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cious2017. 7. 7. 20:52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우리가 주로 먹는 치즈 종류 Types of Cheese

체다치즈부터 고르곤졸라까지

 

유럽에 여행을 갔다가 동네 마트에 갔는데...가장 놀랐던 건 와인 종류와 치즈 종류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던 점이었어요. 그 많은 종류를 다 알고 먹을 수도 없겠지만 그 맛의 차이도 정말 궁금하더라구요. 평소 내가 잘 먹는 치즈가 어떤 건지도 궁금하고.. 그래서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정확한 분류가 아닐 수도 있지만 여러 자료를 찾아보고 정리를 했어요. (먹는걸 학문적으로 나누는 걸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치즈는 원유의 종류에 따라 소, 염소, 양, 물소로 구분을 하기도 하고 수분의 함량이나 맛에 따라서 분류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구글 검색을 해 봤더니 Soft - Semi soft - Medium hard - Semi hard - hard 로 나뉘는 건 수분 함량에 따른 딱딱한 정도의 차이고, Mild Medium Strong Intense는 맛의 부드럽기 차이인 듯 합니다. 외국과 한국의 구분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도 하구요

치즈를 먹는 방법은 그냥 먹거나,  빵이나 비스킷 위에 올려먹거나, 꿀에 찍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과일이나 와인과 곁들이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기도 하지요.

 

1. 연질 치즈 (수분 함량 45~60%) Soft Cheese

높은 수분 함량을 가진 치즈들로써 비숙성, 세균(박테리아)숙성, 곰팡이 숙성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쉽게 상하기 때문에 빨리 먹어야 되요

 

 

<숙성시키지 않은 치즈, 생치즈>

 

- 코티지 Cottage : 우유의 단백질인 카제인을 응고시켜 만든 치즈입니다.

- 모짜렐라 Mozzarella :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의 이탈리아 치즈로 우리나라에서 슬라이스 치즈 다음으로 유명한 치즈에요. 피자 토핑으로 많이 뿌려 먹습니다. 치즈스틱으로도 많이 먹고, 크러스트 피자 테두리에도 모짜렐라가 들어가요. 식전에 슬라이스 된 토마토와 같이 얹어놓은 카프레제에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죠.

- 리코타  Ricotta : 이탈리아 치즈로 '두번 데웠다' 라는 뜻인데 치즈를 만들고 남은 유청을 신선한 우유나 크림을 첨가해서 한 번 더 데워서 만드는 치즈입니다.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요. 브런치 가게에 가보시면 샐러드에 넣은 리코타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코티치 치즈랑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닮긴 했어요.

- 크림 Cream : 코티지나 리코타에 비해 좀 더 보존기간을 늘리기 위해 크림을 더 추가해서 유지방이 높습니다.  주로 미국에서 많이 나오는데, 베이글을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크림치즈를 듬뿍 바르는 거죠. 래핑카우와 필라델피아 크림치즈가 유명해요

 

 

<곰팡이로 숙성시킨 치즈>

 

숙성이 된 치즈들은 위의 치즈들보다 좀 더 보관을 오래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게 까망베르와 브리치즈입니다.

 

 

- 까망베르 Camembert :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의 까망베르 마을에서 만들어진 식용 가능한 흰색 곰팡이로 쌓인 치즈입니다. 나폴레옹에게 대접한 치즈라고도 하죠 . 우유를 자연상태에서 3주간 숙성 시켜서 만듭니다. 껍질의 질겅질겅한 식감이 있어요. 먹기도 뭐하고 벗기기도 그렇고. 브리치즈랑 거의 비슷한 모습이지만 브리가 맛이 좀 더 순한 편입니다.

- 브리  Brie : 치즈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파리 근처의 샹파뉴 지방에서 만드는 브리치즈는 와인과 함께 보통 많이 곁들여 먹습니다. 6주 정도 숙성시킨다고 하네요

 

 

2. 반경질 치즈  (수분 함량 40~45%) Semi Hard Cheese

수분 함량이 중간정도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굳으면서 부서지는 치즈입니다. 세균 숙성이나 푸른곰팡이 숙성으로 나뉘는데 푸른 곰팡이에 의해 숙성시킨 블루치즈 류가 대표적인 세미하드 치즈입니다. 그..꼬리꼬리하고 콤콤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요.

