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2. 8. 25. 06:42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안와감압술] 돌출 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안내

안구돌출 안병증에 대한 종합 정보 정리

 

아마 안와감압술이라고 하면 아마도 처음 듣는 단어이거나 생소한 단어이실 텐데요. 쉽게 말해 안구돌출로 인한 각막 손상을 치료하거나, 미용상의 목적을 위해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방법은 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일부의 뼈들을 제거하고 안 와 내 공간을 넓혀주는 수술인데요, 만약 돌출이 심한 경우라면 지방과 뼈를 함께 제거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안와감압술이 필요한 돌출 눈의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비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돌출 눈 / 돌출 안구 / 안구돌출증(안병증)의 원인

한쪽 눈 혹은 양쪽 눈이 정상적인 상태보다 돌출되거나 튀어나오게 되는 상태를 돌출 눈, 돌출 안구, 안구돌출증이라고 합니다. 개구리 눈, 금붕어 눈으로 불리기도 하구요. 안구돌출증(안병증)을 설명하는 상황은 보통은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 중독증, 갑상샘항진증이라고도 합니다)을 설명할 때 많이 나오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샘 호르몬 수치를 높이고 중추 신체 기능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갑상샘의 과다활동을 말합니다. 뭐든지 정상보다 수치가 높으면 좋지 않겠죠.

 

돌출눈
돌출눈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주된 원인은 그레이브스병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일종의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으로 몸 안에서 면역체계가 자기의 조직을 공격하는 항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서 많은 갑상샘호르몬이 생성되면서 갑상선이 비대해지게 되죠. 그렇게 되면 심박수와 혈압이 증가하고, 심장 박동이 비정상이 되고, 과다하게 땀을 흘리고, 긴장과 불안을 느끼고,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체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설명이 길었는데요, 주된 원인으로는 그레이브스병이 많고, 갑상선 기능항진증, 외상, 선천적으로 유전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돌출 눈 증상과 특징

 

안와감압술
안와감압술

 

시력 상실이나 시력 감소, 복시, 눈의 통증, 출혈, 두통, 열, 돌출 안구 박동, 신생아 또는 소아의 돌출 안구 등의 증상이나 특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의 감소, 더위, 예민 증세, 빠른 맥박, 생리의 변화, 설사, 피곤, 붓기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갑상선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 꼭 상담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안구가 돌출된 경우라면 여러 문제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먼저 충혈 및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그리고 눈꺼풀이 닫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눈꺼풀이 제대로 닫히지 않는다면 외부 공기를 차단하지 못해 건조함을 느낄 수 있고 각막염의 위험성 또한 큰 편입니다.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현상이 나타날 수 있구요. 또한 안구가 돌출됨에 따라 시신경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시력 저하가 되기도 하고 심해지면 안구 움직임 장애 및 사시까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안와감압술 같은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튀어나온 눈의 검사 방법

 

돌출눈 검사
돌출눈 검사

 

병원에 방문하신다면 먼저 눈을 중심으로 신체검사가 진행됩니다. 먼저 틈새등이라고 부르는 고배율로 눈을 검사할 수 있는 기구를 통해서 양쪽 눈에 충혈, 궤양, 자극이 있는지를 먼저 검사합니다. 눈꺼풀이 안구처럼 빠르게 움직이는지, 그렇지 않고 느리다면 그레이브스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갑상선기능항진증에 해당하는 심박수 상승, 혈압, 떨림, 목에 있는 갑상선의 부기 또는 통증 등을 확인할 수 있겠죠.

안구돌출 측정 시에는 기구를 사용하여 돌출된 정도를 측정하는데요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을 진행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레이브스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 측정을 위해 혈액 검사를 진행합니다. 돌출 지수라는 기준으로 돌출된 정도를 파악합니다. 일반적인 정상인 경우 돌출지수가 9~12mm 정도입니다.

