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1. 3. 16. 00:56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홈필라테스 기구 가성비 아이템들 소개 / 필라테스 요가의 차이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

 

외부 활동량이 떨어지는 시기인 요즘에는 활력을 되찾아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집에서 홀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모두의 건강을 위해,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홈 필라테스 기구를 몇 가지 소개해보겠습니다.

 

 

필라테스란(Pilates)?

필라테스는 요가와 함께 많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운동입니다. 그만큼 필라테스의 다양한 동작들은 코어를 비롯해 잘 쓰지 않는 근육들을 자극해 밸런스를 잡아주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동작을 만들기 때문에 스트레칭은 물론이고 근력과 정신적인 건강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필라테스라는 운동이 어떤 건지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께요.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H. Pilates:1880∼1967)라는 독일사람이 만든 재활 치료를 목적으로 신체를 단련하는 운동법입니다. 특징을 요약하자면 반복된 운동과 연속동작을 통해서 근육을 통증 없이 강화시키는 운동이죠.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을 강화시키는 동작이 많습니다. 맨몸으로 하기보다는 공이나 롤러, 탄성 밴드나 덤벨 등의 기구를 사용하는 동작이 많습니다. 전신 운동을 통해 관절과 척추의 힘을 기르고 몸의 균형을 가져와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팔라테스와 요가의 차이

일단 가장 큰 부분은 동작의 차이인데요, 요가는 몸을 이완시키는 동작이 많습니다. 반면 필라테스는 근력을 이용하여 근육을 수축시키고 이완하는 동작을 반복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요가는 복식호흡을 주로 한다면 필라테스는 주로 가슴을 이용하고 코와 입으로 호흡을 합니다. 그리고 주로 요가는 매트 하나만으로 끝나는 운동이지만 필라테스는 근력을 이용해야 하다 보니 다양한 기구를 같이 쓰게 됩니다.

요가는 전신 운동이긴 하지만 신체나 정신적 안정, 스트레칭, 호흡, 명상 쪽의 수련에 더 가깝습니다. 궁극적으로는 행복을 추구하는 정신이죠. 반면 필라테스는 원래 재활 목적으로 고안된 운동이라 근육과 관절, 척추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코어 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입니다. 기본적으로 항상 복부와 엉덩이에 힘을 주고 있어야 합니다.

 

 

 

 

요가와 필라테스 중 어떤 운동이 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냐고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텐데... 일단 음식을 이기는 운동은 없습니다. 아무리 칼로리를 소모한다 한들 인풋이 적은 걸 이길 수 없어요. 덜 드시면 됩니다. 저녁 먹지 마시구요. 특정 부위에 효과적인 걸 논하자면 요가는 복부와 군살과 지방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요즘은 어딜 가도 필라테스를 배우려면 기구가 많이 구비된 곳을 찾게 마련입니다. 비용도 만만치 않은 편이죠. 그래서 정기적으로 필라테스 센터를 다니기엔 비용과 접근성의 부담이 있습니다. 초심자는 개인 레슨을 통해 기본적인 호흡법과 자세를 배울 수 있지만, 앞으로 평생 레슨을 받고 사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이 최근 홈 필라테스 기구를 찾고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 기구를 갖춰놓고 혼자 운동을 하는 거죠.

 

 

 

 

홈 필라테스 기구 소개

홈필라테스 기구는 공간이나 예산에 따라 정말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리포머(Reformer)가 대표적인 기구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프링이 달린 매트 형태의 운동기구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위에 매달리는 용도가 더해진 것들이 사각형으로 된 틀처럼 생긴 캐딜락(Cadillac)이라는 기구입니다. 두가지 기능이 합쳐진 것이 캐포머(caformer)라는 기구입니다. 캐딜락과 리포머의 합성어에요. 센터용과 가정용이 있는데 100~300만원대 정도 합니다.

 

 

 

 

그 외에도 봉과 페달이 달린 체어, 스프링이 없는 말 안장처럼 생긴 바렐/배럴 등등의 기구가 있는데 물론 집에서 이런 기구들을 갖춰놓고 운동하는 분들은 거의 없죠. 공간도 넓고 예산도 넉넉하신 분들은 제외하고 말이죠.

