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5. 28. 08:3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티눈 생기는 이유, 증상과 원인 예방법

티눈 예방법에는 뭐가 있을까요?

 

주변에 티눈이나 사마귀로 고생하는 분들 종종 있으시죠? 

발가락 사이나 발바닥 등에 지속해서 압력이나 마찰이 반복되다 보면 굳은살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티눈이 생기는 이유와 예방법을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눈이 뭔가요?

압력이나 마찰에 의해 생긴 굳은살이 피부 안쪽으로 향하면서 원뿔 모양으로 가운데 단단한 핵이 박혀있는 모양이 되는데 이것을 티눈이라고 합니다.

찌르는 듯한 불쾌한 통증을 유발하며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티눈,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소한 습관에서부터 비롯한 경우가 많은데요. 한번 발생한 티눈은 중심에 자리 잡은 핵을 없애지 않으면 완치가 쉽지 않아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핵을 절제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티눈 생기는 원인

티눈 생기는 이유로 가장 흔한 원인은 발 사이즈보다 작은 신발을 신는 경우인데요. 

꽉 끼는 신발로 인해 발전체에 압력이 가해지고 좁은 공간에서 땀으로 인해 습기가 차 티눈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남자들의 경우 성장기의 청소년들이나 군대에서 가장 이런 상황을 많이 맞닥뜨리면서 티눈이 생기는 경우가 많죠. 무좀도 그렇구요

여성의 경우 폭이 좁은 하이힐을 즐겨 신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발바닥이 앞으로 쏠리면서 압박과 마찰이 심해서 굳은살과 티눈이 발생하기 쉬워요.

평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도 티눈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건 물론이며 신진대사의 기능이 저하되어 피부에 각질이 쌓이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티눈 생기는 원인 _ 걸음걸이

 

 

다음으로는 잘못된 걸음걸이입니다. 

바른 자세가 아닌 팔자걸음이나 안짱걸음 등은 발의 일정 부분으로 체중이 쏠리게 되어 굳은살과 티눈의 발생하기 쉬워요. 

티눈이 아니더라도 바르게 걷는 자세는 전체적인 체형관리와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 11자로 걷는 생활을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눈 생기는 이유 중에는 선천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바로 평발인데요. 발바닥의 모든 면적이 신발과 닿을 수 있어 압력과 마찰이 다른 사람에 비해 두 배가 되겠지요? 

이런 분들은 평발 교정하는 용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티눈 예방하는 방법

 

 

그렇다면 평소 티눈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습관이 필요한데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먼저 수시로 발에 공기를 통하게 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가끔씩 신발을 벗어 통풍을 시켜주면 땀이 나 습기가 찰 염려가 없어 발 건강에 도움을 주겠죠?

또한 발 사이즈에 맞는 신발과 양말을 착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성의 경우 하이힐은 자제하고 편안한 신발로 발이 숨통이 트일 수 있게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아요.

신발을 살 때는 꼭 너무 꽉 끼지 않게 적당한 사이즈를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브랜드별로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신발은 온라인 구매 말고 신어보고 사는 걸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티눈 생기는 이유와 예방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혹시 집에서 티눈을 제거한다고 손톱깎이를 사용하는 분들 계시나요? 잘못될 경우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즘 약국에서 티눈 제거 밴드나 약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이용하시면 대부분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만일 염증이 생겼거나 오래되어서 뿌리가 깊게 자리 잡힌 경우라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니 꼭 병원에 내원하시길 권장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