 

안구돌출 자가진단법

집에서 간단하게 안구돌출인지 여부를 자가 진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스카라나 안경이 직접 눈에 닿아서 불편한 경우
최근 시력이 저하되고 있는 경우
사로로 인해  안구가 돌출된 경우
거울을 보면 항상 놀라 있거나 화나있는 인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항상 인공눈물 없이는 불편한 경우
밤에 눈을 뜨고 자는 경우
렌즈를 끼면 티가 날 정도인 경우
코가 시작되는 윗부분에 볼펜을 올려놨을 때 콧날보다 눈두덩이가 높아 눈두덩이에 닿는 경우

 

위와 같은 일이 빈번해서 일상생활에 불편이 느껴진다면 돌출 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안과를 내방해서 검사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돌출 눈 수치를 전문적으로 검사해볼 수 있습니다.

 

 

돌출 눈 치료 방법과 안와감압술

 

 

돌출 눈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눈이 돌출되서 건성안이 심할 경우에는 각막을 보호하기 위해 인공 눈물이 상시 필요하기도 하죠. 윤활이 부족한 경우에는 눈 표면에 보호를 제공는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감염의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그레이브스병으로 인해 돌출이 된 경우에는 갑상선 상태의 치료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완화될 수 있기도 합니다. 종양이 있다면 수술로 제거해야겠죠.

 

돌출눈
돌출눈

 

안와감압술(Orbital decompression)

이러한 약물치료로 개선이 보이지 않는다면 돌출을 감소시키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와감압술이라는 수술 방법은 눈 주위를 둘러싼 뼈들을 일부 제거함으로써 안와 내 공간을 넓히는 수술 방법입니다. 간혹 돌출이 심한 경우에는 뼈와 지방까지 함께 제거하기도 합니다. 결막 쪽을 절개해서 코 내시경으로 수술이 진행돼서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주된 목적은 안와뼈의 일부를 제거하면서 돌출눈이 개선되고, 내부 공간이 넓어지면서 안압이 낮아지고, 압박 시신경병증에서 효과가 있게 됩니다. 그래서 시력 회복과 심한 안구돌출로 인한 각막 손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마지막으로 미용상의 목적으로 인해 안와감압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안와감압술 수술 단계

 

1. 안구의 결막구석 절개 또는 가쪽 눈구석 절개합니다.
2. 안구 주변을 감싸는 안와벽(내벽 또는 하벽 또는 외벽)을 노출시키게 됩니다.
3. 주변 중요 구조물이 다치지 않게 노출된 안와뼈를 제거합니다.
4. 골벽 제거 후 안와 골막에 이완 절개를 넣어 안와 지방을 걷어냅니다.
5. 골막과 결막, 눈구석 절개를 한 경우에는 눈구석 인대의 절개 부위를 봉합합니다

 

비교적 안전한 수술이지만 당연히 전문마취를 진행하고 수술이 진행됩니다. 수술 시간은 평균적으로 1~3시간 내외 소요되는 편입니다. 수술 후에는 멍이 심하게 들거나 붓기가 꽤 생길 수 있으나 금방 회복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당연히 바로 운전은 안되고 보호자가 있어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 수술 후 1~4일 정도 입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시간이 지났음에도 증상이 회복되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돌출눈
돌출눈

 

수술 후에 합병증으로 인해 복시나 사시 같은 병이 생길 수 있으나(아주 드물게 실명),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함에 따라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어 합병증 발병률 또한 낮출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일정 기간은 과격한 운동이나 코 푸는 행동, 엎드린 자세는 삼가하도록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재채기가 크게 나오면 눈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눈을 꼭 감게 되는데요, 가끔 운전하다가 어쩔 수 없이 눈이 감기는 때가 가장 아찔하긴 합니다. 갑상선이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평소에 충분히 수면을 취하고, 올바른 식생활과 주기적인 운동을 하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주의할 점

사실 수술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의사의 판단에 의해 결정이 되겠지만 환자의 결정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갑상선 이상으로 인해 안구가 돌출되는 인과관계가 물론 있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원인인 갑상선 수치를 정상화하는 게 우선입니다. 약물이나 수술로 갑상선 수치를 안정화 하고나서 눈 수술을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눈이 너무 불편해서 안와감압술부터 진행했다가 갑상선 수치가 나빠지면 그때는 안구 내부에 부숴버릴 뼈가 없기 때문에 추가수술도 불가하게 됩니다.

