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mm Director2021. 5. 12. 01:48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기 준비 방법과 정보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실기 준비하는 법

 

예전부터 컴퓨터에 관련된 다양한 직업 그리고 자격증들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자격증들까지 나올 정도로 기술의 변화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중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기는 상당히 경쟁력 있는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해 꿈을 이루고자 하시는 분이 많이 도전하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란? Craftsman Computer Graphics Operation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기는 쉽게 CG 기능사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사람이 직접 촬영한 실사촬영으로 구현할 수 없는 부분에 관련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다른 말로 컴퓨터 그래픽이라 하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흔히 영화 및 게임등에서 보이는 현실적으로 사람이 직접 구현하기 힘든 부분들을 CG기술을 통해서 새롭게 작품을 탄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우리가 현실이라고 믿는 너무 일상적인 그림조차 제작 과정을 알고 나면 그게 다 만들어낸 그림이라는 데에서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은 사람은 표현할 수 없는 영역의 그래픽을 컴퓨터를 통해 다양한 기능과 기술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시각적으로 형상화하는 작업입니다. 컴퓨터로 이전에 없던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작업이라고 하면 이해가 쉬우실거에요. 색감 변형은 물론 아예 없는 물체와 조형을 제작할 수 있는 숙련된 기능인력 양성을 위해 자격증이 생겼습니다.

물론 현업에서는 디자인 시안을 유료 사이트에서 결재해서 요소요소 따와서 작업을 많이 하게 되지만요.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자격증 관련 정보

이 시험은 산업통산자원부가 주무부처로 관장을 하고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 중 하나입니다. 필기와 실기로 나뉩니다. 국가기술 자격증 과정이며 포토샵 등을 사용하는 것보다 상위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픽 및 디자인을 하는 경우 일반, 일러스트, 인디자인 등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기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을 전부 다 진행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시험과목은 필기는 산업디자인일반 / 색채 및 도법 / 디자인 재료/ 컴퓨터그래픽스 이렇게 4과목이고 실기시험은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실무과목을 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관련 학과를 나오거나 어느 정도 실력을 기른다음 시험을 준비해야 수월한 건 있습니다. 물론 처음 시험을 보는 사람들도 합격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실하게 준비만 한다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 실시 및 장소 

시험은 연 5회 정도 시행이 되며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시험 일정 확인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기는 필기에 합격한 다음 2년 이내에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최대한 빠르게 응시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1차 시험에 합격자가 많이 배출된다면, 이를 조정하기 위해서 2차 시험에서는 비교적 난이도가 더욱 상향되어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기합격을 하고 나면 최대한 빠르게 바로 실기시험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실기시험 시간 및 장소

실기 시험 장소는 총 7 장소입니다. 서울서부국가자격시험장 / 서울동부기술교육원 / 인덕과학기술고등학교 / 서울디지텍고등학교 / 서울산업정보학교 /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입니다.

실기는 작업형으로 4시간 시험으로 진행이 됩니다.

주어진 4시간 안에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여 시험에 제시가 된 도안들을 만들고, 인디자인으로 작업을 하여 인쇄용 판본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얼마나 빠르게 작업을 하고 정교하게 잘 만들어내는지가 관건입니다.

 

 

채점 기준

응용프로그램의 활용능력 및 최종 편집 프로그램의 사용

색채, 그림 요소의 표현

그림 및 문자요소의 레이아웃

타이포 그래피 (서체 특성 및 크기, 자간 및 행간의 정확도, 오타 등)

원고 규격, 재단선의 적합성, 디자인 원고의 배치 등

 

 

참고) 필기시험 관련 내용

필기시험 과목 1. 산업디자인 일반 2. 색채 및 도법 3. 디자인 재료 4. 컴퓨터그래픽스

검정방법은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으로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입니다.

시험이 종료된 후 바로 합격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합격 기준은 낮은 편이라 운전면허 필기시험 정도로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기출문제 중심으로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답만 반복해서 외우시는 게 효과적인 대비 방법입니다.

 

 

실기 시험 합격 요령

 

 

일반적으로 포토샵을 할 수 있는 실력이면 시험이 가능하겠지 라고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실기는 생각보다 어려운 시험 중 하나입니다. 제한 시간 4시간 안에 답안 제출 후 인디자인에서 출력해야 합니다. 일러스트 > 포토샵 > 인디자인까지 원활하게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죠.

일러스트와 포토샵이 손에 익은  분들이 유리한 시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충 공부하는 것보다는, 각 단계에서 보다 더 세밀하고 전문적으로 배운다음 숙련되게 연습하셔야 합니다. 그 후에 시험을 진행하는 것이 합격율을 올리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부 방법은 유튜브에서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를 검색하면 꽤 많은 영상들이 나오기 때문에 참조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시험 시간에는 일반적인 단축키는 손에 익으시는 게 실기시험에 훨씬 유리합니다. 펜 툴과 Filter 효과를 숙달되게 연습하시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큐넷에 나와 있는 공개 문제는 당연히 풀어보시겠지만, 도안의 일부분은 기본적인 수업 시간에 배우지 못한 심화된 부분들도 나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잘 대비하여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준비를 두 달 정도 한다고 하면 하루에 5~6시간 정도는​ 투자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양입니다.

주의할 부분이 하나 있다면 시험장마다 깔린 프로그램의 버전이 다르기 때문에 복불복인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사실 CC를 쓰는 요즘 시대에 누가 CS3이나 CS5를 사용하겠냐마는... CC는 계속 비용이 들기 때문에 그런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그렇지...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실기는 직접적으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실질적으로 검증을 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동시에 다양한 직업군에서 일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때문에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것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공부를 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응시자격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응시자격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응시자격 2021 정보처리산업기사 응시자격과 필기 실기 관련 내용 요즘은 다양한 직업이 있는 만큼 자격증 또한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