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9. 16. 04:53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주니어 커리어넷 아이들의 꿈 찾기

아이들의 미래의 직업 소개

 

요즘 아이들은 꿈을 찾을 시간도 없이 스마트폰에만 매료되어 있거나, 혹은 과도한 학업에 시달리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그럴 때 이용하면 좋은 온라인 진로적성 플랫폼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주니어 커리어넷이라는 곳입니다.

 

 

아이들에게 학습하고 진로를 개척해 나갈 때 개인의 성향을 확인하고 공부에 적용해야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이 될 텐데요. 주니어 커리어넷은 초등학생에 특화해 온라인 전용으로 만든 진로 적성 탐구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로·직업·학과정보, 진로 심리검사, 진로 상담, 진로 교육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먼저 볼까요?

 

 

상단 메뉴를 살펴보면 나를 알아보아요, 진로 정보를 찾아봐요, 진로 고민이 있어요 라는 세 가지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하단에는 검색창이 있어 궁금한 직업을 입력하면 해당 직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 또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나를 알아보아요

 

 

먼저 주니어 커리어넷에서 '나를 알아보아요'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저학년,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메뉴가 나타납니다.

주니어 커리어넷 회원 로그인 후 이용도 가능하지만, 저학년의 경우에는 비회원으로도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저학년 진로흥미탐색 기능은 아이들이 즐겁게 느끼는 색칠 놀이를 통해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며, 어떤 추천 직업과 어울리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학습습관 설명과 함께 어떻게 공부하면 좋은지까지도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고학년 진로흥미탐색의 경우 먼저 성별과 학년을 선택하면 바로 시작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 후에 어떤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흥미란 말 그대로 어떤 활동 혹은 대상에 대해 지속적해서 관심을 두고 좋아하는 것을 뜻하며, 직업을 선택하거나 꿈을 찾아갈 때 흥미 있는 분야에 더욱 만족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어떤 것을 보고, 어떤 것을 듣고 어떤 행동을 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지 잘 알아두는 것이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니어 커리어넷 진로카드 메뉴에서는 알쏭달쏭카드와 반짝반짝카드, 으쓱으쓱카드 세 가지 중에 선택하여 직업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셋 중 가장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는 카드를 골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진로 가치나 미래직업 트렌드, 그리고 진로 효능감을 두루두루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적성을 찾고 알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듯 하네요.

 

 

2. 진로정보를 찾아봐요

 

 

 

두 번째 상단 메뉴 '진로정보를 찾아봐요' 에서는 진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플랫폼 또한 풍부한 정보와 함께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미래사회에 과연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지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 카테고리는 꽤 많은 직업군의 동영상 자료가 풍부합니다.

 

 

주니어 진로 동영상에서는 직업의 탄생이나 직업의 종말, 해양직업의 세계 등 각종 직업이나 전망에 대한 이야기들을 동영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주니어 직업정보 메뉴에서는 현재도 있는 직업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각 카드를 클릭하면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하면 될 수 있고, 어떤 적성과 흥미가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상세하게 나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이런 정보가 있었더라면 진로 선택에 있어서 좀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었을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가장 관심 있게 본 메뉴는 미래직업정보 카테고리입니다.

그리고 미래직업정보 카테고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새로 ​ 요즘 많은 직업이 있어 혼란스럽게 잘 모르는 친구들이라면 이 주요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로봇, 바이오, 연결, 안전, 에너지, 놀이, 건강, 의식주, 디자인 등 9가지 큰 직업테마 카테고리 안에서 어떤 직업들이 생겨날지, 적성을 통해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미래에 생겨날 수 있는 직업에 대해 탐색하고, 그에 대한 정보를 접하면서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서 어떠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지 미리 가늠해볼 수 있죠.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디서 일할 수 있고 그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지까지도 알려주니 아이들의 진로를 상담하는 교육자나 부모님들에게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나중에 미래사회의 일원이 될 아이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로 다가갈 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미래 아이들을 위해 변화에 발맞추어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 듯 합니다.

미래직업 가이드북은 파일로도 첨부했으니 한 번 참조해주세요

 

 

3. 진로 고민이 있어요

진로고민이 있어요 서비스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크게 진로탐험대와 진로상담 코너로 나뉩니다.

 

 

진로탐험대는  진로, 진학, 직업, 학습 및 적용 등 주제별로 어떤 주된 고민이 있는지 상담사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업별로 어떤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과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까지도 간단하게 알려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진로 상담 게시판을 운영하여 아이들이 직접 진로에 대한 고민을 남기면 전문가가 답변해주는 시스템 또한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또, 진로 상담 전문가분들이 직접 맞춤형 상담도 제공하고 있으니 진로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지 못하고 있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현재 총 430여 개의 상담 사례가 있네요.

 

주니어 커리어넷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의 성향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미래사회에 어떤 필요한 사람으로 자라고 어떤 일을 잘해나갈 수 있는지 미리미리 잘 파악해서 인도해주시는 부모님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