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6. 7. 08:11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주휴수당 계산기 쉽게 이용해보세요!

아르바이트 시 주휴수당 받을 수 있나요?

 

아르바이트하는 분들은 주휴수당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주휴수당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상이 모든 시급 노동자가 아닐까 합니다. 사실 회사와 계약을 하고 일을 하는 정직원이나 계약직 사원들도 일정 시간 이상 일을 하면 주휴수당을 받아야 하는 게 맞습니다. 그럼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週休手當)이란?

근로기준법 55조에 따라서 한 주에 일정 시간 이상 일한 사람들에게 하루의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이며, 

그 쉬는 날에 대한 급여를 주휴수당이라고 합니다. 

15시간 이상 일을 한 사람에 한해 하루 치의 급여를 별도로 산정하는 것을 뜻합니다. 

주 5일 근무를 한다고 하면 쉬게 되는 이틀 중 하루는 무급휴일이고 하루는 주휴수당을 받는 주휴일이 되는 개념인 거죠..

기본 취지는 일주일을 일하면 최소한 하루는 유급으로 쉬게 하자는 개념입니다.

 

아르바이트
아르바이트

 

예를 들면 하루에 3시간씩 5일을 근무했다고 하면 총 15시간 근무한 게 되죠. 

그렇게 되면 이틀을 쉬게 되는데 하루 근무하는 3시간 x 시급을 산정해서 별도로 지급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결국 총 받는 금액은 18시간 x 시급이 되는 셈입니다.

참고로 2020년 최저시급은 8,590원입니다. 기본 시급에 주휴수당을 포함하는 건 잘못된 계산 방법입니다. 주휴수당은 별도로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아르바이트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지급기준에 따르면 1주일 만근 시 주는 주휴수당은 차주에도 근무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만약 일주일만 딱 일하고 그만두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냥 5일치 알바비만 지급하면 되는 거죠. 

흔히 계산하는 방식으로 1일 8시간, 주 5일 40시간 근무하는 경우를 예를 들면

시급 8,590원일 경우 하루 일당은 8,590 x 8 = 68,720원입니다.

주급은 (68,720 x 5일 = 343,600원 ) + 주휴수당 68,720원 = 412,320원 (40시간 기준)

월급은 월평균 근무시간은 209시간 x 시급 = 1,795,310원 입니다.

 

 

시급 노동자가 아닌 직장인의 경우에는, 급여를 책정할 때 1주일에 5일 치 급여에서 하루 급여가 더 발생한 주휴수당까지 챙겨서 월급을 지급해야 합니다. 

해당 수당을 계산하려면 주휴 수당 계산기 등을 이용하면 더 수월하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수당은 내가 계약했을 때 계약서에 명시된 시간을 모두 근무했을 때 한해서 비용이 제공됩니다. 

만약 내가 주 5일을 근무해야 하는데 주 4일을 근무하였다고 하면 해당 수당이 발생하지 않죠. 

개근하는 것을 기준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가장 헷갈리기 쉬운 부분은 퇴사하는 주에는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디지털 노마드

 

간혹 주 몇 회 딱 정해서 계약한 것은 아니지만 일을 하다 보면 1주일에 15시간 넘게 일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때는 1주일에 내가 얼마나 일을 했냐에 따라서 주휴수당 계산기를 통해 계산합니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주휴수당 지급기준에 따라 원칙적으로는 지급해야 하죠.

그래서 가끔 가게 같은 곳에서 꼼수를 써서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돈을 적게 주기 위해서 일부러 주 14시간만 일을 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수당을 주지 않으려고 비껴가는 경우가 되겠죠. 이런 경우는 법적으로 마땅한 처벌 규정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처벌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임금계산기
임금계산기

 

내가 일한 만큼 해당 수당이 어떻게 발생하시는지 알고 싶으신가요? 

그러면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해당 계산기는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오므로 이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주휴수당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시급을 주급으로 환산한 뒤, 고정 근무시간을 입력하면 바로 급여가 나옵니다. 

혹시라도 근무시간이 일정하지 않다면 선택근무시간을 체크해서 계산을 하면 됩니다. 

일정한 시간에 근무하지 않는 분들 역시 선택근무시간을 체크하여 내가 일한 만큼 수당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라 할 수 겠죠

아르바이트생 같은 경우에는 받을 금액을 잘 계산해서 추후 지급된 비용과 비교해 보는 것도 방법일 듯합니다. 

다만 본인이 근무한 날수를 잘못 계산하게 되면 서로 얼굴 붉히는 일이 생기겠죠? 무조건 만근하고 따질 건 따져보셔야 될 듯해요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

 

알바를 리스펙 알바몬

알바 정보부터 알바 채용까지, 알바 취업포털 알바몬

www.albamon.com

 

주휴수당
주휴수당

 

지금까지 주휴수당 및 주휴수당 계산기를 통해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수당은 아르바이트생이나 회사 직원들도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구요. 

주 15시간 이상 일을 하면 받을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잘 숙지하여 받아야 하는 비용은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일급 계산기] 알바생을 위한 알바비 계산하는 방법

 

[일급 계산기] 알바생을 위한 알바비 계산하는 방법

[일급 계산기] 알바생을 위한 알바비 계산하는 방법 2분 만에 계산하는 일급 비용 아르바이트를 월 단위로 일을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데이 페이를 받으면서 일급으로 알바를 하는 분들도 상당

moviemaker.tistory.com

통상임금계산법,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통상임금계산법,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통상임금계산법,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퇴직금을 제대로 받기 위한 통상임금 계산기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이전과 다른 노동자들의 임금체계 역시 변화되었습니다. 해가 가면 갈수록 노

moviemaker.tistory.com

알바비 계산기, 생각과 다르다면 직접 계산해보는 것도 방법!

 

알바비 계산기, 생각과 다르다면 직접 계산해보는 것도 방법!

알바비 계산기, 생각과 다르다면 직접 계산해보는 것도 방법! 아르바이트 급여 계산하는 법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알바비 계산기에 대해서 검색하면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검색

moviemaker.tistory.com

연차계산법 정리, 엑셀 연차계산표 파일

 

연차계산법 정리, 엑셀 연차계산표 파일

연차계산법 정리, 엑셀 연차계산표 파일 연차수당 계산법과 연차계산기 근로자의 중요한 권리 4대 복지 외에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연차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연차계산법과 연차수

moviemaker.tistory.com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방법 총정리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방법 총정리 퇴직금 계산방법과 지급기준 정리 한 직장에서 1년 이상 일을 했을 경우라면 퇴직금을 반드시 받아야 하죠! 그래서 많은 사람이 아무리 회사가 힘들어

moviemaker.tistory.com

사직서 양식 다운 작성방법 안내

 

사직서 양식 다운 작성방법 안내

사직서 양식 다운 작성방법 안내 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와 작성하는 법 누구든지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사직서를 내고 싶은 순간이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한 번쯤은 생기게 됩니다. 항상 가슴

moviemaker.tistory.com

2020년 연봉별 실수령액 계산하는 법 (월급과 세금의 관계)

 

2020년 연봉별 실수령액 계산하는 법 (월급과 세금의 관계)

연봉별 실수령액 계산하는 법 월급과 세금의 관계 직장에 들어가 연봉 계약서를 쓰거나 연봉이 산정이 되면 사실 제일 궁금한 부분이 실수령액일 겁니다. 얼마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