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17. 6. 25. 22:48

알파고 vs 알파고 50경기 기보 / AlphaGo vs AlphaGo self play games


알파고 vs 알파고 경기 기보(Click)



 

알파고와 커제의 경기 이후 알파고는 공식적으로 공식적인 바둑경기를 그만두겠다며 은퇴를 발혔습니다

대신 딥마인드는 알파고 대 알파고의 셀프 경기 50경기의 기보를 공개했는데요.

도대체 알파고 끼리 싸우면 도대체 누가 이기냐는 궁금증이 그동안 참 많았죠?

이 예측할 수 없는 기보를 본 프로 기사들은.. 외계인이 기보를 던져준 느낌이라던가 절세의 무공비급이라는 반응들을 보이고 있습니다.

 

50수를 지켜 봤던 김성룡 9단의 이야기를 빌자면

“실전에서 즉시 써먹을 수 있는 수법 30퍼센트, 연구해야 할 수법 30퍼센트, 도저히 알 수 없는 수법 30퍼센트라 보면 된다.

마지막 30퍼센트는 솔직히 따라갈 수 없는 정도의 수준이다. 감각 자체도 따라가기 어렵고 이후의 진행이 전혀 예측이 안 된다. 

프로와 아마의 차이라 말하면 설명이 쉬울까. 알파고의 바둑은 해설이라고 하면 안 되고 감상이라 해야 한다. 

처음 한두 수 흉내 내는 것과 완벽히 알고 있는 것은 엄청난 차이 아닌가. 지금 우리가 알파고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렇다. 

집에 가면 보관하고 있던 바둑책부터 내다버릴 작정이다.”  

라고 했다고 하니... 얼마나 의미있는 기보들이 아닐까 싶네요.

 

하지만 알파고의 기보 분석이 됐다 하더라도 바둑 자체를 인간에게 배운 사람들이라면

통계에 의한 이길 확률에 기반을 둔 수를 과연 배워서 실전에 적용을 시킬 수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간혹 어깨 집는 포석 정도만 흉내만 내겠죠?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