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1. 5. 18. 00:05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에큐온 저축은행 정보 /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인터넷 저축은행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티비나 인터넷에서 OO저축은행이란 문구나 광고를 아마 많이 보셨을 듯합니다. 특히 노래를 부르며 광고를 하는 형태가 참 많죠. 오늘은 이런 저축은행들이 일반은행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와 저축은행의 종류에 대해 한 번 알려드릴까 합니다. 그리고 에큐온 저축은행 상품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저축은행이란 무엇인가?

저축은행은 1972년 서민과 중소기업의 금융 편의를 도모하고 저축을 증대하기 위하여 설립된 서민금융기관입니다. 원래 정식 풀네임은 상호저축은행입니다. 2009년부터 그마저 줄여서 저축은행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상호저축은행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2금융권의 여·수신을 담당하며 서민과 중소기업의 금융 편의를 돕습니다.

 

 

과거에는 상호신용금고라고 불리면서 은행이라는 명칭을 못 썼습니다. 은행이 아니었기에 은행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면서 여러 불법 자금의 유통경로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나중에 정부가 상호저축은행법을 제정하여 그런 자금 유통을 양지로 끌어낸 결과가 바로 저축은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은행처럼 그냥 OO은행이란 이름을 쓰면 안 되고 꼭 저축은행이란 명칭을 쓰게 되었습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와 장단점

참고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1금융권과 2금융권은 어떤 기준으로 나뉘게 되는 걸까요?

1금융권은 쉽게 '은행'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국내의 많은 금융기관 중에 예금은행을 제1금융권이라 합니다. 예금은행은 중앙은행이 아닌 다른 예금통화를 다루는 은행들을 말합니다. 예금은행을 다시 줄여서 은행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특수은행 등등이 다 1금융권이죠. 특징이라고 한다면 지점이 많고 여러 가지 업무를 다 처리할 수 있지만, 금리와 한도는 낮은 편입니다.

IBK, KB, 신한, 우리, 하나은행, NH농협, 스탠다드차타드, 한국씨티은행, 수협중앙회,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등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다 2금융권입니다. 2금융권 안에는 증권회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종합금융회사, 신용협동조합, 자산운용회사 등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징이라고 한다면 빠르고 간편하게 돈을 빌릴 수 있고 예금 금리가 높아서 저축에 유리합니다. 다만 은행 자체의 안정성이 낮고 빌리는 금리가 높다는 단점이 있죠. 겉보기에는 1금융권 같아도 아닌 곳이 있습니다.

참고로 1금융권과 2금융권에서도 힘든 분들은 3금융권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일명 사O라고 부르는 대부금융권입니다. 저축은행이란 단어도 못 쓰기 때문에 OO론, OO사랑, OO캐피탈 등등의 오히려 광고로 친숙한 이름이 있습니다. 이곳에 속한다고 해서 다 불법은 아니고 빌린 이자가 연 20%가 넘어가면 불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안 가셨으면 좋겠네요.

 

저축은행의 장점과 단점

 

 

저축은행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2금융권입니다. TV에서 광고하는 대부분의 저축은행 광고는 공통으로 문의하자마자 가장 빠른 스피드로 돈을 빌려준다는 걸 내세웁니다. 그런 광고가 먹히는 이유는 일반 은행이 돈을 빌리는 심사를 넣게 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한도도 적다는 데 있죠. 이처럼 한도도 괜찮은 편이고, 간편한 심사와 빠른 스피드를 자랑하는 저축은행은 다 필요한 수요가 있게 마련입니다. 애초에 서민들을 위한 곳이기 때문에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슈슈슉! 그리고 예금이나 적금의 경우에도 일반 은행보다 높은 이율의 특판 상품들이 종종 나오기 때문에 잘 알아보면 괜찮은 조건도 있게 됩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갚아야 하는 이율이 좀 높은 편이죠. 빠르고 쉽게 빌린 만큼 더 갚아야된다.. 그리고 은행이 망할 확률도 좀 더 크다 그 정도가 되겠네요. 아무튼 일반 은행보다 리스크가 더 있다는 건 아셔야 합니다. 물론 저축은행도 예금자보호법을 적용받음으로 개인당 5천만 원 한도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현황과 종류

2021년 1월 현재로 전국에 79개 저축은행이 있습니다. 종류가 참 많죠? 전국에 걸쳐 총 300여 개의 점포가 있습니다.


