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2022. 5. 6. 15:0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파이프라인 우화 / 직장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레버리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부의 추월차선 등등의 책을 읽어보신 분들은 당연히 파이프라인 우화에 대해서도 아마 들어보셨을 거에요. 자동화 수익을 통한 파이어족을 꿈꾸는 많은 분들에게 마인드 무장의 의미로 다시 한번 유명한 파이프라인 우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파이프라인 이야기

 

아름다운 계곡이 있는 작은 마을에 파블로와 부르노라는 젊은 두 친구가 살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젊은 사람들이었으며 자신들을 위한 더 나은 삶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 마을에서 어떻게 하면 가장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종종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파블로와 부르노는 힘든 일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고 꿈을 이룰 기회를 찾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들에게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이 마을의 이장이 마을을 가로질러 있는 산 위에 있는 샘에서 샘물을 길어 마을로 실어 나르기 위해 두 명을 고용하기로 했던 것입니다. 젊은 두 사람은 마을로 배달되는 샘물의 양에 따라 돈을 받기로 했습니다. 부르노와 파블로는 열정적으로 이 일에 임했습니다.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부르노와 파블로는 양동이를 가져가서 샘에서 물을 길었습니다. 그리고 물을 지고 마을로 돌아오면서 열심히 일했죠. 밤에는 그날 받은 임금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부르노는 자기 일과 자신이 번 돈에 만족했습니다. 그는 일로 꿈을 이루었다고 확신했습니다. 브루노는 자신의 임금을 올리기 위해 한 번에 더 많은 물을 담을 수 있는 더 큰 양동이를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했죠. 부르노는 돈을 더 많이 벌면 머지않아 자신이 꿈꾸던 소와, 그리고 집을 살 수 있으리라고 믿었습니다.

 

 

반면 파블로는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날이 저물면 등은 아파왔고, 손은 쓰리고, 완전히 지쳐 버렸지요. 파블로는 돈을 보다 많이 벌 수 있는 좀 더 쉬운 방법을 찾기로 했습니다. 어느 날 파블로는 좋은 생각이 났습니다.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서 산에 있는 샘에서 마을로 물을 나르는 상상을 하게 된 것이지요. 이 파이프라인을 이용하면 양동이를 가지고 샘에서 마을로 왔다 갔다 할 필요도 없고, 더 많은 물을 나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곧 그는 자신의 생각에 너무나 신이 나서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파블로는 물론 자신의 생각을 친구인 부르노에게 알려주고 이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일에 함께할 것을 부탁했습니다. 부르노는 파블로의 생각이 미친 짓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브루노가 생각하는 것은 오직 내 돈으로 오늘 뭘 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그것을 더 빨리 얻을 수 있을까 하는 것뿐이었습니다. 부르노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것을 지연시킬 뿐 이라고 느꼈습니다. 대신 부르노는 더 큰 양동이를 갖고 이 샘물에 좀 더 자주 왔다 갔다 하면서 물을 길었습니다. 그는 이 방법으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리라고 확신했습니다.

파블로는 자신만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과, 이걸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파블로는 이것이 완성되기까지 몇 년이 걸릴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목표에 마음을 정했습니다. 매일 그는 전과 같이 일하고 물을 날랐습니다. 하지만 주말이나 쉬는 시간에는 열심히 돌이 많은 땅을 파서 파이프 라인을 만들어갔죠. 첫 달에 사람들은 파블로가 해놓은 것을 봤습니다. 부르노와 마을 사람들은 비웃으면서 그를 놀렸습니다 사람들은 파블로를 파이프라인 맨이라고 불렀지요.

 

 

이 기간동안 부르노의 수입은 두 배가 되었습니다. 그는 벌써 소와 더 큰 집을 샀답니다. 라이프스타일도 바뀌었죠. 부르노는 일을 마치고 돌아오면, 물을 날라서 힘들게 번 돈으로 술집에 가서 즐겼답니다. 하지만 부르노는 매일 크고 무거운 양동이를 지고 다니기에는 등이 굳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의 얼굴은 수척해졌고 몸은 피곤했습니다. 곧 그는 몸이 약해서 점점 더 적은 물을 나를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파블로는 한 달, 두 달 계속 일했습니다. 곧 한해가 지나고 이듬해가 됐습니다. 마침내 파블로는 파이프라인을 완성했습니다. 이제 파블로는 양동이를 지는 것 대신 그의 파이프라인을 사용해서 물을 마을로 날랐습니다. 파블로는 그전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게 되었습니다. 물은 계속해서 마을로 흘러 들어왔죠. 파블로가 일하지 않는 동안에도, 그가 잠을 자고 음식을 먹는 동안에도 물은 흘렀습니다. 파블로는 행복했으며 자신의 안목과 인내력과 노력에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이제 그의 수입은 파이프라인을 통에 물이 흐르는 동안 계속 흘러 들어왔습니다.

 

 

파이프라인 이야기의 교훈

 

 

브루노와 파블로의 이야기는 인생의 한 단면을 반영합니다. 이들의 직업은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일을 상징합니다. 브루노는 양동이를 이용해서 돈을 법니다. 그는 양동이를 들고 왔다 갔다 하면서 산에 있는 샘물에서 물을 길어 와서 돈과 바꿉니다. 수입을 늘리려면 샘으로 보다 자주 가거나, 더 큰 양동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현실의 삶에서도 우리는 열심히 일함으로써 수입을 늘리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예를 들어 추가 근무를 하거나 부업을 갖는 것이죠. 우리는 또한 더 많은 돈을 주는 자리로 옮김으로써, 양동이의 크기를 키웁니다. 이 경우에는 종종 그 일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지요.

우리 중에 대부분은 브루노와 같이 돈을 시간으로 바꿉니다. 모든 사람을 하루에 오직 24시간만을 갖고 있으며, 모든 시간을 일하는 데만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시기는 우리가 나이, 건강, 또는 다른 이유로 더 이상 돈을 시간과 바꿀 수 없는 때가 왔을 경우 입니다. 이때 우리의 수입은 멈추게 됩니다.

 

 

이제 파블로가 했던 일을 살펴봅시다. 매우 지혜롭게도 파블로는 그의 전 시간을 제한적인 수입과 바꾸지 않았습니다. 그는 다만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는 시간만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파이프라인이 물이 흐르는 동안 계속해서 수입을 가져다줄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가 매일 일했던 시간보다 몇 배 수입이 계속되는 것입니다. 파블로는 아마도 나이나 건강 때문에 그가 쓸 수 있는 시간과 돈을 바꾸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파블로는 이 파이프라인 아이디어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이 파이프라인을 열심히 만들기만 하면 된다는 걸 알고 있었습니다. 파이프라인이 완성되자 파블로는 그의 수입이 계속될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물에 흐름을 점검하고 보수할 수 있었습니다. 파블로는 수입을 얻기 위해 우리가 항상 직접 시간과 돈을 바꿀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정말 더 좋은 방법들이 있으니까요.

 

파이프라인은 여러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패시브인컴이라고도 하죠.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수익, 주식 배당금 같은 금융소득이 될 수도 있고, 건물을 가진 분들이라면 세를 받는 형태일 수도 있겠죠. 당신은 어떻습니까? 당신은 여전히 시간과 돈을 직접 바꾸는 브루노와 같습니까? 아니면 파블로와 같이 계속되는 수입을 위해 파이프라인을 만들고 유지 보수하기를 바라십니까? 만약 당신만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놓은 이 생각에 관심있다면 제가 만들고 있는 파이프라인을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당신도 오늘 당신만의 파이프라인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