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17. 12. 7. 10:0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곰을 만났을 때 대처 방법

죽은 척 하면 살 수 있을까?

 

곰을 만나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왠지 유치하지만 알아두면 좋을 것 같지만 별로 쓸 데 없는 대표적인 질문이 몇 종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인도에 딱 세 가지만 들고 갈 수 있다면..

물에 빠졌을 때 애인과 친구 중에 누굴 먼저 구할 것인가...

아무튼... 숲 속에서 혼자 곰을 맞닥드릴 확률보다는 로또 맞을 확률을 좀 더 기대하게 되긴 하지만...

우리는 과연 곰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 지 궁금하긴 합니다.

 

 

어쨌던 그럼 가정을 해 봅니다.

캐나다나 알래스카 여행 중에 곰을 만나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될까요?

 

농담으로 전해들었던 얘기 중 하나는...

1. 아무리 빨리 달려봐야 곰 속도보다 느려서 잡아먹힌다.

2. 죽은 척 해 봐야 곰이 바보가 아니다. 잡아먹힌다.

3. 나무에 잽싸게 올라서 피하면 된다고 하지만... 당신은 잽싸게 나무를 못 오를 뿐더러.. 곰이 나무를 잘 탄다..

 

하아...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곰과 맞닥드릴 환경을 안 만드는 거겠죠.

가능하면 어디서든지 곰이 있는 곳 근처는 안 가는 게 좋습니다.

예전에 캐나다 록키에서 야영을 한 적이 있는데, 텐트 안에 먹을 걸 두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밤새 냄새를 맡고 곰이 텐트를 뒤적뒤적 할 수 있다면서.. 그리고 평소 곰을 위한 음식을 놓아 두고 다니면 안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곰들은 사람들이 존중과 주의를 기울여 준다면 조금도 위협적이지 않은 동물입니다.

하지만 곰은 개인의 영역이 침범받는다고 생각되면 난폭해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암컷 곰이 새끼와 가까이 있을 때 더욱 예민해집니다. 그래서 가까이 안가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산에서는 그리고 가능하면 바람을 등지고 걷는 것이 좋습니다.

곰은 거의 사람처럼 시야가 좋아서 멀리 볼 수 있고 후각은 시각 혹은 청각보다 훨씬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아래 영상을 한 번 보시죠.. 역시 일본.. 이런 걸 테스트하다니

 

 

아무리 안전을 기하고 찍었다고 해도 좀 너무한다 싶을 정도인데..

곰을 절대로 화나게 해서는 안됩니다. 소리지르면 안되요.

 

 

만약 곰이 나타났는데 나를 못봤다고 하면 곰에서 시선을 떼지 말고 들키지 않게 조용히 도망쳐야 됩니다.

 

만약 곰이 나를 알아봤다면.. 제자리에 서서 곰을 마주보고 침착하게 말을 건내서,

곰에게 내가 있다는 걸 알릴 수 있게 소리를 내야 합니다. 보통의 목소리로 이야기 하면 되요 .

여러명이 같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서서 팔을 천천히 당신의 머리 위로 들어 흔들면서 천천히 뒷걸음 치세요

만약 곰이 당신을 계속 따라온다면, 멈춰서 제자리에 서 있어야 합니다. 무작정 뛰어서 도망가면 안됩니다.

 

 

만약 곰이 내가 사람인지 사물인지 모르는 상태라면 더 자세히 보고 냄새를 맡기 위해 가까이 다가와서 뒷다리로 서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기어다니지 않고 서서 있는 곰들은 위협적이지 않고 호기심 많은 곰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도 곰이 계속 접근한다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높이고, 냄비를 두드리는 등 소리를 내서 곰을 제지해야됩니다.

돌이나 나뭇가지를 던지는 것도 괜찮아요. 맞추지는 마세요. 전투력 상승!

 

근데 우연히라도 가까이서 새끼를 데리고 있거나 음식을 가지고 있는 곰을 놀라게 하면, 열받아서 공격을 할 수도 있어요.

계속 제자리에 가만히 서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곰이 떠나면, 곰을 주시하며 점점 거리를 멀리하며 그 자리를 벗어 나세요.

절대 뛰면 안됩니다. 바로 쫓아와서 콱 물 수도 있어요. 침착해야 됩니다.

 

요점은

곰이 놀라지 않도록 계속 소리를 내세요.

곰의 무리에 절대 접근지 마시고,  곰의 "개인 영역"을 존중 해 주어야 합니다.

곰과 마주쳤을 때는 차분하게 서서 뭐가 됐든 이야기를 하시고, 팔을 천천히 머리위로 흔들면서, 절대 뛰지 마세요.

 

하긴 말이 쉽죠.. 저 상황이면 그냥 냅다 뛰게 될 겁니다.

하지만 살고 싶으시면...Keep Calm please~

 

멧돼지를 마주쳤을 때 행동 요령 / How to react to a Wild Boar

 

멧돼지를 마주쳤을 때 행동 요령 / How to react to a Wild Boar

멧돼지를 마주쳤을 때 행동 요령 How to react to a Wild Boar 집 근처에 정릉이 있어서 갔다가 발견한 안내문 입니다. 멧돼지를 마주쳤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멧돼지는 새끼를 거느리거나,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