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2. 6. 16. 02:01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아마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요금제 변경 및 업그레이드 방법

AMAZON Webservice / aws lightsail upgrade instance

 

홈페이지를 운영하시거나 워드프레스를 따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마존 라이트 세일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실 거에요. 저도 자동화 블로그가 있어서 아마존서비스를 쓰고 있는데 처음에 저렴한 요금제를 쓰다가 속도가 점점 느려지거나 뻗는 일이 생겨서 요금제를 업그레이드 할 일이 있었습니다. 재부팅으로 해결하긴 하는데 그러다가 또 느려지게 되더라구요. 그렇다고 요금을 계속 올릴게 아니라 인스턴스를 갈아타는 방법으로도 워드프레스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저도 정리할 필요도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크게 당황하지 않으실 거에요

 

 

신규 인스턴스로 갈아타는 순서

 

 

간단하게 먼저 순서만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존 인스턴스에 들어가서 스냅샷을 생성합니다.(시간이 걸릴 수 있음)
2. 그 스냅샷에서 새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이때 같은 요금제 혹은 업그레이드된 요금제를 선택합니다.
3. 구 인스턴스에서 네트워킹에 들어가 IP를 분리하고 신규인스턴스에서 고정IP를 연결합니다.
4. 신규 인스턴스 네트워킹에서 IPv4 방화벽 / IPv6 네트워킹 에서 규칙을 추가해서 https를 넣습니다.

 

1. 아마존 라이트세일 접속

보통 일 년에 한두번 들어갈까 말까 해서 항상 순서가 헷갈리게 마련입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콘솔에 바로 로그인할 수 있는 경로를 위에 드렸으니 바로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2. 스냅샷 생성

스냅샷은 현재의 서버를 그대로 백업본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새로 복사본을 만든 다음에 그걸 새로운 요금제나 신규 인스턴스로 옮기게 되기 때문에 현 시점으로 업데이트된 스냅샷을 생성합니다. 

 

구 인스턴스 관리 진입

 

기존 인스턴스에서 관리로 들어가신 다음에 상단의 스냅샷 탭으로 들어갑니다.

 

스냅샷 진행
스냅샷 완료

 

 +스냅샷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기존의 용량에 따라 시간이 꽤 걸릴 수도 있습니다(5~10분)

 

 

3. 새 인스턴스 생성

 

 

스냅샷 생성이 완료되면 신규 스냅샷 우측 점 세개 버튼을 눌러서 새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때 기존에 쓰던 요금제로 새로 갈아타도 되고 좀 더 높은 요금제를 쓰셔도 됩니다.

 

 

혹시 모르니 기존 요금제로 갈아타보시고 속도를 테스트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월별요금을 가장 낮은 단계였던 3.5불짜리를 처음에 쓰셨던 분들은 곧 느려져셔 5불 내지는 10불짜리를 쓰게 되실 거에요. 신규 플랜의 경우 처음 3개월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요금제 화면
인스턴스 생성 화면

 

요금제를 선택하신 다음에는 이름을 입력하고 가장 하단에 있는 주황색 인스턴스 생성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신규 인스턴스가 생성되게 됩니다.

 

 

4. 구 인스턴스 IP분리 

자 그럼 스냅샷에서 신규인스턴스가 생성이 되었죠. 그럼 첫 화면에서 기존 인스턴스와 신규 인스턴스 두개가 생성된 걸 보시게 될거에요.

이제 구 인스턴스에서 IP를 분리하고 신규 인스턴스에 연결해야 하는 순서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구 인스턴스 관리 진입

 

먼저 구 인스턴스 관리 - 네트워킹으로 들어가서 IP를 분리하는 작업을 해줍니다. 

 

구 인스턴스 IP분리

 

네트워킹으로 들어가보시면 퍼블릭 IP라고 나와있는 곳에 있는 곳에 있는 주황색 글씨 분리X를 눌러줍니다. 그럼 IP분리가 끝납니다. 고정IP가 아닌 자동 IP로 바뀐걸 보실 수 있습니다.

 

 

5. 신규 인스턴스 IP연결

 

 

그럼 새로 만든 신규 인스턴스 우측 점 세개 버튼 관리로 들어가 네트워킹으로 들어갑니다.

 

신규 인스턴스 네트워킹 화면
기존 IP 재연결

 

여기서 퍼블릭 IP부분 하단 화살표를 눌러주면 기존의 IP를 찾으실 수 있는데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해줘야 되는 부분이 만약 https를 설정하셨던 분들이 계시면 마지막으로 규칙을 추가해야 도메인에 접속이 됩니다.

주황색 노트에 연필표시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IPv4 방화벽에 https 규칙 추가

 

IPv6 방화벽에 https 규칙 추가

 

IPv4 방화벽 / IPv6 네트워킹 두 곳에 모두 https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6. 구 인스턴스 삭제

마지막으로 구 인스턴스는 IP는 연결되지 않았지만 요금이 매달 지불되게 됩니다. 둘다 쓰실 계획이 아니시라면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구 인스턴스 삭제

 

그리고 가장 마지막으로 신규로 새로 만든 인스턴스에서 스냅샷을 하나 남겨주시면 좀 더 안전한 백업이 되겠네요.

이렇게 간혹 사이트가 느려지거나 작동이 더뎌졌을 때 인스턴스를 동일 요금제에서 갈아타거나 업그레이드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인터넷 엄청 뒤지면서 보고 했던거라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풀어봤습니다. 초급 워드프레스 사용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