서울(23개) DB, JT친애, KB, NH, OK, OSB, SBI, 대신, 더케이, 민국, ES, 스카이, 바로, 신한, 애큐온, 예가람, 웰컴, 유안타, 유진, 조은, 키움예스, 푸른, 하나

인천/경기(19개) JT, 금화, 남양, 모아, 부림, 삼정, 상상인, 세람, 안국, 안양, 영진, 융창, 인성, 인천, 키움, 페퍼, 평택, 한국투자, 한화

부산/경남(12개) BNK, DH, IBK, 고려, 국제, 동원제일, 솔브레인, 에스앤티, 우리, 조흥, 진주, 흥국

대구/경북/강원(11개) CK, 대백, 대아, 대원, 드림, 라온, 머스트삼일, 엠에스, 오성, 유니온, 참

광주/전남/전북/제주(7개) 대한, 더블, 동양, 삼호, 센트럴, 스마트, 스타

대전/충남/충북(7개) 대명, 상상인플러스, 아산, 우리금융, 오투, 청주, 한성

저도 정말 처음 들어본 이름들이 많습니다. 애큐온이나 JT친애 같은 저축은행은 정말 생소하네요.

자 이 정도면 이제 금융권에 대한 정리는 얼추 이해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에큐온 저축은행

 

 

에큐온 저축은행은 1972년 창립한 저축은행입니다. 한솔상호 신용금고에서 저축은행, 에이치케이 HK저축은행으로 사명을 변경했다가, 2017년에 에큐온 저축은행으로 이름을 변경해서 아마 이름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자산 2조원 규모의 대형 저축은행으로 소매금융, 중소기업금융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은행을 검색하시는 분들은 입금보다는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이 모바일로 진행하기 위해 많이 찾는 듯합니다. 대부분의 저축은행이 요즘 전화만 하면 업무처리가 가능하므로 직접 매장을 방문하는 필요가 없기는 합니다. 확인만 하면 되거든요. 아무래도 프리랜서 자격을 가진 분들이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결정하기보다는 다른 곳들도 조건 비교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에큐온 저축은행 예금 종류

 

 

예금 상품에는 애큐온모바일예금 / 3-UP정기예금(단리,복리) / 정기예금(단리,복리) / 플러스회전식 정기예금 / 표지어음 / 퇴직연금정기예금이 있습니다.

적금 상품에는 직장인우대적금 / 찾아쓰는 자유적금 / 애큐온다모아 자유적금 / 정기적금 / 신용부금 / 자유적립예금

입출금 상품에는 애큐온모바일자유예금 / 애큐온다모아 자유예금 / 플러스자유예금 / 고수익자유예금 / 보통예금 / 기업자유예금 / 저축예금 /  애큐온국민연금안심예금 등등 종류가 많습니다.

 

 

애큐온 모바일 앱에서만 가입이 가능한 전용 상품도 있고 이자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 상황에 맞게 잘 비교하셔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저축은행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1금융권, 2금융권의 차이. 그리고 에큐온 저축은행의 상품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예금 하시거나 돈을 빌리실 때 잘 알아보시고 좋은 방향으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신청 / 방법 안내

개인신용정보서 발급 방법 총정리

 

개인신용정보서 발급 방법 총정리

개인신용정보서 발급 방법 총정리 개인신용정보조회서 열람 사이트 안내 취업이나 은행업무를 보다 보면 개인신용정보서를 발급받아야 할 일이 간혹 생기게 됩니다. 개인 간 거래에서도 신용

moviemaker.tistory.com

정기적금 금리비교 잘 알아보고 가입하세요

CMA 금리비교 예금 통장 꼼꼼히 비교해봅시다

 

CMA 금리비교 예금 통장 꼼꼼히 비교해봅시다

CMA금리비교 예금 통장 꼼꼼히 비교해봅시다 CMA통장의 장점과 단점 직장인들이라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 중 하나로 불릴 수 있는 CMA통장. 하루만 돈을 넣어두더라도 이자가 붙기에 많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