감압술 수술 이후에도 다시 갑상선 수치가 높아지면 눈이 아파오면서 다시 나오게 될 수도 있구요. 그래서 먼저 우선시할 부분은 갑상선 수치를 안정화하는 절제술이나 약물조절치료 같은 의료적인 치료를 의사와 먼저 상의 하시고 눈 수술은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돌출눈
돌출눈

 

안와감압술 가격 비용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실비보험이 처리 후 비용이 300만원에서 600만원 전후로 드는 편입니다. 지방제거 같은 부분은 비급여로 처리됩니다. 물론 어떤 보험을 드셨느냐에 따라 보장 내용이 다르겠지요. 100%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은 조금 더 비쌀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수술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다 다르기 때문에 의사의 정확한 진단 후에 결정이 되는 편입니다

 

 

미용 목적의 안와감압술

 

돌출눈
돌출눈

 

최근에는 갑상선에 문제가 있어서 수술한다기 보다는 미용적인 목적으로 안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소 눈이 부리부리한 정도를 넘어서 좀 튀어나와서 컴플렉스가 있는 분들에게 관심이 많기도 하죠. 외형적으로도 이마나 콧대가 상대적으로 낮아보일 수가 있어서 심리적으로 위축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안구 건조가 심해서 항상 식염수를 달고 사시는 분들은 정말 불편하기도 하시구요. 수술에 대한 결정 자체가 쉬운 건 아니겠지만 아무래도 인상이 좀 부드러워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진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성형안과 같은 곳에서는 기왕에 수술을 진행하는 김에 쌍커풀 수술이나 안검하수, 눈매교정 같은 다른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무리

안와감압술의 수술을 하게 된다면 기본적인 의료효과뿐만 아니라 외모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심리적으로 위축되지 않고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안와감압술을 통해 눈의 기능적인 부분, 외모로 인한 스트레스까지 여러 부분을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술에 대한 결정은 의사가 전적으로 하게 되겠죠.

시력, 안압, 안구돌출의 경우에는 천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민하지 않는 분이라면 본인이 스스로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눈에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더라도, 꼭 일 년에 한 번은 정기검진을 통해 안과 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관련글>

황반변성 자가진단 이 테스트로 예방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자가진단 이 테스트로 예방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자가진단 이 테스트로 예방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 자가 테스트 방법 황반변성은 눈 안쪽에 있는 신경조직인 황반에서 변성이 일어나게 되어 시력에 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moviemaker.tistory.com

빌메루 눈 건강 관리하기 좋은 제품 / 빌베리, 루테인

 

빌메루 눈 건강 관리하기 좋은 제품 / 빌베리, 루테인

빌메루 눈 건강 관리하기 좋은 제품 / 빌베리, 루테인 눈 건강에 가장 즁요한 피로 건조 노화를 관리하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지하철에 타면 신문을 보는 사람들 대신에 스마트폰을

moviemaker.tistory.com

안국 루테인 지아잔틴 플러스 / 눈 건강은 평소에 지키세요

 

안국 루테인 지아잔틴 플러스 / 눈 건강은 평소에 지키세요

안국 루테인 지아잔틴 플러스 / 눈 건강은 평소에 지키세요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성 식품 소개 평소에는 무심하기 쉽지만,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눈 건강입

moviemaker.tistory.com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치료방법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치료방법

눈 실핏줄 터짐 이유, 원인과 완화방법 눈의 실핏줄이 터졌을 때 대처하는 법 간혹 피곤하고 잠을 잘 못 잔 경우에 눈의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와 터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