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6. 12. 20:08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주민센터 방문 없이 확인하는 법

인터넷으로 지적도 무료로 열람하는 방법

 

가끔 토지의 쓰임새나 사용 목적 등을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부동산 업계에서 일하는 분들이라면, 지적도에 대한 부분을 알아두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지적도란 토지의 쓰임새를 나타내주는 지도로써 의미뿐만 아니라 열람하는 방법도 알아두면 좋답니다. 

국토부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적도 무료열람이 가능한 곳으로  첫 번째 추천해드릴 사이트는 민원 신청할 때 이용하는 정부 24에서 가능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정부 24 사이트로 접속하면 첫 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 메뉴를 통해서 등본 발급 및 열람에 대한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정부 사이트가 그렇듯, 정부 24 사이트에는 지적도 무료열람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신 다음에 이용하시면 편하게 이용 가능하답니다. 

 

 

지적도 등본 발급 및 열람에서 신청하기를 누르게 되면 대상 토지 소재지 주소, 수령방법, 발급부수등을 써 넣는 란이 있답니다. 

정부 24에서 지적도 무료열람과 발급을 받으실 때는 이러한 경로로 이용하시면 될 듯 하네요! 이용을 하실때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거나 열람할 때에만 무료입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하게 되면 700원, 열람 시에는 400원의 수수료가 든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

 

다음으로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하는 방법은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LURiS)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누구나 회원 가입 없이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바로가기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를 들어오면 ‘토지이용계획’ 메뉴에 보면 주소로 찾을 수도 있고 지도를 통해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주소창을 통해 해당 소재지를 기입해 가장 우측에 있는 열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토지이용계획 열람이나 행위제한정보열람 중에서 선택이 가능했었지만, 최근 개편되면서 지적도 무료열람을 위해서는 토지이용계획 열람을 통해서 우선적으로 보인답니다. 

 

 

열람하게 되면 부동산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게 되는데요. 토지이용계획이나 규제안내서, 고시 정보들이 보이고 해당 주소지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정보제공이 되고 있답니다.

 

 

용어에 따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지목은 토지의 사용 목적에 맞게 토지의 종류를 구분하고 표시하는 명칭, 개별공시지가는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걸쳐서 결정하게 되는 단위면적당 가격입니다. 

아마 이 부분을 통해서 부동산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분이라면 이 정보를 통해서 주변 시세를 대충 알아볼 수 있을 듯하네요~ 

그 외에도 지역지구 등 지정여부는 용도지역과 용도지구에 대한 부분이 적혀있답니다. 토지마다 종류가 다 다르기 때문에 토지의 용도 확인 또한 중요한 부분이랍니다! 

 

 

지역 지구 등 안에서의 행위제한내용은 층수 제한이나 도로확장여부성과에 관한 부분이기 때문에 살펴보시는 것이 좋답니다. 

그뿐 아니라 도시계획정보도 제공되기 때문에 주변 도시 계획에 대한 정보 습득도 하셔서  전반적으로 파악해 보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