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7. 10. 00:15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및 조회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및 조회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기 앞 수표 조회방법

 

오늘은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과 조회방법을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요즘에는 지갑 대신 간편하게 카드만 들고다니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실물 카드가 아닌, 삼성페이 등 모바일 카드를 사용해 따로 지갑이나 카드 등을 일체 챙기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요.

현금을 사용하는 횟수 또한 더더욱 적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표는 이젠 정말 주변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은 것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수표가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보니 사용법이나 유효기간에 대해서 잘 모르시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리 수표를 사용하는 사람이 적다고 해도,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있기 마련이이죠.

이번 기회에 자기앞수표 유효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앞수표의 뜻

먼저 자기 앞 수표가 정확히 어떤 뜻일까요?

수표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자기앞수표와 가계수표가 있죠.

자기앞 수표는 은행에서 은행명의로 발부해 주는 수표입니다. 발행인도 은행이고 지급인도 은행, 즉 자기로 정한거죠.

발행한 은행이 도산하기 전에는 지급이 보장되므로 보증수표라고도 합니다.

 

 

가계수표(장좌수표)는 개인 수표대장에서 개인의 이름으로 발부하는 수표입니다. 보통 지정 거래처가 있으며, 만약 거래처에서 돈이 없어서 받지 못하면 부도처리가 됩니다.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자 그럼 자기앞수표 유효기간이 존재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유효기간이 있답니다!

먼저 수표를 보시면 금액이 쓰여있고, 그 아래에 발행일이 나와있습니다.

자기앞수표 유효기간은 그 발행일로부터 10일인데요.

생각보다 기간이 짧아 사용이 불편하진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는 수표법 제 29조에 의한 것으로, 실제로는 수표를 발행한 은행이 폐업하지 않았다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만약 해당 은행이 폐업을 했다면 지급 거절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이렇듯 물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은행이 폐업하기 전'까지입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정해져있는 자기앞수표 유효기간이 있는 만큼 추후 예상치 못한 문제나 불이익일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10일 이내에 사용할 것을 권장드려요.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조회방법

수표를 사용하실 때, 조회 방법도 함께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해당 은행의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한데요!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편하게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은행 등 몇몇 은행의 경우, 해당 은행에서 발행한 수표가 아니더라도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만약 여러 은행의 수표를 한 번에 조회하고 싶을 경우 우리은행 사이트를 이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우리은행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개인 말고 기업을 들어갑니다.

'조회'를 클릭하고, '수표/어음' 카테고리에서 '자기앞수표조회'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수표의 정보를 차례차례 기입하시면 되는데요.

조회를 위해 필요한 요소는 수표번호, 발행점번호, 수표종류, 수표금액이 있습니다.

타은행의 수표를 조회할 경우에는 발행일을 추가로 입력하시면 된답니다.

수표번호는 수표의 우측 상단을 보시면 총 여덟자리로 이루어진 숫자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행일은 중간 우측에 나와있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스마트폰 모바일앱으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리은행 모바일 앱에서 고객지원/부가서비스 - 부가서비스 - 수표조회 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알고보면 쉬운 수표 조회방법과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정보였습니다.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