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2021. 12. 25. 15:39

하루 인베스트 NFT의 시작! 보석 수집 프리즈 상품 설명과 전개방향

크리스탈을 모으면 혜택이 쏟아진다

 

몇 달 전부터 예고되던 하루 인베스트의 콜렉터블 상품인 하루 프리즈 Haru Freeze가 드디어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아직은 NFT라고 할 수는 없지만, 상품 이면에 숨겨진 많은 포석이 예상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 번에 봐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프리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예측을 한 번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하루 프리즈는 어떤 상품인가요?

하루 프리즈의 기본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하루 인베스트의 여러 상품 중에 Earn Plus로 락업을 걸은 상품들을 기반으로 수집품을 모아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루에서도 가상화폐에 예술작품의 개념이 도입된 거죠. 보석이 정말 이뻐서 가지고 싶긴 합니다.

 

 

프리즈는 두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먼저 USDT 테더, ETH 이더리움, BTC 비트코인 각 화폐별로 수집품의 종류와 내용이 좀 다릅니다. 첫 번째 프리즈 단계인 프로스트(Frost)가 있고, 프로스트를 7개 모아서 최종적으로 한 번 더 신청해서 추가로 획득하는 수정(Crystal)이 있습니다. 크리스탈은 한정적인 수량으로 발행이 되죠. 크리스탈을 모으면 수수료 할인, 연수익률을 더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약간 게임 아이템 모으는 것 같죠?

그리고 프로스트나 수정은 발행한 지 30일 후에 다시 언플러스로 녹이는(Melt)라는 과정을 거쳐서 다시 언플러스 상품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만약 수정을 멜트할 경우에는 리워드(1 BTC / 1.5 ETH / 150 USDT)가 지급되기 때문에, 한정판을 수집한 유저에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크게 어렵지 않으시죠? 

 

 

프로스트와 크리스탈의 상세내용

자 그럼 프로스트와 크리스탈에 대한 세부 내용에 대해 한 번 들여다보겠습니다.

 

프로스트(Frost)

 

 

비트, 이더, 테더 화폐별로 7개의 각기 다른 내용의 프로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각 Earn Plus의 최소금액과 락업기간이 다 다르게 조건이 걸려 있습니다. 프로스트의 가격이 적을 수록 365일까지의 긴 락업 기간이 필요하고, 프로스트의 가격이 비쌀수록 90일 정도의 짧은 락업 기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프로스트를 7개 모아서 크리스탈로 바꾸기 위해서는 최소로 비트 20개, 이더 29.6개, 테더 2,960개가 있어야 합니다. 언플러스 상품을 프리즈해서 frost가 되면, 언플러스로 매일 주어지던 이자는 그 시점에서 멈추게 되고, 기본 하루 월렛의 이자율이 적용되어 일일수익이 들어오게 됩니다. 프로스트의 갯수는 총발행량이 표시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수량 제한은 없는 것 같습니다.

 

크리스탈(Crystal)

 

 

크리스탈은 7개의 프로스트를 만들고 나서 신청을 해서 추가로 얻게 되는데 갯수가 한정적입니다. 오늘 날짜 기준으로 3개 밖에 없는 비트 크리스탈은 이미 다 발행됐고, 30개 있는 이더는 15개가 발행, 300개 있는 테더 크리스탈은 227개 남았네요. 한 번 크리스탈 발행에 쓰였던 프로스트는 다시 크리스탈 획득에 사용될 수 없습니다.

크리스탈의 혜택을 보자면 보상 개념으로 언플러스의 수익률이 올라가고(부스트), 언 익스플로어의 수수료가 할인됩니다. 부스트와 할인율은 크리스탈마다 다른데, 어떤 크리스탈을 받더라도 적용되는 범위는 모든 화폐에 미치는 듯합니다. 만약 여러개의 크리스탈이 있는 경우에는 가장 높은 혜택을 주는 크리스탈이 자동 적용 됩니다.

 

  USDT Crystal ETH Crystal BTC Crystal
크리스탈 획득 최소 수량 2,960 USDT 29.6 ETH 20 BTC
Earn Plus 수익률 부스트 0.05% 0.1% 0.3%
Earn Explore 수수료 할인 0.1% 0.5% 1%
멜트 보상 150 USDT 1.5 ETH 1 BTC

 

숫자에 밝은 분들은 언플러스 수익률 부스트나, 익스플로어 수수료 할인에 대해 벌써 계산기를 두들기실 텐데요, 세금에 비유를 하자면 수수료 할인은 거의 세액공제와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비트 크리스탈의 경우는 결코 작은 혜택이 아니라는 걸 아실 거에요.

