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18. 7. 31. 09:0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출생신고서] 양육수당, 아동수당, 전기세 감면 한방에 신청

 

오늘은 신생아가 탄생했을 때 해야될 출생신고 및 이런저런 서류작업에 대해 한 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렇게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그냥 주민센터가서 그 모든 신청을 한방에 해결했습니다.

아이를 낳게 되면 정말 BCG부터 시작해서 수많은 테크트리를 타야겠지만 일단 가장 우선순위로 처리해야되는 서류작업입니다.

 

먼저 심플하게 딱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먼저 태어난 산부인과에서 출생증명서를 받아서

가까운 동사무소에 가서 출생신고하러 왔다고 하면 출생신고, 양육수당 신청, 아동수당 신청출산장려금 신청, 전기세할인신청

그냥 원스톱으로 안내받고 마지막으로 출산축하선물 까지 받아오시면 됩니다.

그래서 인터넷 신청으로 하지마시고 산모가 병원이나 산후조리원 있을 동안에 아버지가 주민센터 한 번 다녀오시는게 깔끔합니다.

이 모든걸 신청하기 위한 준비물은 신청하는 부모님의 신분증, 통장계좌번호, 출생증명서 입니다.

    

1. 출생증명서를 산부인과에서 받습니다.

보통 기념으로 가지고 있는다고 2부 떼시는 분들도 계신것 같은데 보니까 의사선생님 도장이 들어간거라

전 그냥 1부 주길래 그냥 받아서 제출했습니다. 그냥 사진 한 장 찍어 놓으면 되죠 모.

 

 

2. 출생신고서 작성

 

 

자 이제 주민센터에 가면 먼저 번호표를 뽑지 마시고 출생신고서를 먼저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게 은근 좀 오래 걸리거든요 ㅋㅋ

1번 출생자 중에 출생장소는 병원 주소지 쓰시면 되고

부모가 정한 등록기준지는 예전 본적입니다. 아버지의 본적을 써도 되고, 지금 아버지가 살고 있는 주소로 해도 됩니다.

전 뭐 굳이 제 본적보다는 현주소로 했어요.

2번 부모의 한자이름과 등록기준지(본적) 이게 그냥 가면 바로 쓰기 힘든란인데요

주민센터 직원분에게 신분증 드리고 잘 모르겠다고 하면 검색해서 알려주시더라구요.

나머지는 크게 어려울 거 없구요 

 

 

보통 출생신고와 나머지 신청은 창구가 다른 경우가 있어서 일단 출생신고부터 결과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오래 걸리진 않더라구요.

 

 

좀 기다리니 기념으로 주민등록등본을 하나 뽑아주시네요.

드디어 가족이 한 명 더 생겼습니다.

자 그러고 나면 이제 다른 담당자에게로 인계를 받아서 추가적인 서류신청을 하게 되더라구요.

 

 

3. 출산축하선물

 

 

일단 먼저 서울시에서 주는 출산축하선물! 2018년 7월부터 3가지 세트를 골라서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1번 아기수유세트는 유축기, 수유패드, 모유저장팩, 수유시트, 젖병솔 세트, 젖병세제, 유아용 실리콘 칫솔세트

2번 아기건강세트는 비접촉식 체온계, 콧물흡입기, 온습도계, 탕온도계, 신생아 손톱가위, 유아면봉

3번 아기외출세트는 아가띠, 다죵도기저귀매트, 밤부 가제손수건, 플라워 치아발육기, 에코백 입니다.

자세한 안내는 여기서

동사무소에서 바로 수령하거나 원하는 주소지로 택배수령 가능합니다.

저는 그냥 받아가려고 했는데 2번세트는 인기가 많은지 품절이라 그냥 1번 받았어요.

유축기는 건전지 들어가는 휴대용입니다. 얼마전에 베이비플러스 가서 한 번 싹 샀는데 겹치는게 있기도 하네요.

 

 

4. 가정 양육수당 신청, 영유아 보육료 안내

 

 

자 여기부터 이제 실제로 통장에 현금이 꽂히는 부분이니 관심이 많으시겠죠? ㅎㅎ

출생일 포함 60일 내로 양육수당을 신청해야된다고 하니 출생신고 하러 가서 바로 하시면 됩니다.

 

 

가족 양육수당은 취학전 만 84개월까지 지원되는 수당인데요 지원금액이 개월수에 따라 다릅니다.

