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4. 3. 11. 13:41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2024년 4대보험요율, 나에게 얼마나 돈이 들까? 궁금증 한 번에 해결!

2024년 벌써 1분기가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새해에 새운 목표와 함께 재테크 계획도 착착 진행중에 있으신가요? 그런데 올해의 4대보험료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직장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라면, 매달 급여에서 4대 보험과 소득세, 지방소득세가 공제된 후에 실제로 수령하게 되는 건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 얼마를 벌면 얼마가 빠져나가는지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이번에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

 

 

4대보험이란

4대 보험이란 대한민국에서 근로자와 사업주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주요 사회보험을 말합니다. 회사에 다니게 되면 회사와 반반씩 부담하게 되는 거죠.

  1. 국민연금(National Pension): 노후 소득 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자, 사업주, 자영업자 등 대부분의 국민이 가입 대상이며, 퇴직 후 연금 형태로 지급받습니다.
  2. 건강보험(National Health Insurance): 질병, 부상, 출산 등의 경우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모든 국민이 가입해야 하며, 보험료는 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3. 고용보험(Employment Insurance): 실업 시 일정 기간 동안 실업급여를 지급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또한, 직업훈련 지원 등 직업 안정과 재취업 지원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4. 산재보험(Industrial Accident Compensation Insurance): 근로 중 발생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근로자의 치료비, 휴업급여, 장해급여 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사업주가 가입하며 근로자는 별도의 보험료 납부 없이 혜택을 받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 가장 빠른 법 정리 (계약만료, 권고사직)

 

실업급여 신청 방법 / 가장 빠른 법 정리 (계약만료, 권고사직)

실업급여 신청 방법 정리 / 가장 빠른 방법 알려드립니다 권고사직 계약종료 시 실업급여 신청하는 법 직장을 다니다 보면 여러 사유로 그만두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자발적인 퇴사가 아닌 경

moviemaker.tistory.com

 

 

2024년 4대보험요율, 한눈에 보기

 

총 요율 근로자부담 사업자부담 2023 대비
국민연금 9% 4.50% 4.50% 동결
건강보험 7.09% 3.55% 3.55% 동결
장기요양보험 12.95% (건보료의)12.95% (건보료의)12.95% 1.09% 인상
고용보험 1.80% 0.90% 0.90% 동결
산재보험 업종별요율 - 업종별요율  

 

자기의 월급 및 연봉에 따른 4대보험료를 계산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를 클릭해보세요

 

4대보험 계산기

 

4대보험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사회보험제도입니다.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내 거주 국민은 사업주와 함께 50%씩 보험료를 납부하여 노후, 장애, 사망 시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9%로 작년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즉, 근로자는 4.5%, 사업주는 4.5%를 각각 부담하게 됩니다. 하지만 직장이 없는 지역가입자의 경우에는 9% 모두를 개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질병, 사망, 상해 등으로 인한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고 소득 감소를 보상하기 위해 마련된 사회보험제도입니다. 2024년 건강보험료율은 7.09%로 작년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즉, 근로자는 3.545%, 사업주는 3.545%를 각각 부담하게 됩니다. 자영업자는 개인이 모두 부담해야겠죠.

 

장기요양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에게 장기간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징수되는 사회보험료입니다. 40세 이상 근로자는 본인의 건강보험료와 함께 납부하며, 40세 미만 근로자는 사업주가 부담합니다.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실직 위기에 처한 근로자를 보호하고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실업급여 지급, 직업훈련 지원, 고용안정 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일자리 확보를 돕습니다.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0.9%씩 부담합니다. (총 1.8%)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근로 중 발생하는 산업재해로부터 근로자와 그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의무보험입니다. 치료비, 휴업급여, 장해급여, 유족급여 등을 지급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도울 수 있습니다. 산재보험은 근로자는 부담하지 않고 사업주가 100% 부담합니다. 사업 종류별로 요율이 다른데 2024년 기준 요율 범위는 0.39% ~ 26.78%입니다. 본인이 근무하는 사업 종류별 요율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24 연봉 실수령액

그럼 본인이 받는 연봉에서 실제로 얼마가 떼어지고 실수령액을 받게 되는지 궁금하실 거에요.

 

연봉 실수령액

쉽게 연봉이 1억이면 실수령액은  658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4대보험 요율과 연봉별 실수령액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기 다른 연봉 구간에서 얼마나 많은 금액이 실제로 손에 쥘 수 있는지, 그리고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그리고 장기요양보험까지 모두 포함한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 상세히 살펴봤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4대보험 요율과 연봉별 실수령액에 대한 좀 더 정확한 이해가 되셨길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