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2021. 5. 9. 00:03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우드카빙 키트 종류와 가격.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목공 나이프 조각도 종류와 용도

 

최근 들어 완벽하게 만들어져 있는 물건을 사는 것보다 집에서 취미로 필요한 제품을 직접 만드는 분들이 많습니다. diy 키트를 통해서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창작하는 재미와 만들어 보는 재미를 동시에 주면서 취미활동을 할 수도 있어 상당히 인기가 좋죠.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를 찾는 분들에게 인기있는 게 바로 우드카빙키트입니다.

 

 

우드카빙이란 (Wood Carving)

 

 

우드카빙은 직접 도구를 가지고 나무로 조각하여 작품을 만드는 공예입니다. 최근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되는 환경 이후 상당히 많은 사람이 배우는 추세입니다. 방법 습득의 측면에서는 인터넷으로 강의도 진행되기도 하고 직접 공방이나 학원, 원데이 클래스, 목공 교실, 목공소에 가서 배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도 관심이 있어서 얼마 전부터 이미 목공을 취미로 경험했던 지인분에게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한동안 나무로 만든 도마가 우드카빙 분야에서 인기 품목이었다면, 요즘에는 버터나이프나 스푼, 젓가락이나 트레이 같은 간단한 생활 소품도 많이 만드는 편입니다. 무엇보다 비용이 크게 들지 않고, 촉각 후각을 만족시키는 부분, 그리고 본인의 창작이 담긴 결과물이 남는다는 측면에서 만족도가 꽤 높은 편입니다.

 

 

우드 카빙 키트란? (Wood Carving Kit)

우드 카빙 키트란 사전적으로는 나무를 조각하기 위한 도구들을 말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문적으로 우등 카빙을 하기 위한 분들이 아닌 초보자들을 위해 블랭크라는 나무를 포함한 최소한의 도구들이 들어 있는 셋트로 판매되는 형태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무 블랭크는 보통 최종적인 모습까지는 깎지 않은 기본적인 라인을 가진 대략의 형태로만 초벌 조각한 나무조각을 말합니다. 원하는 최종 사이즈보다 좀 큰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시중이 키트로 판매되는 형태의 나무 블랭크는 최종 결과물에 가까운 러프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드카빙 키트에는 여러 종류의 조각칼 및 도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칼, 우드카빙 재료, 사포, 오일, 안전 장갑을 기본 세트로 하고 있습니다. 우드카빙 키트는 온라인으로 검색하시면 정말 많은 종류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보통 2~5만원 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문하셨다가 재미가 붙으신 분들은 장비병에 걸린다에 한 표. 좋고 비싼 장비는 죄다 해외 제품이 많더라구요.

 

나무 조각에 많이 쓰이는 일반적인 도구 소개

 

 

천비 곡환도, 모라 나이프, 스푼나이프, 곡선 조각도, 삼각도, 평도, 환도, 창도, 아사도 등등..

우드카빙 작업대, 장갑 속에 끼는 점착 밴드, 샌딩용 단계별 3M 사포, 마감용 미네랄 오일, 마감용 면 천

 

우드카빙의 매력

 

 

우드 카빙의 가장 큰 장점은 직접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조각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겠죠. 목공은 나무의 질감이나 냄새, 그리고 촉감을 가장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활동이라 나무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나무에는 종류별로 제각각 다른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누가 어떻게 표현을 하느냐에 따라 나무의 형태나 느낌이 완전히 다르게 됩니다. 나무를 내 손으로 직접 다듬으면서 깎아 나만의 감성을 만들어낸다는 성취감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우드카빙 키트로 작업하는 많은 분이 나무를 깎아 내리는 사각사각하는 소리가 좋다고 말을 합니다. 물론 나무를 세밀하게 손질하는 것 자체는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조용한 공간에서 자신만의 시간을 즐기며 마치 연필을 칼로 깎는 듯한 소리로부터 힐링하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색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드카빙에 쓰이는 나무 종류

 

 

우드카빙에 쓰이는 나무는 크게 소프트한 우드와 딱딱한 하드 우드로 나뉩니다. 침엽수로 이루어진 소프트 우드는 초보자에게 많이 쓰이는 탄력이 있고 부드러운 나무입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재질이 부드럽다 보니 다 완성된 제품에 스크래치나 흠이 패이기 쉽습니다.

활엽수로 만들어진  딱딱한 하드 우드는 밀도가 꽤 단단합니다. 그래서 우드슬랩 가구에 많이 쓰입니다. 재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만드는 과정에서 힘이 많이 들기도 하지만 가격 자체가 비싼 목재가 많습니다. 화려한 무늬가 특징인 호두나무나 붉은 색감의 일정한 무늬를 지닌 체리나무가 대표적입니다.

 

 

우드카빙의 순서와 주의사항

 

 

우드카빙은 나무를 좋아하시는 분들, 직접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재미를 느끼고 싶으신 분들 또는 새로운 취미를 가지고 싶은 분들에게 모두 만족감을 주는 편입니다. 나무 손질을 배우고 싶으신 초보자 분들은 시중에서 우드카빙키트를 구매하시고, 다양한 경로로 교육을 들은 다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드카빙 키트는 나무를 기본적으로 조각하여 작품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초기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은 나무를 다루지 못할 수 있으며, 칼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실수로 크게 다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을 듣고 시작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유튜브에서도 우드 카빙 도구를 다루는 기본적인 영상이 많이 있으니 반드시 작업 전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음이 급할수록 다치기 십상입니다. 조각도를 쓰는 법을 모르고서는 작업도 맘대로 안되고 칼도 상하고 몸도 다치게 되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안전입니다. 반드시 우드카빙 전용 장갑을 끼셔야 하구요.

 

 

마무리

나무 조각 안에는 수만 가지의 결과물이 이미 숨어 있습니다. 자신이 머릿 속에 원하는 조각을 키트를 통해 현실화하는 직업이죠. 취미로 시작해서 예술품으로까지 발전하는 데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을 거에요. 우드 카빙을 통해 천천히 나무와 친해지는 동안 자신이 몰랐던 손재주를 알 수 있게 되실 거에요. 정말 손재주가 없으신 분들은 우드 카빙을 통해서 자신의 관심사와 뜻밖의 재능 발견, 혹은 나무를 다루는 과정에서 여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드카빙은 나무만이 가지고 있는 따뜻함을 느낄 수 있고, 조각하면서 머리도 맑게 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인들에게는 매력적인 취미입니다. 동시에 나만의 기념품도 하나씩 만들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듯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