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2. 9. 18. 18:42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요로결석 증상 및 원인 / 통증은 얼마나 되고 제거는 어떻게 하는지

신장결석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과 제거 후 관리법

 

가끔, 옆구리를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극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바로 요로결석의 증상인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일반 복통과 요로결석 시 복통을 감별하기 위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실제로 통증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관리 방법과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도 총정리하려고 하니 아랫글을 한 번 참조해보시길 바랍니다.

 

 

요로결석이란? Urinary Stone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요도까지를 이르는 요로(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돌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요로는 소변이 생성된 후 체내 밖으로 배출하는 경로를 말합니다. 소변을 만드는 장소인 신장(콩팥), 소변이 내려오는 요관, 내려온 소변이 고이는 장소인 방광, 방광에 저장된 소변이 밖으로 배출되는 요도를 통틀어 요로라고 하죠. 요로에 생기는 결석은 요로의 어느 부분이나 생길 수 있고 모양과 크기 또한 다릅니다. 각자 생기는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구의 3% 정도가 요로결석이 발생할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0대에서 50대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주로 중년이 지난 남성이나 폐경이 지난 여성에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남자가 여자보다 1.5~2배가량 더 잘 걸립니다. 옆구리가 쿡쿡 쑤실 정도의 통증이 느껴지게 돼서 병원 응급실을 찾아가 보면 뜻하지 않은 요로결석 진단을 받는 경우가 있죠. 잘 흘러야 할 소변이의 흐름이 막히면서 요로감염, 수신증, 신부전증이 생기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증상

요로결석의 증상에 대해 한번 살펴볼께요. 요도를 따라서 돌이 굴러다닌다고 생각해보시면 상상이 안 되실거에요. 갑자기 옆구리 통증이 느껴지거나 측복부 하복부가 끊어질 것 같은 통증을 유발합니다. 갑자기 오는 통증의 경우에는 갑자기 시작해서 수십,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지고 또 갑자기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결석이 생긴 위치에 따라 통증의 위치도 다른데요 남성의 경우 하복부, 고환, 음낭까지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음부까지 아프기도 합니다. 

 

 

통증이 매우 심하면 대부분 응급실을 방문하게 되는데, 꼭 모든 요로결석이 다 아픈 건 아닙니다. 무증상인 경우도 있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토를 유발하거나 복부팽창이 동반됩니다. 혹은 소변 속에 피가 섞여 배출되는 혈뇨, 소변의 색이 탁해지는 탁뇨, 하루 8번 이상 자주 화장실을 찾게 되는 빈뇨, 소변이 마려운 것을 참을 수 없는 절박뇨, 배뇨 시 통증이 느껴지는 배뇨통, 볼일 후에도 느껴지는 잔뇨감 등의 증상이 있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듣기만 해도 배뇨에 관련된 병은 오싹한 통증을 수반하는 병이죠. 세상에 오줌쌀 때 아프다니요...

 

 

요로결석의 진단 방법

 

 

요로결석은 소변검사와 복부 초음파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되는데요. 소변에서 혈뇨가 보이게 된다면 이 또한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소변검사, 신장요관방광단순촬영(KUB), 경정맥신우조영술(IVP), 초음파, 컴퓨터단층촬영(CT) 등의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합니다.

 

 

요로결석 치료 및 제거 방법

치료는 식습관 개선, 시술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춰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대표적으로는 대기요법,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내시경 수술이 있습니다.

 

 

대기요법 결석의 크기가 4~5mm정도로 작은 경우에 별도의 조치 없이 결석의 자연 배출을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고 하부 요관에 위치해 있을 때 배출 확률이 높습니다. 통증이 느껴질 때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하며, 특히 수술이 힘든 임산부의 경우에는 대기요법을 통해 출산 시까지 기다리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식이요법은 기본이고 줄넘기, 조깅 등의 방법이 동반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큰 결석일 경우 수술 없이 체외에서 충격파를 발생시켜 결석을 잘게 분쇄한 뒤 자연스럽게 배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입원이 필요 없어서 가장 보편적으로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반복적인 시술이 가능하며 1시간 후면 바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요관내시경 수술 요도를 통해 가느다란 내시경을 요관으로 삽입하여 레이저로 결석을 파쇄하는 방법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에 여러 번 실패한 경우나, 제거가 힘든 곳에 발생 시 적합합니다. 상부 요관, 신우, 신배 등에 있는 어려운 위치의 결석까지 처치 가능합니다. 피부의 절개 없이 신체에 부담을 거의 주지 않습니다.
그 외 약물 요법, 경피적 신쇄석술(피부절개), 복강경 및 개복수술이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자 요로결석은 어떻게 생기는 걸까요? 소변에 녹아 있는 성분이 녹아야 되는데 특정한 이유로 녹지 못하고 합쳐지면서 요로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소변 속의 칼슘, 수산염, 인산염 같은 성분이 녹지 못하고 농도가 짙어지다가 조그만 알갱이로 변하게 되는 거죠. 그러다가 점점 커지거나 서로 합쳐지면서 소변의 흐름을 막는 요로결석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크기가 클수록 증상이 심하고 치료도 힘들어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위의 요로결석 증상이 의심되신다면 비뇨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요로결석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수분 섭취의 부족 

첫 번째의 원인으로 수분 부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소변량이 줄어들겠죠. 그렇게 되면 소변 속에 요로결석을 만드는 성분의 농도 또한 높아져서 소변에 더 이상 녹지 못하고 결석이 발생합니다. 평소 물을 많이 드시는 게 왜 중요한지 아실거에요. 비슷한 맥락으로 주거환경이 추운 지방보다 더운 지방, 겨울보다 여름에 요로결석이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땀으로 몸의 수분을 많이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2. 칼슘 부족

두 번째의 원인으로 칼슘 부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평소 탄산음료를 많이 섭취하면 부갑상선 호르몬을 몸에서 분비시켜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탄산음료는 몸에 정말 안 좋습니다.

