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크릴오일 환불 / 효능과 식약처 부적합 판정 관련
크릴오일의 효능과 문제점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다들 건강보조제 챙겨 드시나요?
수많은 전문가와 의사의 의견에 따르면, 다른 건 몰라도 오메가3는 꼭 챙겨먹어야한다는 입장이 많죠.
최근까지 유행처럼 코스트코 크릴 오일을 주기적으로 사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오늘은 크릴오일의 효능과 최근 문제 된 부적합 관련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크릴오일이란?
크릴 오일이란 바로 남극에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크릴새우는 먹이 없이도 무려 200일가량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식량자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먹이사슬에 최하위 단계에 있기 때문에 중금속 오염 걱정이 없어 더욱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크릴오일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오메가3 이외에도 무기질과 각종 비타민, 항산화물질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건강에 많은 부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많이 알려진 정보였습니다.
자 그럼 크릴 오일의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됐을까요?
크릴오일을 크릴에서 추출할 때 가장 저렴하고 손쉽게 추출하는 방법이 바로 용매를 이용해 기름만 남기는 방법입니다.
크릴 오일, 생선 오일, 초록입홍합 오일 등 동물성 압착방식이 아닌 용매를 이용한 추출법으로만 추출이 됩니다.
6월 식약처발표에 따르면 수입된 크릴오일에서 에톡시퀸이나 사용 금지된 용매제가 함유되어 있는
시중 유통된 12개 제품에 대해 식약처의 부적합 판정이 내리고 전량회수하라는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크릴오일이 효과가 좋아 시중에 많아지게 되자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제품들이 수입, 유통되고 있어 문제가 생긴거죠.
검사항목은 항산화제인 에톡시퀸, 추출용매 5종(헥산, 아세톤, 초산에틸, 이소프로필알콜, 메틸알콜) 등이었습니다.
추출용매로 헥산·아세톤은 사용할 수 있으나, 초산에틸·이소프로필알콜·메틸알콜은 사용 금지 되어 있습니다.
추출용매 외에 다른 문제?
자 그럼 크릴오일이 오일 추출에 관련된 용매만 문제인지 한 번 더 보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홈쇼핑, 온라인 등에서 일반 가공식품인 ‘크릴오일’ 제품이 마치 건강기능식품처럼 판매되고 있어서
허위·과대광고 행위를 집중적으로 점검한 결과, 부당한 광고 829건을 적발하고 해당 판매 사이트는 차단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팩트는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크릴오일 제품은 모두 일반식품이며, ‘어유’, ‘기타가공품’, ‘기타수산물가공품’ 등의 식품 유형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거나 혼동되기 쉽게 판매를 해서 문제가 됐다는 거지요.
크릴 오일 제품에 혈행 관리, 면역기능 향상, 항산화 등의 기능성이 있는 것으로 표시나 광고를 하거나,
건강기능식품 마크 등을 사용해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업체들이 문제가 됐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이기 때문에, 크릴오일 제품이 혈관에 쌓인 지방을 녹인다거나
혈관 속 지방 덩어리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는 건 사실이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코스트코 크릴오일 환불 방법
코스트코 크릴오일 환불 방법은 만약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하셨다면 영수증을 지참해서 해당 코스트코 매장을 방문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구입하신 분들은 온라인의 반품 및 환불 규정을 따라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곳에 들어가시면 코스트코 환불에 대한 절차가 나와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신 분들은 영수증 없으시더라도 회원번호로 검색해서 구매 이력에 있으면 환불해줍니다.
다만 반 이상 남은 거로 가져오셔야 됩니다. 원래는 부적합 처리받은 기간 안의 제품만 환불처리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는 구매하신 구입처에다 환불 문의하시면 됩니다. 12개 제품 확인은 여기서 하세요
그럼 크릴오일을 고를 때 주의점은?
그럼 크릴오일을 고를 때 어떤 점을 주의해서 구매해야 할까요?
크릴 오일 고를 때 주의해야 할 첫 번째 요소는 바로 NCS 추출 여부인데요.
이는 No-Chemical Solvent의 약자로, 말 그대로 '화학용매가 아닌 것'을 뜻합니다.
기름을 추출할 때 여러 가지 용매가 사용되는데 각종 부작용의 우려가 있는 화학적 용매 대신
안전한 천연 발효나 효소를 통해 추출된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선상가공 여부입니다.
크릴새우는 산패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생물이기 때문에 가공 전 보관하는 과정에서 방부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심지어는 방부제보다 단가가 저렴한 살균제를 사용한 업체도 있어 많은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요.
살균제를 지속해서 섭취할 경우 신경계마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고, 크릴 새우를 잡은 후 선상에서 바로 가공을 하는 '선상가공' 방식이 가장 안전하고 신선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는 바로 인지질 함량을 살펴보는 것인데요.
크릴오일을 먹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인지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인지질이 높게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가능한 인지질이 많이 함유된 제품을 골라보세요.
크릴오일을 대체할 제품은?
크릴오일은 원래 팽귄이나 고래의 먹이죠. 굳이 대량으로 채취해서 사람이 먹는 건 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가 아닐까 합니다.
크릴오일을 우리가 먹는 주된 이유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대신 오메가-3나 달맞이꽃종자유의 감마리놀렌산 등을 대신 드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