려보시면 가끔 더블도 나올 거에요!

그럼 김수현처럼 멋진 볼링 실력 갖추시길! 120 나온다고 창피한거 아닙니다. 70나와야 창피한거에요 ㅋㅋ

 

<관련글>

제주도 신화리조트 신화월드 가족여행 숙소 추천

 

제주도 신화리조트 신화월드 가족여행 숙소 추천

제주도 신화리조트 신화월드 가족여행 숙소 추천 제주 신화월드 호텔 객실과 수영장 소개 봄봄봄! 봄이 왔어요. 요새 날씨가 너무 좋죠? 당장이라도 어딘가로 떠나고 싶은 마음이 물씬 생기는

moviemaker.tistory.com

[안국역 북촌 맛집] 화덕피자를 맛볼수 있는 계동피자

 

[안국역 북촌 맛집] 화덕피자를 맛볼수 있는 계동피자

[안국역 북촌 맛집] 화덕피자를 맛볼수 있는 계동피자 얼마전 팀회식으로 요즘 술을 잘 안마시다 보니 볼링을 치고 피자를 먹는 일정으로 회식을 하기로 했습니다 3차로는 탁구를 치러 갔죠. 엄

moviemaker.tistory.com

술자리 회식 센스있는 웃긴 건배사 (가나다 순 총정리)

 

술자리 회식 센스있는 웃긴 건배사 (가나다 순 총정리)

술자리 회식 센스있는 웃긴 건배사 가나다 순 총정리 연말 회식 건배 제의 멘트 문구 정리 요즘이야 5명 이상 모일 일이 없으니 회식자리에서 건배사를 외칠일이 없긴 합니다. 근데 또 가끔 있는

moviemaker.tistory.com

나이키 팩토리 스토어 위치 W몰 / 온라인 구매 방법

 

나이키 팩토리 스토어 위치 W몰 / 온라인 구매 방법

나이키 팩토리 스토어 위치 / 온라인 구매 방법 W몰 나이키 스토어 / 온라인에서 나이키 사는 방법 나이키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온라인 공식 몰에서도 사지만 직접 오프라인에서 신발을 신어보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