 

 

멜트(Melt)의 의미

 

 

프로스트의 멜트

기본적으로 프리즈가 되었으면 녹기도 해야죠. 프로스트를 최소 30일이 지나서 다시 멜트하게 되면, 최초 상태였던 언플러스로 돌아오게 됩니다. 째깍째깍 다시 언플러스의 시간이 시작되며, 매일 주어지는 이자도 최초 약정된 언플러스의 이자율로 다시 적용됩니다. 기간은 언플러스가 최초 락업 약정 기간에서 얼기 전 흘러간 기간을 뺀 시간이 남는거죠. 마치 냉동인간이 먼 미래에 다시 깨어나는 그런 느낌입니다.

재미있는 건 프로스트를 모아서 크리스탈을 받을 때 프로스트는 사라지는 개념은 아니고, 그대로 있습니다. 크리스탈은 추가로 받는 보상의 개념입니다. 그래서 크리스탈을 받은 후에라도 별도로 남아있는 프로스트만 따로 30일 지난 후 멜트할 수는 있습니다. 어차피 프로스트나 크리스탈은 추후에는 각자 개별가치를 지닌 수집품으로 거래가 가능하게 될 테니까요. 그리고 멜트가 한 번 된 프로스트는 다시 프리즈한다고 해도 크리스탈 수집에는 쓰일 수 없습니다.

 

크리스탈의 멜트

크리스탈의 경우에는 멜트하게 되면 반납이 되면서 보상이 주어집니다. 화폐별로 1 BTC, 1.5 ETH, 150 USDT가 리워드로 주어지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베네핏이 있죠. 대신 크리스탈 멜트 시 기존에 받던 언플러스 이율 부스트나, 익스플로어 수수료 할인율은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크리스탈 소유자 누군가가 멜트하게 되면 디지털 아트는 다시 서비스 제공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처음 한정된 개수를 다시 채워서 다른 사람이 다시 발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보석들은 NFT를 생각한 걸까요?

아직 프로스트와 크리스탈은 하루인베스트 외부의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진정한 NFT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른 시일 내에 다른 플랫폼에서 거래가 될 수 있게 한다고 하니, 나중에는 자체적인 상품가치를 가지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희소성을 띄고 비싸게 팔릴 수도 있겠죠.

 

 

그럼 프리즈를 왜 만들었을까? 

 

 

자 여기서부터는 홈페이지 정보에 나와 있지 않은 부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요.

자 먼저.. 이 디지털 예술작품을 왜 만들었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모든 건 만든 의도를 고민해봐야 더 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루인베스트에 유저들이 더 길게 락업을 하게 만들어서 내부적인 고정자금을 확보하기 위함일까? 아니면 기존 상품을 한 단계 포장해서 상품가치를 높여상호 거래를 통한 수수료를 벌기 위함일까? 아니면 너도나도 NFT를 한다고 하니 그냥 한 번 뛰어들어본 걸까?

적어도 제가 하루 인베스트를 1년 넘게 쭈욱 지켜본 입장에서는 그렇게 쉽게 시장을 바라보고 운영방향을 결정짓는 회사는 아닌 듯 싶습니다. 신중하게 고민에 고민을 더해서 상품들을 출시하고 개편해 왔기 때문이죠. 그래서 다시 한 번 홈페이지에서 어떤 행간의 의미라도 건질게 없나 살펴보고 나서 들었던 생각을 나눠보도록 할께요.

 

 

프리즈라는 이름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 상품은 이름이 프리즈입니다. 얼려버린다는 거죠. 기존에 언플러스로 흘러가던 시간과 이율을 프로스트로 묶어버리는 게 외형적인 모습입니다. 그런데 언젠간 이 프로스트를 다른 플랫폼에서 거래될 수 있게 지원한다고 합니다. 음.. 그러면 이 프로스트를 외부에서 사는 사람은 결국 이걸 다시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프로스트를 다시 팔거나, 아니면 하루 인베스트라는 플랫폼에 들어와서 언플러스로 멜트하고, 그걸 다시 만료 시점까지 기다려서 하루 월렛에서 인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제가 외부 거래소에서 처음 프로스트나 크리스탈을 산 사람이라면 그건 좀 진입장벽이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게다가 지금 시점에서 프로스트는 크리스탈을 만드는 재료의 역할을 할 뿐이지, 크리스탈을 만들게 아니라면 별로 효용 가치가 없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도대체 왜 이런 단계를 나눠놨을까...

