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5. 5. 02:47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보건증 검사항목과 발급 병원

인터넷으로 보건증 발급하는 방법

 

요즘은 건강진단 결과서라고 하지만 예전엔 보건증으로 불렸었죠?

아마 식품과 관련된 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알바를 하더라도 요즘 1년에 한 번은 보건증을 발급받아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보건증 검사항목과 발급병원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보건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은근 많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수도 있을 텐데요

기본적으로 식당, 마트, 학교 급식, 카페, 식음료 업체, 유흥업소, 단란주점 등등에서 일하려면 기본적으로 건강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창업을 하시려는 분들은 법과 친해지셔야 되요. 식품위생법 참조 드립니다.

 

 

보건증 발급 대상자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에 따라 보건증을 받아야 하는 대상자를 살펴보면

식품위생법 제49조를 보면 (건강진단 대상자)는 법 제40조 제1항 본문에 따라 건강진단을 받아야 하는 사람은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화학적 합성품 또는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는 제외한다)을 채취·제조·가공·조리·저장·운반 또는 판매하는 일에 직접 종사하는 영업자 및 종업원으로 한다. 다만, 완전 포장된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운반하거나 판매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은 제외한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보건증 발급 안받았을 때 벌금

만약 건강진단을 받지 않고 영업 또는 집단급식소의 설치할 경우에는

운영자는 1차 위반은 20만원, 2차 40만원, 3차 6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종업원의 경우 1차 10만원, 2차 20만원, 3차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보건증 발급 장소

자 그럼 보건증은 어디서  발급을 받을까요? 발급장소가 궁금하시죠?

 

 

보건소

먼저 자기가 사는 동네의 보건소에서 3천 원에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모든 구에 보건소는 1개씩 있고 보건분소, 보건지소가 더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울시보건소 정보 이곳에서 자기 동네의 보건소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면 보건증을 발급하는 병원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되어 있습니다

다만 요즘엔 코로나로 인해 선별진료소 업무 때문에 보건증을 발급업무를 일시적으로 중단한 곳도 많기도 하고,

최근에는 다시 보건소에서 발행가능한 곳도 있다고 하니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귀찮아서 120 다산콜센터에 전화해 봐도 일일이 지역별로 다른 업데이트 상황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보건소에서 발행하지 않는다면 대학병원, 종합병원, 동네 의원 등에 일일히 전화를 해봐야 하는데요, 

가능한 곳도 많지만 대신 비용이 2만원~3만원 정도로 훨씬 비쌉니다.

 

한국건강관리 협회

에 들어가 보시면 보건소보다는 비싸지만, 일반 병원보다는 저렴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보건증의 유효기간은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인데 업종에 따라서 다르기도 하니 발급 시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유흥업 3개월, 단체급식시설 종사자 6개월 만료. 갱신 필요)

 

 

보건증 검사항목

그럼 보건증 검사항목과 일반적인 진행 과정에 대해 알아볼까요?

- 방문처 : 처음 발급받고자 할 경우 가까운 전국 보건소

- 구비서류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 청소년증)

※ 외국인인 경우 신분증(외국인등록증, 여권) / 신분증이 없는 미성년자 경우 가족관계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등)

- 비용 : 보건소의 경우 3천원

- 검사시간 : 약 15~20분

- 검사종류 : 변검사(항문 면봉검사-장티푸스), 흉부 x-ray(결핵 검사), 전문의 진찰

- 진단항목 : 요식업 - 장티푸스, 결핵, 전염성피부질환 / 유흥업소 - 결핵, 전염성피부질환, 장티푸스, 성병

- 교부방법 : 방문, 우편발송 또는 온라인 발급

- 처리기간 : 약 4~5일 (대변에서 살모넬라균 등을 배양해야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보건증 인터넷 발급에 대해서는 먼저 아셔야 되는 게

보건소나 병원을 먼저 방문해서 검사를 다 받은 사람들만 나중에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다고 아시면 됩니다.

공공 보건 포털 해당 링크입니다. 다만 모든 공공서비스 페이지가 그렇듯 공인 인증서는 필수입니다.

유효기간 만료 전 재발급 하실 때도 인터넷으로 하셔도 됩니다

그럼 보건증 관련해서는 거의 모든 링크는 다 드린 셈입니다~

 

<관련글>

운전면허 취득일 조회하는 가장 편한 방법 / 경찰청

[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 인감증명

 

[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 인감증명

1. 주민등록등본 초본 주민등록등(초)본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내에 있는 민원24에서 발급 출력이 가능합니다. 방문시 수수료 400원 들어요 (로그인 방식 : 공인인증서)

moviemaker.tistory.com

[출생신고서] 양육수당, 아동수당, 전기세 감면 한방에 신청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