 

 

- 고르곤졸라 Gorgonzola : 이탈리아 북부 피에몬테, 롬바르디아 지방 푸른 곰팡이 무늬. 숙성할수록 짭잘하며 자극적인 맛이 짙어짐. 고르곤 졸라 피자도 유명하지요?

- 스틸턴 Stilton : 영국 치즈의 왕

- 로크포르 Roquefort 프랑스. 이렇게 세 치즈가 대표적인 블루치즈 입니다.

- 페타 Feta : 코티치 치즈와 비슷하게 생겼어요. 그리스 치즈로 샐러드에 많이 넣어 먹습니다. 좀 짠 맛이 있어요.

- 브릭 치즈 Brick Cheese 미국

- 몬테레이 잭 Monterey Jack 순한 맛이라 디저트용의 테이블 치즈로 많이 쓰입니다.

- 꽁떼 Comte

 

 

3. 경질  (수분 함량 30~40%) Hard Cheese

처음엔 쫀득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딱딱해지는 치즈입니다. 치즈를 좀 먹어본 사람들이 먹는다는 하드치즈의 맛은.. 아무래도 좀 심오해요

 

 

- 체다 Cheddar  : 영국 체다마을 원산지로 둥글고 커다란 바퀴모양으로 생겼습니다.

cf) 슬라이스 형태로 우리가 평소 가장 많이 먹는 햄버거나 치즈라면에 넣어먹는 치즈는 체다 치즈 슬라이스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긴 한데  가공치즈라 연질 치즈에 가깝습니다.

- 에멘탈 Emmentaler  : 스위스의 가장 유명한 치즈죠. 톰과 제리에 나오는 구멍 뽕뽕 뚫린 치즈입니다. 꽤 써요

- 고다(하우다) Gouda  : 고다와 에담이 네덜란드의 유명한 치즈인데 보관의 목적으로 겉에 빨간 왁스를 입혀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18개월 이상 장기 숙성한 건 검은 왁스를 입힙니다. 햄이나 베이컨 같은 고기향이 좀 나기도 하는데 얇게 썰어서 테이블 치즈로 많이 쓰입니다.

- 에담 Edam : 고다치즈는 전지유로 만들고 에담은 부분 탈지유로 만드는 차이가 있습니다.

- 라클레트 Raclette 는 화롯불 옆에 두어 말랑말랑 해진 치즈를 긁어내서 빵이나 감자, 살라미, 소세지 등에 발라 먹는 걸 뜻합니다.

 

 

4. 초경질  (수분 함량 25~30%) Extra Hard Cheese

- 파르미자노 레자노 Parmigiano-Reggiano : 영어로 파마산 (Parmesan) 치즈라고도 합니다. 이탈리아 북부 파라므 지방에서 생산하는 단단한 치즈입니다.

- 그라나 파다노 Grana Padano : 파르마 지방에서 만드는 것만 파르미자노를 붙일 수 있어서 다른 지방에서 만드는 치즈는 그라나 파다노라고 부릅니다.

 

<관련글>

[양주 추천] 간단 깔끔하게 정리한 술 종류 / Types of alcohol

 

[양주 추천] 간단 깔끔하게 정리한 술 종류 / Types of alcohol

[양주 추천] 간단 깔끔하게 정리한 술 종류 Types of alcohol 술을 그냥 마셔도 좋지만 한 번 알고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아래에서 술의 종류에 대해 한 번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전에 양주의

moviemaker.tistory.com

세계 맥주종류 정리 / 라거, 필스너, 에일

 

세계 맥주종류 정리 / 라거, 필스너, 에일

세계 맥주종류 정리 / 라거, 필스너, 에일 맥주의 종류에 대한 간단하면서 필수적인 상식 오늘은 맥주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세상엔 정말 수많은 종류의 맥주가 있죠. 왜 그렇게

moviemaker.tistory.com

[양주 종류] 양주 추천, 이 정도면 꼬시는데 문제없다!

 

[양주 종류] 양주 추천, 이 정도면 꼬시는데 문제없다!

[양주 종류] 양주 추천해 드립니다 이 정도만 알면 꼬시는데 문제없다! 삼쏘, 치맥, 와치 당신은 과연 어떤 타입이십니까? 삼겹살에 쏘주, 치킨에 맥주, 와인엔 치즈.. 김건모씨가 이런얘기를 했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