0-11개월까지는 월 20만원, 12~23개월은 월 15만원, 24~83개월은 월10만원입니다.

근데 유의해야될 사항은 아이에 따라 다르지만 어린이집을 가게 될 경우에 보통 어린이집 비용이 더 많이들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영유아 보육료로 전환신청을 따로 해줘야 됩니다.

주의사항은 어린이집 들어가기 전에 미리 신청해야지 한달이라도 지난 담에 하면 소급적용이 안되서 자부담이 생기니 꼭 미리 신청하라고 하더라구요.

그때는 아이행복카드를 통해서 결제하게되는건데요 온라인 신청 복지로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사이트 들어가보니 어린이집이 아닌 유치원일 경우 유아학비 로 또 변경신청을 해야되나 보네요. 

뭐 그건 먼 이후의 일이니까 일단 패스.

 

 

5. 출산축하금, 출산 장려금, 출산지원금, 출산수당

 

 

그리고 출산축하금 / 출산지원금도 출산 후 한번 통장으로 입금이 되는데요

시, 구마다 비용이 다르고 첫째, 둘째, 셋째, 넷째가 다 비용이 다릅니다.

성북구의 경우 첫째 10만원, 둘째아 30만원, 셋째아 50만원, 넷째아 이후 100만원 입니다.(홈페이지는 업데이트가 안된듯)

비용 확인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6. 아동수당 

2018년 9월부터 매달 10만원 아동수당이 지급이 되죠.

0세부터 71개월이니까 만 6살 생일 전까지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일 경우 지급이 됩니다.

3인가구 기준 소득인정액이 1,170만원 이하입니다. 4인은 1,436만원 이하인데요

소득인정액 산정 기준은 뭐 복잡하지만 전 해당될듯 합니다 ㅋㅋㅋ

 

아무튼 9월부터 신생아가 버는 소득만 양육수당, 아동수당까지 월 30만원이네요 ㅋㅋ 축하금까지 40만원!! 대단해요~

 

 

아동수당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복지로사이트 에서 하면 되는데

아무튼 신생아는 처음 주민센터에서 한방에 신청가능한데 주의사항이 있더라구요.

신청서를 작성할 때 엄마꺼는 엄마 자필서명이 필요하더라구요. 

저는 바로 산후조리원 근처가 주민센터라서 금방 받아왔어요. 

 

 

7. 전기세 할인신청 / 전기세감면

 

 

신청일로부터 1년간 30%할인 (월 최대 16,000원) 됩니다.

뭐 한전에 123번 전화걸어서 신청해도 된다고 하는데 그냥 주민센터에서 한방에 알아서 신청해주시네요.

덕분에 여름에 에어컨 빵빵하게 틀려고 합니다. ㅋㅋ

추가> 한전에서 '하계 주택용 전기요금 할인 및 출산가구 복지할인 확대 안내' 공지를 하면서

출산가구 전기세 감면 지원 기간을 1년에서 3년으로 확대했네요.

기존엔 출생일로부터 1년 미만 가구가 신청하면 신청월부터 1년간 30%(16,000원 한도) 할인이었는데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 영유아가 있을 시 출생일로부터 3년이 되는 월까지 감면이 된다고 합니다.

만 3년이니까 네살이겠네요. 2018년 8월 9일 신청분부터 적용된다고 하네요.

 

 

8. 방문간호사, 우리동네 보육반장

그 외에도 간호사가 가정으로 찾아와서 이런저런 상담을 해주는 서비스나

성북구의 경우 우리동네보육반장 이란 서비스를 통해서 육아상담 및 육아고민해결을 상담하거나

전화, 문자 등을 통해 출산 가정에 시기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아마 구별로 다 있을꺼에요.

일단 뭔지 모르지만 신청은 다 했어요 ㅋㅋ 

 

 

성북구 보육반장님 전화번호를 옆에 써주셨더라구요. 

아무튼 이런저런 서비스들을 온라인으로 귀찮게 하지 마시고 ㅋㅋㅋ

그냥 한방에 주민센터 방문해서 다 처리하시면 그게 더 편할꺼에요~

 

<관련글>

[Life] - [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 인감증명

[Life] - 유니클로 신생아 바디슈트 사이즈, 임부복 종류

[Life] - [국민 젖병소독기] 유팡 upang 자외선 살균소독기

[Life] - [유아용품 할인매장] 베이비플러스 고양점/일산점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