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1. 1. 24. 18:18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법탄원서 예시 및 작성방법 어렵지 않아요

음주운전 엄벌 탄원서 쓰는 법

 

이번 글에서는 살면서 혹시 모를 상황에 닥쳤을 때 탄원서가 필요로 하게 될 분들을 위한 시간입니다. 억울한 일을 직접 당했거나 지인이 그런 일을 겪을 때가 생길 수 있죠. 이번탄원서 작성하는 방법과 예시에 대해 한 번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탄원서란 무엇인가? 

먼저 탄원서의 정의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겠죠. 탄원서(歎願書, Petition)란, 국가나 공공기관에 자신의 사정을 호소하면서 선처해 주기를 바라는 내용을 담은 문서를 말합니다. 이것은 본인이 선처를 바라며 제출할 수도 있고, 제3자가 타인의 선처를 원한다는 내용을 담아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탄원서는 보통 어떤 억울한 처분을 받은 이를 구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반대의 의미로는 진정서가 쓰입니다. 불법행위에 대하여 불법행위자 또는 가해자나 기관에 대한 처벌을 요청하는 문서를 말하죠.

 

탄원서경찰
탄원서

 

탄원서 내용 적는 방법 및 제출 양식

당사자가 직접 탄원서를 적을 수도 있지만, 보통은 제3자가 해당자의 억울함을 호소하여 선처를 요청하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탄원서는 행정심판위원장, 판사, 검사, 각종 기관장 등 사건에 따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에게 보내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내용을 어떻게 담아서 제출해야 하는 걸까요? 말로만 들어선 아리송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탄원서 예시를 들어 제출 양식은 어떤 식으로 구성하면 되는지 알려드릴 테니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육하 원칙에 따라 빠짐없이 쓰면 됩니다.

① 탄원인 대표 - 작성인 ② 피탄원인 - 사건 당사자 ③ 탄원취지 - 선처를 요구하는 사유 ④ 탄원내용 ⑤ 작성 날짜 및 성명(인)

먼저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건 수신인이 누군지, 사건번호는 무엇인가입니다. 그 아래에 탄원인의 이름, 탄원인의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연락처를 함께 기재하시면 되며 하단에는 호소하는 내용을 줄글로 쓰면 됩니다. 내용까지 다 적고 나면 연도와 월 일까지 날짜를 기록한 뒤, 이름 또는 단체명을 쓰고 그 옆에 도장이나 지장을 찍으면 끝입니다. 제출 서류에는 신분증 사본이 1통 들어가고 그 외에 합의서 등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탄원서예시를 보며 함께 따라 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탄원서

사 건 : 2020고단10000 사기
피고인(피고소인) : 김철수
1. 범죄 요지 기재
2. 범죄사실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다는 점
3. 피해자에 대한 진지한 사과와 합의를 위한 노력, 합의 결과에 대해 기재
4. 피고인의 가족관계, 소득 경제생활, 건강관계 등 어려운 사정에 대해 기재
5. 성장 과정, 학력, 사회활동 및 표창 등 기여도 기재
6. 과거 범죄전력이 없다는 점과 재범의 가능성이 없다는 점 기재
7. 선처를 바란다는 맺음말

[ 첨부서류 : 해당되는 서류 첨부 ]
2021년 00월 00일      
피고인 홍 길 동 (인)     
00지방법원 제0형사부 귀중

 

탄원서를 잘 쓰기 위한 팁

 

 

한 가지 선처를 호소하는 내용을 잘 쓰기 위한 팁이 있다면 바로 순서를 지키는 것입니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깔끔하게 정리된 것이 보기 좋겠죠. 수신인을 맨 위에 쓰고, 먼저 간략한 본인의 소개를 하고, 작성 목적이 무엇인지 어떤 이유로 글을 쓰게 됐는지를 작성, 마무리로 간략한 인사 순서를 지키세요. 작성 목적과 본인을 소개하는 부분은 적절하게 위치를 바꿔도 괜찮습니다. 그러면 훨씬 글쓰기가 쉬울 거에요.

예를 들어보면 수신인이 만약 판사라고 가정했을 때 '존경하는 판사님께'라는 말로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작성의 목적과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제3자라면 피의자와는 어떤 관계인지를 이야기합니다. 즉 자신이 피의자와 친구 사이라 하면 그 관계를 글에 밝히고 자신이 어디에 근무하는 사람인지, 뭘 하는 사람인지, 등등과 같은 내용을 쓰면 된다는 이야기죠.

