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1. 10. 4. 03:38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 방법

고지혈증, 뇌졸증 등 예방과 관리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주위 가까운 관계에 계신 분이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계신 환자가 있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빠른 쾌유를 빕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의 증상과 어떤 병이 있는지 한 번 정리를 해 봤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이란

먼저 심현관 질환이 어떤 건지 말씀을 드리면 간단하게 사람의 가장 중요한 기관인 심장과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을 이야기 합니다. 심장과 혈관에 관련된 질병이니 듣기만 해도 위중한 질환같죠? 원인은 선천적이기도 하고 후천적이기도 합니다. 주된 원인은 동맥이 막히거나, 늘어나거나, 터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요 질병으로는 고혈압, 허혈성 심장 질환,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 부정맥, 뇌혈관 질환(뇌졸중) 등등의 하위 질병이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질병 종류

심혈관에 관련된 하위 질병들의 종류와 상태를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병명 상태
고혈압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압력이 높은 상태 /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 동맥(관상 동맥)이 좁아지거나 다른 원인으로 산소가 심장 근육으로 공급되지 않음
관상동맥질환 심장 동맥(관상 동맥)에 이상이 생겨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이 전달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
ㄴ 협심증 동맥경화에 의해 관상동맥의 내부 지름이 좁아져 심장 근육에 필요한 만큼의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질환
ㄴ 심근경색증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심장동맥)이 막혀 심근이 괴사하는 질환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 혈관에 기름이 끼고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병 (중년, 남성,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당뇨, 운동부족, 비만)
뇌혈관 질환(뇌졸중)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 (허혈성, 출혈성)
부정맥 심장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맥박이 비정상적인 상태

 

 

고지혈증 hyperlipidemia, 高脂血症

 

 

혈액에 지방이 많으면 생기는 병 고지혈증

이 중에 가장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없어 평소에 대비하지 못하다가 갑자기 악화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죽상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는 고지혈증입니다. 고지혈증은 지방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혈액 중에 지방량이 많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등 심셜관 질환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유전적이기도 하고 지방이나 탄수화물의 과다섭취, 잦은 음주, 운동부족, 비만 등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 당뇨 환자는 매년 검사를 하세요

고지혈증은 지방질이 혈액 속에 과다한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중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이나 중성지방이 높거나,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이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매년 혈액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고혈압 같은 경우는 놔두면 뇌졸중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심부전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평소 음식을 짝게 먹지 마시고 음주와 흡연도 조절하셔야 합니다.

 

 

생활습관 개선

모든 진찰에서 나오는 단골멘트 있죠. 음주와 흡연을 줄이고 운동을 늘리세요. 왜 그런 말이 나오냐면 정말 만병의 근원이 바로 음주와 흡연, 운동부족이기 때문입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일 경우에는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다이어트의 목적은 생존이죠. 평소 너무 기름지거나 단 음식 대신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는 건 기본이구요. 그리고 천천히 근력을 키우는 운동도 하시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정맥은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판막이 있는데, 여러 이유로 판막이 손상되면 심장으로 가야할 혈액이 역류하고 정체해서 정맥혈관이 늘어나면서 피부 밖으로 돌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종아리가 울퉁불퉁해야지만 하지정맥류가 아닙니다. 하지 정맥류는 증상이 꽤 다양한데요 외관상 처음에는 힘줄 정도 튀어나온 정도지만 나중에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종아리 뒤쪽이나 다리 안쪽의 혈관이 두드러지게 튀어나오는 것 외에도 경련, 찌르는 듯한 감각, 피로감, 피부 긴장도 저하, 환부 통증, 발바닥이 후끈거리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되면 검사를 받아보는 걸 권장드립니다.

 

하지정맥류 예방 운동

평소에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지 않는 걸 추천 드립니다. 30분 간격으로 몸을 움직이면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근력운동을 피하고 폼롤러 마사지 등 적당한 자극을 주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영이나 아쿠아로빅 등 수중운동과 수중걷기 등은 증상이 재발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뇌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이란 말 그대로 뇌 안에 있거나, 뇌 안에 있지 않더라도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혈관의 장애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혈관 질환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뇌졸중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액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서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된 것을 말합니다. 주로 기온이 떨어지는 가을, 겨울철에 발병할 확률이 높아 주기적인 혈류검사가 필요하죠.

최근 2019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암이나 심장질환, 폐렴에 이어 뇌혈관질환이 사망원인 4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온도변화가 심할 때 야외활동시 많이 일어난다고 해요. 이런 날씨에 등산이나 백패킹 등 무거운 중량을 장시간 멜 경우에 혈압과 맥박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 같은 경우 고도가 높아질 수록 산소의 양이 부족해지면서 뇌졸중 위험까지 높아졌죠.

 

 

뇌혈관 질환 종류(뇌경색, 뇌출혈, 뇌졸중)

뇌혈관이 막히는 상태인 뇌경색은 주로 트랜스지방, 포화지방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관을 막는 것이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정 시간 혈류가 뇌로 공급되지 않으면 뇌 조직이 괴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심각한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혈관이 터지는 상태인 뇌출혈은 고혈압으로 인해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지거나, 혈관 자체의 질병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트륨 섭취를 줄여햐 합니다. 뇌졸중의 초기증상으로는 반복적인 구토와 심한 두통을 들 수 있습니다. 출혈성과 허혈성이 있는데 출혈성인 경우에 격력한 통증이 동반되며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언어장애, 반신마비, 반신감각 장애 등 심각한 신체적 결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뇌에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언어 기능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은 골든타임과 예방이 중요합니다.

만약 뇌졸중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 발현 이후 병원에서 치료시작까지 걸리는 골든 타임이 정말 중요합니다. 무조건 뇌졸중은 구급차를 불러 발병 1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고위험군의 환자라면 평소에 뇌졸중 전문 병원을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주로 고혈압 만성환자나 고령자들에게서 발생합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 및 식단 관리가 필요하고 추운곳에서 오래 있거나 갑자기 더운곳에서 찬 곳으로 나오는 걸 조심해야 합니다.

 

혈압관리에 좋은 음식 

적색양파는 혈당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평 치료 및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생양파를 갈거나 담궈서 드셔보세요. 그리고 고혈압 예방 대표 음식으로 홍삼이 있습니다. 6년근 수삼을 껍질을 벗기지 않고 증기로 쪄서 건조한 홍삼에는 사포닌 성분을 비롯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 기능을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트가 있습니다. 혈관에 정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일산화질소가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피로회복, 수족냉증, 어깨결림 등의 근육이완, 항암효과, 빈혈예방, 이뇨작용 등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관련글>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초기증상과 정상수치 참고해 보세요 당뇨 증세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초기증상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moviemaker.tistory.com

[가정용 혈압계 추천] 오므론 가정용혈압기 집에 둬야 하는 이유?

 

[가정용 혈압계 추천] 오므론 가정용혈압기 집에 둬야 하는 이유?

[가정용 혈압계 추천] 오므론 가정용혈압기 정확하게 측정하세요 가정에서 혈압 측정기가 필요하다면 참고해 보세요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더니 혈압이 좀 높게 나오더라구요. 결국 원인은 평

moviemaker.tistory.com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 / 종근당건강 계열사 및 제품 종류 정리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 / 종근당건강 계열사 및 제품 종류 정리

종근당 알티지 오메가3 / 종근당건강 계열사 및 제품 종류 정리 종근당건강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이번 시간에는 종근당건강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제품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