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cious2020. 2. 28. 13:03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독도새우의 종류와 가격

꽃새우, 도화새우, 닭새우의 차이점 알려드립니다

 

혹시 독도새우나 꽃새우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여러 새우들 중 독도새우라고 불리우는 여러가지 새우들의 종류에 대해 아래에서 한 번 자세하게 설명을 해 볼까 합니다. 가격도 비싼 편인데요 아랫글을 한 번 참조해주세요.

 

 

제가 예전에 울릉도에 촬영을 갔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저녁에 시장에 나와서 독도새우를 회로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냥 살아있는 새우를 그냥 바로 머리를 따서 벗겨먹었었는데 꽤 뾰족한 등껍질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었거든요. 작년 여름에 지인들과의 모임을 마포에 있는 도화동 꽃새우 라는 집에서 하게 되면서 오랜만에 꽃새우를 다시 한 번 맛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독도새우란?

독도새우는 일반적으로 독도에서 많이 나는 새우들을 통칭합니다.

주로 가장 유명한 삼총사가 있는데요.  닭새우, 도화새우, 꽃새우가 있습니다. 식당에 가도 두 종류 이상 같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외로 제주도에서 유명한 딱새우(가시발새우) 랑 헷갈리기 쉬워요

독도새우들은 보통 심해 300~400m에서 힘들게 잡아 올린 새우이기 때문에 귀한 만큼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찌거나 구워먹으면 맛이 다 똑같기 때문에 주로 회로 먹는편입니다. 정말 육질이 쫀득쫀득하고 단 맛이 나서 일반 민물 새우들보다 맛있습니다. 정말이지 소고기 먹는 값보다 더 나올 수 있습니다. 싯가 잘 확인해야 되요 ㅋㅋㅋ

 

 

1. 닭새우

 

 

먼저 닭새우는 별명인데 본명이 가시배 새우입니다. 새우의 머리가 닭벼슬 모양을 해서 닭새우라고 불립니다(Spiny lobster). 

가재의 일종으로 침이 딱딱하고 뾰족뾰족하게 나 있어서서 보면 바로 생김새를 알 수 있어요. 가시 때문에 손으로 까먹기에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제가 울릉도에서 힘들게 살아있는 머리를 뜯었던게 바로 닭새우였더라구요

아무래도 독도새우 삼총사는 다 회로 먹어야 진짜 달고 맛있지만 보통 꽃새우와 도화새우를 회로 많이 먹고 날카로워서 손으로 까먹기 힘든 닭새우는 소금구이용로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9월에서 1월정도 겨울시즌이 제철입니다. 러시아산 자숙으로도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어요. 머리는 주로 튀겨 먹습니다.

 

 

2. 도화새우

도화새우도 독도 인근에서 잡히는 몸 길이가 최대 25㎝까지 자라는 대형 새우인데요. 몸 길이가 20㎝이상 정도 되는 큰 도화새우는 가격이 킬로당 시가 20만 원 이상 갑니다 (마리당 약 만오천원)

5~6월에 가격이 저렴한 편이구요.

2018년 열렸던 한미정상 때 트럼프 대통령이 방문했던 청화대 환영 만찬상에 도화새우가 올랐다고 하죠. 재미있는 건 독도새우 삼총사는 모두 수컷으로 태어나 3년 정도 지나면 성전환을 해서 암컷으로 변합니다.

 

 

3. 꽃새우

 

 

마지막으로 보리새우 과의 꽃새우. 본명은 물렁가시붉은새우 입니다.

역시 독도 연안에서 잡히며 온몸을 가로로 붉은 선이 빙 둘렀다고 해서 '꽃'이라는 단어가 앞에 붙었습니다. 실제로 보면 이뻐요. 자연산으로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독도세우 셋 중에 가장 단맛이 강렬합니다.

근데 꽃새우가 독도에서만 나는 건 아닙니다. 서해에서도 많이 잡히는데요. 농심 새우깡이 1971년 출시되서 쭈욱 군산 지역의 꽃새우를 원료로 쓰고 있었죠. 새우깡 한 봉지에 4마리 정도의 새우가 들어간다고 하네요.꽃새우만 고집하는 그 고소한 맛을 유지하고 새우 본연의 향을 유지하기 위한 비결이라고 합니다.

 

꽃새우 가게
꽃새우 가게

 

이 집은 마포구 도화동에 있는 꽃새우 집입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도화동에 도화새우를 파는 집이네요

여름에 방문했었어서 그나마 좀 가격이 저렴할 때 였습니다.