 

필라테스 자격증 종류

필라테스 기구의 종류가 정말 다양하죠. 하나의 기구만 가지고도 수십가지 동작이 나오기 때문에 필라테스 강사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자격증을 따야하는 종류가 꽤 많은 편입니다. 크게는 기구와 매트 필라테스로 나뉘는데요, 세세하게 들어가면 기구필라테스(캐딜락, 리포머, 체어, 배럴) / 재활필라테스 / 매트 필라테스 / 소도구 필라테스(밴드, 써클, 폼롤러, 짐볼) / 국제 필라테스 등으로도 나뉘고 있습니다. 자격증도 하나만 따느냐 두개 이상 따느냐에 따라 많은 가격차이가 있곤 하지요.

 

 

 

 

홈필라테스 대표적인 기구

대신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기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짐스틱, 써클(써클링), 폼롤러, 핸드 튜빙, 미니 짐볼, 라텍스 밴드, 허벅지 밴드, 요가링 등등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소도구 필라테스에 해당하는 기구들이죠.

 

 

 

 

짐스틱(Gym Stick)

그중에서도 짐 스틱은 활용도가 높아 인기가 많은 기구입니다. 스트레칭 바, 가정용 리포머라고 불리기도 하는 도구인데요. 봉을 어깨에 메면 간단한 스쿼트 동작이 가능하며, 리포머의 역할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뭉친 근육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신체 부위별 운동도 쉽게 가능합니다.

 

 

 

 

써클링(Magic Pilates Ring)

그 외에도 써클링 또한 홈필라테스기구로 유명한 도구입니다. 신체 좌우 밸런스를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며 코어와 팔, 허벅지 근육도 탄력 있게 만들어줍니다. 다리 사이나 옆구리 등에 끼운 뒤, 힘을 주는 운동을 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부위의 운동이 가능하며, 특히 골반 운동에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폼롤러(Foam Roller)

폼롤러는 홈 필라테스 기구일 뿐만 아니라 일반 헬스장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도구인데요. 스트레칭과 근육을 완화시키는 데 매우 좋습니다. 소재와 크기, 딱딱함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본인의 운동 성향에 맞게 고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약자의 경우, 소프트한 타입으로 시작한 뒤 익숙해지면서 하드 폼롤러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돌기형은 근육 뭉침에 효과가 있고, 민무늬의 경우 근막 이완과 체형 교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니 짐볼(Mini Gymball)

미니 짐볼을 이용해서 홈 필라테스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둥글고 부드러운 짐볼을 사용하면 근막에 자극을 주어 허리를 유연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증도 완화시키고 유연성도 기를 수 있어, 많은 여성분들이 짐볼을 활용한 운동을 하고 있죠. 미니 짐볼의 크기는 22~26cm까지 다양하며, 공기를 많이 주입할수록 운동의 난이도는 올라갑니다.

 

 

 

 

위에 말씀드린 장비들은 보통 시중에서 전체 세트로 해서 5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살 수 있을 정도로 그렇게 비싸지 않은 편입니다. 그 외에 한 30만원 대 정도의 장비로는 스파인 코렉터를 들 수 있겠네요. 홈 필라테스 기구는 어떤 것을 먼저 선택하든 상관이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로 꾸준히 하는 것이겠지요. 외부에서 운동하기 힘든 요즘, 홈 필라테스를 통해 유연성과 근력, 몸의 밸런스를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꾸준하게 운동하고 꾸준하게 다이어트 해야 몸의 변화가 옵니다!

 

<관련글>

요가매트 16MM 두께 및 소재 선택 방법 / 밸런시스, 이고진

 

요가매트 16MM 두께 및 소재 선택 방법 / 밸런시스, 이고진

요가매트 16MM 두께 및 소재 선택 방법 / 밸런시스, 이고진 요가매트 선택하는 요령 최근, 코로나로 인해 홈트레이닝이 인기를 끌며 요가매트 16MM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실내 환경

moviemaker.tistory.com

하이서포트 스포츠브라 홈트에 필수템

 

하이서포트 스포츠브라 홈트에 필수템

하이서포트 스포츠브라 홈트에 필수템 나이키 쇼크업소버 스포츠 브라 요즘은 사람 많이 모이는 곳에 가는 것이 꺼려지시죠? 그러니 공원 산책이나 등산도 쉽게 갈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또 규

moviemaker.tistory.com

나이키암밴드 운동용 고무밴드 / 런닝 달리기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