 

3. 면역력 저하

세 번째의 원인으로는 면역력 저하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는 결석이 쉽게 생기는 원인이며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면역력은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 수면을 충분히 취해주셔서 몸이 자연스럽게 가져오는 항상성을 지켜주시는 걸 잊지 마세요. 충분한 휴식과 건강한 식습관은 만병의 통치약입니다. 그리고 너무 앉아서 오래 일하는 환경이라면 꼭 중간에 한 번씩 일어나서 가볍게 산책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잘못된 식습관

마지막 원인으로는 먹는 음식입니다. 가공식품이나 나트륨이 높은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 칼슘이 빠져나오게 되고 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도 소변에 있는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키게 되어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 밖에도 유전적인 원인 비만, 고혈압, 당뇨병도 원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5. 질병

당뇨, 통풍, 부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의 질환이 있다면 신체 대사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재발 위험성 및 합병증

아쉽게도 요로결석은 10년 내에 50% 이상의 환자에서 재발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평소 식이조절과 수분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은 사실 그 자체 만으로도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병이지만 합병증이 생기기도 해서 평소에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합병증으로는 요로결석에 의해 소변의 흐름이 막혀 신장에 물이 차는 수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로 감염이 동반되면 신우신염이나 농신증, 패혈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요로결석이 있었던 환자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요로결석 제거 후 관리 방법 / 좋은 음식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먹는 음식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모든 음식 섭취는 채소와 고기, 과일, 견과류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더불어 평소에 걷기나 가벼운 운동도 병행하면 면역력이 좋아지면서 신체가 항원에 맞서 싸우는 힘이 더 강해지겠죠. 사실 모든 병에 대한 관리의 정답이긴 합니다. 그래도 가급적 아래 음식들을 고려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게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며 하루 2-3L 정도의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합니다. 특히 더운 지방에 거주하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그럼 소변을 많이 하게 돼서 결석이 생기기도 전에 배출하게 되어 결석이 생기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물을 평소 잘 안 드시는 분들도 의식적으로 여름에는 물을 드시길 바랍니다.

 

2. 염분 섭취 제한

쉽게 짠 음식을 덜 먹어야 합니다. 맵고 짠 음식은 만병의 근원일 수 있어요. 이런 음식들을 자주 먹다 보면 칼슘의 결정형성을 촉진하게 됩니다. 염분을 과다섭취 하게 되면 칼슘뇨를 유발하고,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염분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염분이 많은 식품으로는 소금, 냉동식품, 생선, 가공된 육류의 캔류 식품, 김치, 간장, 피클, 된장, 고추장,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이 있습니다.

 

3. 수산 섭취를 제한합니다

수산화나트륨을 줄여서 수산이라고 하는데요 소변에 많은 수산이 나타나는 과수산뇨증도 요로 결석의 주된 요인입니다. 그래서 수산의 과도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수산이 풍부한 음식들을 예를 들자면 시금치, 홍차, 초콜릿, 아몬드, 땅콩, 브로콜리, 딸기, 콜라, 코코아, 커피, 술 등입니다. 물론 소량 섭취하는 건 크게 상관없지만 자주, 과량 섭취하는 것을 자제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의 과도한 복용도 삼가야 합니다. 

 

4. 과도한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줄입니다

식물성이 아닌 과도한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키고 산의 생산과 분비를 증가시켜 요로 결석을 유발하는 요인입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 생선 같은 음식은 적당히 먹어야지 많이 드시면 안좋습니다.

 

5. 구연산 함유음식은 좋습니다.

몸에 흡수된 구연산은 결석 형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시큼한 과일, 오렌지, 자몽, 귤, 녹차 등이 있습니다.

 

6. 칼슘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좋습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저지방 요구르트, 밀크셰이크, 치즈, 우유, 연어, 버섯, 아이스크림, 굴, 옥수수빵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적당히가 중요하겠죠. 그리고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는 당연히 멀리하셔야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요로결석은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질환으로 앞서 언급한 정보들을 참고해 생활개선에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안와감압술] 돌출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및 비용 안내

 

[안와감압술] 돌출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및 비용 안내

[안와감압술] 돌출 눈 원인과 성형수술 방법 안내 안구돌출 안병증에 대한 종합 정보 정리 아마 안와감압술이라고 하면 아마도 처음 듣는 단어이거나 생소한 단어이실 텐데요. 쉽게 말해 안구돌

moviemaker.tistory.com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초기증상과 정상수치 참고해 보세요 당뇨 증세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초기증상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moviemaker.tistory.com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방법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방법

대표적인 심혈관질환 증상과 종류 정리 / 예방 방법 고지혈증, 뇌졸증 등 예방과 관리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주위 가까운 관계에 계신 분이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계신 환자가 있으실 수도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