물론 양식이 있지만 손으로 쓰면 좀 더 좋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법정
법정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탄원서예시일 뿐이라서 이것만으로는 감이 안 잡히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은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다양한 예문들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미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사건과 그에 대한 내용으로 선처를 호소하고 있고, 그만큼 양식들이 많기 때문이죠. 그 사람들의 양식을 직접 확인하고 내용만 자기 상황에 맞춰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판사님

 

 

탄원서 작성시 유의 사항

핵심 내용을 간단 명료하게 전달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1) 핵심 사항을 객관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2) 거짓이 아닌 진실만을 기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나중에 불리하게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3) 육하원칙 준수. 탄원 취지나 탄원 이유 항목을 쓸 때는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등 육하원칙에 의하여 작성하세요

4)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를 같이 제시하면 좋습니다.

5) 최대한 정중하게 작성한합니다. 분량은 A용지 1~2장 이내, 폰트 사이즈는 11~12포인트 정도가 좋습니다.

샘플 파일 양식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탄원서.zip
0.04MB

 

 

탄원서 종류

탄원서 종류를 보면 폭행 사건, 사기 사건, 특수절도, 음주운전, 공금횡령, 음주운전, 교통사고 탄원서, 고용노동부 탄원서, 도박 탄원서, 면허취소 탄원서, 법원 탄원서, 부당해고 탄원서, 사건 탄원서, 선처 탄원서에 등 정말 종류가 많습니다. 연말 연초에 많이 쓰는 음주운전 탄원서 같은 경우는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을 경우에 일종의 반성문으로 쓰는 탄원서입니다. 사실 원칙적으로 음주운전은 절대 하면 안 되겠죠. 운전면허 구제 및 벌금과 형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선처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되도록 본인이 직접 쓰기보다는 제3자가 쓰는 것이 효과가 있고 가족, 친구, 변호사 등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선처를 바란다는 내용으로 제출합니다. 

구체적인 탄원서 예시를 찾으실 경우에는 관련 범죄명으로 찾아보시면 좀 더 구체적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탄원서탄원서
탄원서

 

여기까지 탄원서예시와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엔 어렵지만, 예문들을 보고 양식들을 접하다 보면 금방 능숙하게 쓸 수 있으실 겁니다. 형사사건 같은 경우에는 탄원서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게 되면 법이 허용하는 한도 안에서 최대한 관대한 처벌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탄원서 예시를 들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관련글>

무료법률 상담센터 어디서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무료법률 상담센터 어디서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무료법률 상담센터 어디서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무료법률 상담소를 찾는 이유 여러분들은 언제 법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나요? 갑작스럽게 나의 인생 앞에 날벼락처럼 떨어진 사기 사건 혹은 누

moviemaker.tistory.com

대법원 전자소송 나의사건, 판례 검색하는 방법

 

대법원 전자소송 나의사건, 판례 검색하는 방법

대법원 전자소송 나의사건 검색 대법원 판례 검색하는 방법 살다 보면 소송을 당할 때도 있지만 소송을 걸어야 하는 날도 있게 마련입니다. 물론 그런 일이 없으면야 좋겠지만 대법원 전자소송

moviemaker.tistory.com

무료법률 상담센터 어디서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무료법률 상담센터 어디서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무료법률 상담센터 어디서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무료법률 상담소를 찾는 이유 여러분들은 언제 법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나요? 갑작스럽게 나의 인생 앞에 날벼락처럼 떨어진 사기 사건 혹은 누

moviemaker.tistory.com

민사소송 소장 작성하는 방법과 노하우 / 양식 및 접수까지

 

민사소송 소장 작성하는 방법과 노하우 / 양식 및 접수까지

민사소송을 스스로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 먼저 격려를 드립니다. 저 역시 이제 스스로 알아보면서 알게된 정보들을 나누는 셈이네요. 민사소송은 소장 제출에서 시작됩니다. 물론 그

mimmi.co.kr

고소장 양식 및 쓰는 법 / 온라인으로 사기 고소하는 방법

 

고소장 양식 및 쓰는 법 / 온라인으로 사기 고소하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참 안겪어야 하는데 겪게되면 힘든 문제에 대한 정보를 드릴까 합니다. 바로 고소장 양식과 고소장 쓰는 법에 대한 글입니다. 살다가 고소를 다 해볼 일이 생길 수

mimmi.co.kr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