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1. 1. 28. 01:47

KSTARTUP 창원 지원 받는 법 / 창업지원 사관학교

KSTARTUP 창원 지원 받는 법 / 창업지원 사관학교

중소벤처기업부와 이름이 비슷한 기관들 정리

 

KSTARTUP은 예비창업자와 창업자들의 창업 교육과 창업프로그램, 기반시설 등 정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 주관으로 운영되어 있고,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이나 창업을 해서 운영하는 분들이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게 만든 곳입니다. 오늘은 아래에서 창업 관련 지원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K-STARTUP 사이트란?

최근 1월 26일 2021년 창업지원 시행계획 공고가 나서 많은 분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KSTARTUP 사이트는 중기부에서 예비창업자와 창업자를 위한 창업프로그램, 창업교육, 창업기반시설 및 공간 등 창업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창업지원포탈입니다. 2015년부터 창업지원 정책의 통합 브랜드화를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KSTARTUP 가입자와 방문자는 2016년 22만명, 289만명에서 2019년 37만명, 680만명으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현재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대표 브랜드 사이트로 자리매김하여 필요로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전시, 행사, 경진대회, 창업교육, 멘토링, 경영지원 등 창업 준비에 필요한 자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의 관계가 헷갈리실 수 있는데 창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진흥 전담기관입니다. 전반적인 창업 관련 정보는 창업진흥원 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지만, 실제적인 사업 공고나 창업 지원 신청은 또 다른 별도의 K-STARTUP 사이트에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아이고 정신없어)

 

 

청년창업사관학교란?

참고로 전국의 지역별로 청년창업사관학교라는 곳이 있습니다. 줄여서 청창사라고 하지요. 이 곳은 또 뭔가 이름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2011년 부터 주관하는 곳입니다. 유망 창업아이템과 혁신기술을 보유한 우수 창업자를 발굴해 성공적인 창업사업화 등 창업 전 단계를 패키지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청년들이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되어 청년창업이 감소하고 경제 성장 동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예비 청년창업가를 위한 지원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곳입니다. 토스를 만든 비바리퍼블리카나 직방, 뱅크샐러드 등 기업들이 이곳 출신입니다.

 

 

모집대상은 만 39세 이하의 창업 후 3년 이내 기업의 대표자입니다. 최종적으로 선발된 창업자는 총 사업비의 70% 이내에서 최대 1억 원의 창업 사업화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무공간, 시제품 제작 관련 인프라, 창업교육· 지도, 판로개척 등 초기 창업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 2021 청년창업성공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모집공고

 

2021년 창업성공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 입교생 모집

공고·신청 예비 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위한 창업지원사업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창업성공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 입교생 모집 제출서류 확인 사업안내 바로가기 2021년 창업

www.k-startup.go.kr

 

 

2021년 창업지원 시행계획 내용

2021년 사업규모 : 31개 사업, 8,120억 원 (R&D, 소상공인·여성·장애인 창업 등 제외)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중소벤처기업부 공고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부_공고_제2021-37호]_2021년 창업지원 시행계획 공고.pdf
0.62MB

 

단계별 창업기업 지원 체계

지원 프로그램은 창업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꽤 종류가 많습니다.  창업 준비 단계 / 초기 단계 / 도약 단계 / 성장 단계 로 나뉩니다. 각 단계별로 차별화된 지원시책이 있어서 수준에 맞게 지원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창업 준비단계>에서 필요한 예비창업패키지, 청소년비즈쿨, 실전창업교육이 있습니다.

2. <창업 초기단계>에서는 초기창업패키지1인 창조기업 활성화, 창업기업 지원 서비스 바우처, 사내벤처 육성, 창업성공패키지, 창업보육센터 지원 이 있습니다.

3. <창업 도약단계>에서는 창업도약패키지, 메이커 활성화 지원, 민관공동 창업자 발굴 육성, 창업존 운영,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도전! K-스타트업 이 있습니다.

4. <창업 성장단계>에서는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멘토링플랫폼 운영지원, K-스타트업 센터, 글로벌스타트업 페스티벌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참고로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사업이 예비창업 패키지사업은 기존에 사업자가등록 경험이 없어야 합니다. 혹은 지금 현재 사업자가 없어야 합니다. 현재 사업자등록이 있으면 신청자격이 없게 됩니다. 이종 업종의 새로운 아이템으로 사업을 하시고자 할 때에는 기존 사업을 폐업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이후 3년 미만인 창업기업은 예비가 아닌 초기창업패키지사업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창업 지원 사업 관련 간략 내용 

전시, 행사, 경진대회는 창업 아이디어를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후속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단계별로 강좌 및 최신 트랜드 정보를 온라인 강좌로 제공받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타트업의 기술 경영 애로사항 등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실행하는 분들에게는 KSTARTUP에서 창업 아이템을 사업화해서 판로를 찾고 마케팅하는 방법까지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패 경험을 가진 재창업자에게도 창업 실패 원인분석과, 사업화 자금 지원 등 재창업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창업에 관련된 모든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성장을 위해서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투자와 연구, 개발이 필요합니다. 투자와 연구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려고 하는 분들은 처음에 임대료, 인건비 등 고민을 많이 하게 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KSTARTUP에서는 사업 초기에 사무실 임대료의 부담을 덜어 주고자 저렴한 비용의 창업공간을 창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임대료가 다 다르니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철도역을 활용하여 회의 및 사무공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중소벤처기업부만 창업지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다양한 지원 사업을 하고 있고 기상청, 해수부도 하고 있습니다. 예술 문화 분야에 계신 분들도 좀 더 찾아보시면 창업의 기회가 있을 듯 합니다.

 

 

창업지원자금 불법 브로커

참고로 창업지원 자금 불법 브로커들이 난립하여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창업지원자금 선정 조건으로 지원금의 일정 비율에 대해 성공 수임을 요구하는 형태입니다. 워낙 신청서류가 방대하다 보니 처음 접하는 분들은 그런 유혹에 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 브로커들을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창업을 꿈꾸는 분들은 한 번쯤 창업지원 포털 KSTARTUP에 방문하셔서 꼭 도움을 받으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면 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폐업하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 힘내서 창업자 분들 모두에게 KSTARTUP과 함께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공공기관 알리오에서 찾은 공공기관 및 홈페이지 모음

 

공공기관 알리오에서 찾은 공공기관 및 홈페이지 모음

공공기관 알리오에서 찾은 공공기관의 홈페이지 주소 모음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아마 공공기관에 취직을 원하는 분들이시라면 다 아시는 잡 알리오 사이트. 이곳에 들

moviemaker.tistory.com

보건증 검사항목과 발급 병원, 인터넷 발급 방법 정리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