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2021. 5. 23. 16:4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 하이패스 미납요금 처리 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확인하는 법

 

고속도로를 다닐 때 본의 아니게 다른 출구로 나가게 되거나 해서 하이패스 요금을 못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케이스가 있을 수 있죠. 오늘은 다양한 경우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와 미납 요금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대처 방법

 

톨게이트 장면

 

1. 하이패스 기기 미보유 차량의 경우

 

가. 하이패스 차로 진입 - 일반 차로 진출

나중에 고속도로를 나갈 때 일반 통행료 징수하는 게이트로 가서 직원분에게 본인이 처음 들어왔던 IC가 어딘지 얘기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계산해서 비용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나. 일반차로 진입 - 하이패스 진출

처음에 일반 차로 진입 시 받은 통행권을 가지고 영업소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통행권을 반납 후에 통행료 납부에 대한 안내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진입한 장소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최장 거리 통행료가 청구됩니다.

 

다. 하이패스 진입 - 하이패스 진출

이 케이스는 사실 좀 고의성이 다분하다고 봐도 좋을 듯 한데요. 나중에 집으로 우편 고지를 받게 되실 겁니다. 납부 방법은 아래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통행권 분실 / 미발행

참 그 좁은 차 안에서 없어질 일이 없는데 아무리 찾아도 안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처음에 진입 시 통행권 기기가 고장 나서 통행권을 뽑지 못하고 들어온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진출 시 톨게이트 옆에 위치한 영업소 사무실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1년에 1회만 작성 가능한’ 유료도로운행사실 확인서 라는 걸 작성해주세요. 확인 후에 이용구간 요금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2. 하이패스 보유했으나 단말 기기 오류인 경우

 

고속도로 야간 풍경

 

선불카드인 경우에 하이패스 잔액 부족이라거나, 기기가 충전이 안 돼서 인식이 안 된 경우. 혹은 잘 안 보이는 곳에 설치돼서 인식이 안 된 경우, 기기 오류로 작동이 멈춘 경우, 통신 오류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뭐 그럴 수 있죠.

만약 진입 시 위 다양한 이유로 인식이 안 되셨다면, 나중에 고속도로 진출하실 때 요금소 직원이 있는 곳으로 가서 안내받으시면 됩니다. 아니면 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문의하셔도 됩니다. 만약 진입 시 기기에 하이패스 카드가 잘못 삽입되어서 인식이 안 된 경우에는 중간에 카드를 제대로 꽂은 후 나중에 진출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하이패스 기기가 인식이 안 됐다고 해서 하이패스 통로 중간에 멈춰서게 되면 커다란 2차 사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통과한다고 큰일나지 않으니 무조건 정지하지 마시고 계속 직진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사후 납부는 방문, 인터넷, 모바일 앱 등을 통해 미납요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무선 충전식] 하이패스 단말기 종류, 단점 / 모닝 스테이션 등록

 

[무선 충전식] 하이패스 단말기 종류, 단점 / 모닝 스테이션 등록

[무선 충전식] 하이패스 단말기 종류, 단점 모닝 스테이션 등록 방법 전국민의 80%이상이 하이패스를 등록해서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다고 하지요. 정리의 요정이 오늘은 하이패스에 대한 이야기

moviemaker.tistory.com

 

 

3.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확인 방법(비회원도 가능)

이곳을 들어가시면 비회원이라 하더라도 차 번호만 입력하면 미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 번호 전체를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보세요.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확인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제외한 대부분 서비스는 신규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할 수 있는 항목이 많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앱 같은 경우도 아이폰, 안드로이드 다 있지만 결국 회원 가입을 하셔야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4.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납부 방법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납부

 

 

고속도로 미납통행료는 미납발생일부터 최대 1일 이후부터 홈페이지에서 조회 및 납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당일 발생한 미납통행료 즉시 조회 및 납부는 가까운 영업소 및 콜센터(1588-2504)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미납통행료 납부 수단은 후불 하이패스 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 GS25 편의점, 휴게소 무인수납기, 콜센터, 고속도로 통행료 앱에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선불카드로는 납부가 되지 않습니다.

납부 수단별 미납통행료 납부가능구간

 

고속도로 통행료 앱의 기능 소개

 

고속도로 통행료 어플

 

참고로 고속도로 통행료 앱에서는 공인인증서 없이 앱 홈페이지에서 6자리 비밀번호로 간편하게 미납통행료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속도로 이용내역 확인으로 들어가면 고속도로 이용 및 결제 내역 확인과 영수증 출력도 가능합니다. 회사에 지출할 증빙이 필요하신 분들께 유용하겠네요. 그 외에도 하이패스 선불카드 충전이나 환불 통행료 신청 등도 가능합니다.

 

GS납부 홍보

 

 

5. GS25 편의점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GS25 편의점에 방문하셔서 직원에게 납부 방법을 문의하시면 됩니다.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개인정보 제공동의, 생년월일 입력 후에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미납요금 결제가 가능합니다.

 

 

6. 티맵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서비스 / T map 납부

 

티맵 납부

 

모바일 내비게이션 티맵에서 고속도로 미납통행료를 조회 및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가 얼마 전 시작되었습니다.

납부 방법 : T map(티맵) 내 카라이프 메뉴 - 카라이프에서 차량을 등록 후 미납통행료 조회 -  발생지역과 금액 확인 및 선택 - 카드 또는 계좌이체로 납부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미납요금을 확인하고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요금 납부를 놓쳤다고 해서 도로 위에서 정지하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천천히 기다리시면 나중에 다 알아서 집으로 고지서가 날라오게 되어 있으니, 정 급하신 분들은 다음날 앱 깔고 들어가서 확인 후 납부하시면 됩니다.

 

<관련글>

고속도로 휴게소 뽕짝 메들리는 아직도 카세트 테이프일까?

 

고속도로 휴게소 뽕짝 메들리는 아직도 카세트 테이프일까?

고속도로 휴게소 뽕짝 메들리는 아직도 카세트 테이프일까? 혹시 여행갈 때 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리며 음악을 어떻게 들으시나요? 라디오? CD? USB?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 요즘은 무제한 데

moviemaker.tistory.com

자동차 연료등 빨간불일때 몇킬로까지? 앵꼬 주행거리

 

자동차 연료등 빨간불일때 몇킬로까지? 앵꼬 주행거리

자동차 연료등 빨간불일때 몇킬로까지 갈 수 있을까? 연료 앵꼬시 주행거리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연료경고등이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계기판에 빨간 주유등이 딱 뜨는 순간 좀 긴장하게 되죠.

moviemaker.tistory.com

경부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정리 (상행선 하행선)

 

경부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정리 (상행선 하행선)

경부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정리 (상행선 하행선) 부산방향 서울방향 경부선 휴게소 메뉴 탑3 오늘은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을 소개할까 합니다. 그 중에서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과 서울 방향에

moviemaker.tistory.com

고속도로 휴게소 가성비 맛집 리스트 / 5,500원 이하 메뉴 추천

 

고속도로 휴게소 가성비 맛집 리스트 / 5,500원 이하 메뉴 추천

고속도로 휴게소 가성비 맛집 / 5,500원 이하 메뉴 추천 가격도 저렴하고 맛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메뉴 소개 고속도로 휴게소는 사실 어딜 정해놓고 어딜 들어가는 일은 없습니다. 가다가 화장실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