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2017. 7. 30. 02:39

[기내용 캐리어] 여행용 캐리어 사이즈 선택하기

[기내용 캐리어] 여행용 캐리어 사이즈 선택하기

샤오미 캐리어 추천

 

최근에 기내용 20인치 작은 캐리어가 필요해서 필요해서 한참을 찾다가 결국 샤오미로 결정했습니다.

고민의 과정은 저 아래 쓰도록 하고, 샤오미를 선택한 이유만 말씀드리자면..

 

 

1. 가성비 갑오브甲

2. 바퀴도 잘 굴러가고. 튼튼하고

3. 옆에도 손잡이도 있고.

4. TSA락도 있고..

5. 기내용 사이즈 합격 (세변 둘레 합 114.8cm)

 

시중 뭐 고만고만한 기내 캐리어들 사이에서 제가 고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3번인데요.

대부분의 기내용 사이즈로 판매되는 캐리어는 옆에 별도의 손잡이가 없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차에 싣거나 공항에서 카트에 올리거나 할 때 은근 옆으로 들 일이 많은데 샤오미는 손잡이가 있어서 주저 없이 골랐습니다.

 

 

디자인 깔끔하죠?

 

 

폴리 카보네이트라 튼튼합니다.

 

 

수납도 이정도면 훌륭~ 샤오미도 20, 24, 28 인치가 있습니다.

샤오미 장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서 생략하죠. 

좋아요 사세요 

 

그럼 캐리어를 미친듯 써칭 하다 알게 된 정보들을 한 번 또 풀어볼까요.

 

 

1. 캐리어 사이즈

보통 우리가 캐리어를 살려고 매장에 가거나 인터넷을 보면 대부분 판매 사이트에서 파는 캐리어는 인치로 구분을 많이 하는데요.

많이 쓰는 사이즈는 18, 20, 24, 28, 30, 32 인치 입니다. 중간중간 홀수 사이즈도 있구요.

요즘은 24인치를 24형 이렇게 표시하기도 합니다.

 

그럼 인치(inch)는 어디를 말하냐..

손잡이를 넣은 상태에서 바퀴까지 포함한 높이를 말합니다 (원래는 그렇게 해야 맞는건데..)

문제는 판매 회사마다 바퀴 높이를 포함 한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고, 폭이나 사이즈가 다 제각각입니다.

표시를 잘 안한 곳도 많고.. 거기서 선택 장애가 발생하죠.

게다가 인치만 기준으로 표시를 하다 보니, 세변(가로길이, 높이, 폭) 둘레의 합은 따로 표시가 되 있지 않으면 알기가 힘듭니다.

넣을 수 있는 짐의 양도 가늠하기 힘들구요.

 

 

얼마만한 크기의 캐리어를 사야될까?

뭐 대부분 이쁜걸 먼저 보고 그 다음 사이즈를 보시나요? ㅋㅋ

해외여행때는 짐도 좀 생각해서 4~5박 정도에는 28인치를 많이 쓰구요. 2~3박이면 기내용도 괜찮죠.

대학생들이나 장거리 유럽 여행 갈 때는 이동성을 고려해서 24인치 확장형 캐리어를 많이 씁니다.

대신 지퍼부분이 확장되면 한 10cm정도 더 늘어나서 확장성이 있어 좋습니다.

기차나 지하철 락커에 짐을 맡길 경우도 많은데 큰 칸에는 28인치 이상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작은 칸만 있는 경우도 있어요. 좀 비싸죠 큰 칸이.

 

일단 큰 사이즈는 그렇다 치고 가장 중요한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이건 잘못 사면 못들고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보통 기내에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캐리어의 사이즈는  높이, 가로길이, 폭  세변의 합이 115cm이내면 가능합니다.

높이는 바퀴 높이까지 포함하구요. 무게는 12kg 미만이어야 되구요.

인치만 보고 사는 경우 기내용으로 판매하는게 보통 18~ 21인치 인데 정확하게는 세변의 합을 센티미터로 봐야 됩니다.

애매하게 넘는거 잘못 사면 유럽같이 까다로운 곳에서는 퇴짜 맞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캐리어를 살 때 자기가 원하는 크기를 찾으려면 키, 넓이, 폭을 cm로 검색하고, 용량까지 확인하는 게 정확해요. 

