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1. 1. 10. 02:01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응시자격

2021 정보처리산업기사 응시자격과 필기 실기 관련 내용

 

요즘은 다양한 직업이 있는 만큼 자격증 또한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에 소개할 것이 바로 정보처리산업기사인데, 젊은 사람은 물론 나이가 든 사람 역시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를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이란? (Industrial Engineer Information Processing)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은 급변하는 정보화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실무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와 기능을 잘 해결하고,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문제점 파악을 도출해내는 등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주관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합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는 컴퓨터, it와 관련된 국가기술자격증 중에 하나로써 데이터베이스 설계 능력과 자료 구조의 논리적인 해결 능력 등을 갖춘 it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합격하게 되면 기사로 인정을 받습니다.

 

 

진로 및 일하는 직군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로서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의 업무 수행하게 됩니다.

기업체 전산실이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system integrated)업체 (정보통신, 시스템 구축회사 등), 정부기관, 언론기관, 교육 및 연구기관, 금융기관, 보험업, 병원 등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 및 운용하거나,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처리를 시행하는 업체. 품질 검사 전문기관 기술인력과 감리원 자격을 취득하여 감리전문 회사의 감리원으로 진출 가능.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은 측량 분야 수치지도 제작업의 정보처리 담당자로 진출 가능. 정보통신부의 별정우체국 사무장, 사무주임, 사무보조 등 사무원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자격증을 따는 어려운 순서대로 보자면 정보처리 기능사 > 정보처리 산업기사 > 정보처리 기사 > 정보관리 기술사 순입니다.

일반적으로 IT기업, 관공서, 공기업, 공무원 취업 시에는 산업기사보다는 기사 자격증을 좀 더 우대하고 있습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 일반 정보

 

 

일반적인 시험과 마찬가지로 필기와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로 진행이 됩니다. 실시기관은 이곳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시험이 아닌 과정평가형으로도 자격증을 딸 수 있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훈련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 외부평가를 거쳐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 일시

정보처리산업기사의 시험은 1년에 3번 진행이 됩니다. 특히 이 자격증은 취득함으로써 it계열 기업에서도 활용도가 높고 공무원직에서도 가산점이 있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응시료

- 필기 : 19400 원 / - 실기 : 20800 원

 

 

응시자격

우선 정보처리산업기사 응시자격은 제한이 있습니다.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
· 동일(유사)분야 다른 종목 산업 기사
· 기능사 + 실무경력 1년
·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 기능경기대회 입상
· 대졸(졸업예정자)
· 전문대졸(졸업예정자)
· 산업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예정)자
실무경력 2년(동일, 유사 분야)

 

쉽게 말해 관련 경력 2년 이상, 관련 학력이 2년제 이상, 학점은행제로 41점 이상, 혹은 실무경력 2년 이상이거나 기술자격 소지자가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술자격 소지자는 동일 분야 다른 종목 산업기사와 기능사,실무경력이 1년인 사람,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기능경기대회 입상자가 해당됩니다. 관련학과 전공자로는 대졸이나, 졸업예정자는 물론 전문대졸과 예정자, 산업기사수준의 훈련과정을 이수한 사람이나 예정자가 해당됩니다. 순수 경력자의 경우 실무경력 2년에 유사한 분야에 근무를 하는 사람도 응시를 할 수 있는데, 관련학과는 모든 학과를 응시할 수 있고 동일 직무분야는 모든 직문분야가 응시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어린 고졸자분들은 학과 전공을 하려면 최소 2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로 많이 도전하는 편입니다. (6개월~1년 소요)

 

 

시험 과목

먼저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뉩니다.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데이터베이스 
② 전자계산기구조 
③ 시스템분석설계 
④ 운영체제 ⑤ 정보통신개론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실기시험 정보처리 실무 필답형(2시간 30분)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의 시험과목으로는 정보처리 실무 부분을 다루고 있으며, 시험방법 및 시험시간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필답형으로 2시간 30분 동안 진행이 됩니다. 종이에 직접 연필로 답을 적는 방식이며 SQL 문제의 같은 경우 빈칸에 들어갈 문장이나 단어들 채워 넣는 형식입니다.

시험 출제 경향

2020년 기점으로 자격증시험이 필기위주로 출제 경향이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국가 IT 기술 경쟁력 제고 및 급변하는 정보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하여, 실무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기능 및 절차 측면의 해결 능력.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문제점 파악과 개선안 도출 등의 DB 실무 능력.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의 논리적 해결 능력, 급변하는 IT 환경에 대한 신기술 동향 파악 능력, 국제화에 대비한 전산 영어 실무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출제기준 다운로드

 

 

정보처리산업기사 출제기준(2020.1.1_2022.12.31).hwp
0.03MB

 

시험 합격기준

정보처리산업기사실기의 합격기준으로는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이 되면 됩니다.

1.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2.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2019년 기준으로 응시자 대비 합격률은 42%정도 되는 것으로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시험 난위도 및 실기 공부 방법

정보처리산업기사실기는 필기와 비교하였을 때, 조금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기시험에 합격했음에도 불구하고 실기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의 실기시험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이 바로 알고리즘일 것입니다. 특히나 비전공자들은 다양한 숫자들로 인해 두려움을 떨 수밖에 없는데, 이는 로직의 흐름을 이해 위주로 학습을 한다면, 보다 수월하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알고리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디버깅 방법, 알고리즘 유형별로 문제를 선정 후 효율적으로 순서도에 답을 찾아 넣는 방법 등을 공부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정보처리산업기사실기는 필답형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공부를 할 때에는 시험의 출제 포인트를 확실하게 파악하여 체계적인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도 많이 풀어보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아무쪼록 필기보다 실기는 암기보다는 이해를 해야하는 부분이기에 어려운 만큼, 본인과 잘 맞는 공부방법으로 꾸준히 공부하여 합격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외환전문역 시험일정과 자격증 준비하는 방법

공공기관 알리오에서 찾은 공공기관 및 홈페이지 모음

신용분석사 시험일정 접수 독학 준비 방법

검색광고마케터 1급 기출문제 및 시험 일정

 

검색광고마케터 1급 기출문제 및 시험 일정

검색광고마케터 1급 기출문제 및 시험 일정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 따기 안녕하세요.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이라는게 있다는 것 조차 알게 된지 얼마되지는 않았습니다. 평소에 블로그를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