 

 

무릎을 '탁' 치는 순간 

그렇다면 기존 하루 인베스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뭔가 베네핏을 줄 생각을 하고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될 텐데.. 제가 나중에 프로스트를 구매하는 사람의 입장이 되면 어떨까 생각해 봤습니다. 사실 구매할 땐 뭔가 얻는 게 있어야 사는거기도 하겠죠. 예를 들어 1년 락업을 했던 언플러스를 6개월 지난 상태에서 프로스트로 얼려버린(프리즈) 다음에 누군가 판매를 했고, 제가 그걸 샀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저는 두가지 선택지가 있겠죠. 그 프로스트 까지 7개 모아서 크리스탈을 추가로 받던가, 아니면 멜트하던가. 하지만 7개를 모아서 크리스탈을 받을 목적이었다면 그냥 첨부터 모으면 되니 굳이 프로스트를 살 이유는 없죠.

자 그렇다면 두 번째 선택지. 구매한 프로스트를 멜트하게 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언플러스 상품의 이자는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락업된 기간에 따라 연이율이 달라집니다. 1년까지 락업을 하게되면 15%까지 이율이 올라가죠. 대신 1년동안 묶여서 중간에 락업을 풀고 싶어도 풀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첨에 6개월만 락업을 걸게 되면 좀 더 유동성은 확보하는 셈이지만, 대신 이율은 12%대 까지 떨어집니다.

 

 

그런데 제가 1년 락업으로 시작해서 6개월 지난다음 얼려버린 프로스트를 사서 멜트하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저는 6개월만 지나면 언플러스 만기가 돼서 월렛으로 다시 풀리게 되서 유동성을 확보할 수도 있고, 더불어 원래 1년 약정이었던 연이율 15%까지 받을 수 있게 되는 거지요. 판매자 입장에서는 1년 묶일 금액을 연이율 15%로 잘 받고 있다가 6개월 만에 저한테 팔아서 현금화가 가능한거죠. 누이좋고 매부좋고.

저는 처음에는 크리스탈이 되지 못한 프로스트는 효용가치가 없다고 생각했었죠. 하지만 락업 걸었던 언플러스를 프로스트로 래핑해서 사고 팔 수 있는 채권 개념으로 거래하게 한다면, 하루 인베스트 내부에서 수많은 수요와 공급이 창출되지 않을까 까지 생각이 되더라구요. 공급자는 락업을 해지할 수 있으니 유동성 확보차원, 구매자는 높은 이율로 락업된 상품을 기간도 짧게 가져갈 수 있으니 시간의 이득, 플랫폼 입장에서 매매에 대한 수수료를 다 가져갈 수 있는 거지요. 물론 유저간 매매시 가격정책을 어떻게 가져갈까는 고민이 되겠지만요. 아무튼 일정 기간이 지난 프로스트는 멜트를 하게 되면 바로 효용가치가 있는 언플러스 상품이 되는거지요.

 

 

크리스탈 간의 매매만 따지고 보면, 크리스탈을 가지면 언플러스 이율 추가, 익스플로어 수수료 할인의 베네핏이 있으니, 또 나름대로 한정판에 대한 거래 수요가 있겠죠. 게다가 멜트하면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에 그 보상 가치까지 얹고 프리미엄까지 더해서 거래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쨌든 프로스트와 크리스탈이 외부 거래소에서 좀 더 높은 가격으로 거래까지 된다고 하면, 나름의 수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상품 기획을 누가 했는지 참 머리 좋은 아이디어가 아닐 수 없어요. 아무튼 여기까지는 앞으로 전개될 부분에 대한 상상이었습니다. 나중에 어떻게 리뉴얼이 되고 업데이트가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하루 인베스트의 변신을 계속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인베스트 0.2% 추가 이자 증정 가입 경로

 

ps) 2022년 6월 27일 드디어 프리즈 마켓 플레이스 출시 소식이 나왔습니다.

https://blog.naver.com/kiane98/222792065425

 

하루 인베스트 신규 서비스 런칭 / 프리즈 마켓 플레이스

하루 인베스트 신규 서비스 런칭 / 프리즈 마켓 플레이스 오늘 하루 인베스트에서 새로운 메일을 받았습니...

blog.naver.com

 

<관련글>


1. 하루 인베스트 서비스 소개 / 접근 방법, 개념 정리 haru Invest


2. 하루 인베스트 가입방법 안내 따라하기 How to sign up for Haru Invest


3. 하루 인베스트 화폐 입금 따라해보기 / Deposit Haru Invest


4. Haru Earn Plus 가입 방법 설명 / 하루 인베스트 언 플러스 계좌


5. Haru Invest 사용 매뉴얼 마지막 편 / 최고의 수익률 언 익스플로어


6. [HARU EXPLORE] 하루 인베스트 앱 출시 소식! Haru invest App


7. 하루 인베스트 고객센터, 블로그, 카카오톡 / Haru invest SNS Channel

8. 하루 인베스트 내 코인 환전 스위치 기능 / Haru invest Switch

9. [하루 인베스트] 놀라운 수익률 디파이 상품 출시 / Haru Invest Defi LP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22.01.04 15: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