 

꽃새우 가게
꽃새우 가게

 

가게 앞 수족관에는 온갖 횟감들이 싱싱하게 물 속에서 헤엄치고 있었어요

 

꽃새우 가게
꽃새우 가게

 

바로 이녀석이 독도 꽃새우 입니다

신기하게 가로로 붉은 줄무늬가 화려하게 둘러있죠? 이제 이 녀석들은 비싼 가격으로 회로 테이블에 오르게 됩니다.

 

 

새우의 효능

 

 

새우에는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고 합니다. 타우린이 많아서 피로회복에도 좋구요. 특히 잘 안먹는 사람도 많은 머리쪽에는 단백질, 키토산 많아서 거의 완전식품이 아닐까 합니다.

 

가게 내부
가게 내부

 

가게 내부는 새우를 즐기러 온 많은 손님들이 가득했어요

모듬회, 아구탕, 뿔소라, 멍게, 홍어회무침 등 정말 다양한 음식들이 많더라구요

전에 서촌에 계단집 갔을 때랑 비슷한 메뉴들이 즐비했습니다.

[서촌 수요미식회] 해산물이 먹고픈 날 계단집으로 가자

 

[서촌 수요미식회] 해산물이 먹고픈 날 계단집으로 가자

[서촌 수요미식회] 해산물이 먹고픈 날 계단집으로 가자 서촌 맛집 으로 검색하면 꼭 연관검색어로 나오는 집이 있습니다. 수요미식회에 나왔던 계단집입니다. 식신로드나 생생정보통 같은 맛

moviemaker.tistory.com

 

가게 내부
가게 내부

 

식당 내부는 벌써 한 잔 걸치는 분위기가 얼큰 달아오릅니다.

뭔가 맛있는 음식 앞에서 기뻐지는 건 어쩔수 없나 봅니다.

 

메뉴
메뉴

 

메뉴판인데요 웬만한 수산물들은 거의 다 있습니다.

돌돔 같은건 다 싯가네요

 

메뉴
메뉴

 

독도새우를 모듬새우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10만원 써 있는거 보이시죠? 모든 메뉴 중에 가격이 가장 비싸게 랭크되어 있습니다.

종류가 많다보니 경우의 수도 꽤 다양합니다. 일단 꽃새우는 기본으로 다 들어가네요

 

메뉴
메뉴

 

기본 반찬입니다

새우장이 있는게 특징이네요

 

꽃새우
꽃새우

 

크 드디어 꽃새우 회가 나왔습니다. 무늬가 너무 이쁘지 않나요?

정말 한 입 베어먹는데 입에서 단맛이 쫘악 올라옵니다.

물론 가격은 정말 비쌌지만 이날만큼은 지인이 쏘시는 날이라 너무 기쁘게 먹었어요 ^^

그냥 몇 번 집어먹었는데 배터지게 못먹은게 아쉽더라구여 ㅎㅎ

 

꽃새우
꽃새우

 

꽃새우 튀김입니다.

이것 저것 많이 시키기도 했는데 워낙 조합이 다양해서 어떻게 시켰는지 기억은 안납니다.

튀김도 입안에서 오도독 부서지는 맛이 일품이었어요

 

참소라
참소라

 

참소라 찜입니다.

소라도 참 고소하고 달달하니 소주를 부르는 음식중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참소라
참소라

 

어쩜 그리 오도독 오도독 씹히는 맛이 기가막히던지요

 

모듬회
모듬회

 

인원이 여섯명이다 보니 시킨 메뉴도 많습니다. 모듬회가 나왔어요. 

생선 종류가 항상 궁금해서 이 생선은 뭐냐고 주인분께 물어보지만 정작 다음번에 횟집을 가면 또 모른다는 사실

 

매운탕
매운탕

 

마지막 마무리는 매운탕이 빠질 수 없죠.

독도새우의 종류와 꽃새우 가격이 이렇게나 살인적이다 라는 걸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다음번에 울릉도 가실 기회가 있으면 현지에서 바로 잡은 도화새우 꼭 한번 드셔보시길 바래요~

 

<관련글>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조개 종류 / 바지락 해감 방법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조개 종류 / 바지락 해감 방법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조개 종류 바지락 해감 방법 혹시 조개 좋아하시나요? 평소 우리가 즐겨 먹는 조개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조개는 딱딱한 껍질 안에 살고 있는 동물입니다.

moviemaker.tistory.com

우리가 주로 먹는 버섯 종류 / Types of mushrooms

 

우리가 주로 먹는 버섯 종류 / Types of mushrooms

우리가 주로 먹는 버섯 종류 Types of mushrooms 지나가다가 한 트럭차량에서 버섯 종류가 적혀있는 문구를 봤어요. 사실 우리가 즐겨먹는 버섯이 종류가 꽤 많은데 어떻게 생긴지 헷갈릴 때가 많죠.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