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6. 14. 16:52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활용방법

현금영수증 발급, 거부 미발급 신고

 

요즘은 현금을 잘 쓸 일이 없긴 하지만 마트나 편의점에서 현금을 쓰게 되면 현금영수증은 그래도 꼬박꼬박 받고 있습니다.

그럼 홈택스 국세청 사이트에서 현금영수증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검색 사이트를 통해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하거나,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를 검색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현금영수증 조회를 위해서는 현금 결제를 하고 영수증 처리를 한 사람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죠.

공인인증서 폐지가 국무회의 의결로 통과되었으나 아직까지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불편하지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우측 하단에 보이는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서 '현금영수증'을 선택합니다.

상단의 조회/발급에서 현금영수증으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현금영수증 관련 업무는 개인이나 사업자 등 로그인한 사용자에 따라 메뉴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들어가게 되면 가운데 부분에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와 현금영수증 '사용내역누계 조회' 창이 활성화됩니다.

매입내역이나 매출내역까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거래일시 가맹점명 사용금액 승인번호 발급수단 거래 구분 공제 여부 발행구분 등등 학목이 보여집니다

사용내역조회는 현금영수증 발행할 당시에 사용한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나 카드번호의 마지막 4자리 숫자만 보이게 되죠.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영수증의 원래 목적은 물건을 살 때 포함된 제세공과금 같은 소득공제용 증빙서류입니다.

가령, 자신이 보일러가 고장 나서 보일러를 교체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콘덴싱 보일러는 환경지원금이 지원되고 있고, 정부가 권장하는 친환경 보일러입니다.

이 환경지원금을 지원받기 위해 보일러 업체는 보일러 지원금이 남아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세금계산서 처리를 위해 필요한 구비 서류 제출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업체에게 현금으로 결제를 했는데 현금영수증을 못 받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보일러 업체에게 현금영수증을 요구해야 합니다. 

나중에 처리가 잘 됐는지 홈택스 현금영수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시면  보일러 관련 현금영수증 조회를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당일 바로바로 확인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런 식으로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하는 업체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역시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제보가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의 '상담/제보' 메뉴에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발급 거부'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현금영수증 미발급 신고',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발급 거부 신고',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 신청',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신고 정신이 투철하게 되면 신고 금액과 상응하는 공제 혜택이 주어지고, 운이 좋으면 1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포상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입증책임이 제보자에게 있으므로 휴대폰의 녹취 기능을 이용하여 항상 녹취를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이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사업자의 경우에는 개인과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사항은 직접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