왠만해서 18인치짜리는 거의 백퍼 기내캐리 가능하구요.

cf) 위탁 수하물로 붙이는 캐리어의 기준은 삼 변의 합이 158cm입니다.

 

 

2. 캐리어 재질

캐리어의 재질은 3종류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요 ABS, PC+ABS, 100%PC  이렇게 나뉩니다.

ABS 재질은 플라스틱 재질이라 가격은 싼데 잘 깨지니까 왠만하면 사지 마세요 ㅋㅋ

많이 사는게 PC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인데요 가볍고 튼튼합니다. (샤오미도 PC)

100%PC는 재질인 제품은 보통 그걸 엄청 광고합니다.

그런데...조심해야 할것은 바로 PC+ABS 재질의 캐리어인데 보통 PC캐리어라고 광고를 하죠.

자세히 보면 조그맣게 PC+ABS 라고 써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모양만 PC고 강도가 약해서 간혹 깨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바퀴가 튼튼하고 부드럽게 굴러가는지도 잘 봐야겠죠?

확실히 캐리어 바퀴는 두 개 달린거보단 네 개 달린게 편합니다.

 

[가성비 끝판왕 캐리어 추천] 알루미늄 프레임 투팩 비스트로 BSTRO

 

3. 부피 용량

자 그럼 사이즈 별로 과연 얼마나 들어갈까..

보통 일반적인 두루마리 휴지 기준으로 20형은 22개 / 24형은 30개 / 28형은 휴지가 46개 들어가는 부피라고 합니다.

3단씩 늘어나는 이민용 천가방은 몇리터일까요? ㅋㅋ

무인양품 캐리어는 특이하게 리터로 표시하는데요

예전에는 리터로만 표시하다가 요즘은 환산 사이즈를 표시해놨습니다.

가장 작은 사이즈의 하드캐리어가 33L인데 약 22인치. 삼변의 합이 정확하게 115cm라 기내반입 되구요

60L가 28인치 / 85L가 30인치 / 102L가 32인치 입니다.

102리터 짜리 3변의 합이 158.5cm니까.. 원칙상 수하물(158cm까지)로도 못 부치긴 하는데.. 봐주겠죠?

저는 여행 출장용으로 60L 빨간색 스토퍼 하드를 씁니다. 경사에서 바퀴가 안 굴러가게 할 수 있어요.

무지 캐리어가 정확하게는 PC 70% + ABS 30%입니다. 번호키가 아닌 열쇠키인게 약간 아쉬운 점이죠.

[관련글] - [무인양품] 새로 바뀐 무지 캐리어 사이즈 / MUJI TO GO

 

 

 

 

회사 주위사람들 뭐 쓰는지 물어봤더니

AS를 생각해서 홈쇼핑에서 산 샘소나이트나 아메리칸 투어리스터 쓰는 분 있고..

가성비인 샤오미 24인치, 내셔널지오그래픽, 리모와, 리모와 비슷하게 생긴 투팩 아스트로를 많이 쓰고 있네요

 

 

 

<RIMOWA 이야기>

리모와는.. 뭐 100만원 넘는 캐리어를 쓰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좀 무겁고 비싸긴 해도 바퀴 굴러가는 휠링이 예술이라 이거 써 본 사람은 딴거 못쓴다고 하네요.

애초에 고급 제품은 가성비나 실용성을 다 따지고 사는 라인들이 아닌거죠..

저가라인인 살사나 림보는 폴리카보네이트 재질, 많이 보이는 은색 토파즈 항공기용 알루미늄 재질

프리미엄 비싼 라인으로 보사노바, 티타늄, 스텔스로 나뉘는데요. 렌탈업체 까지 있는걸 보니 그 인기를 실감하네요.

주위에 토파즈 좋아하는 분들은 요즘 블랙 스텔스로 많이들 갈아타고 있습니다.

토파즈는 독일이나 코펜하겐 공항 면세점이 좀 저렴하구요.

 

리모와는 사이즈가 좀 자기만의 치수가 있는데 52,53,56,63,70,73,77 등등

52 (세변합 115cm) 를 사야 기내용으로 가능하지, 규정 까다로운 유럽 같은데서는 그 이상은 불안합니다.

근데 워낙 자체 무게가 무거워서 기내용으로는 무게에서도 손해가 큽니다. 저가항공이 무게 허용이 많이 낮아져서..

남자분들 많이 쓰는 73사이즈가 (85L 30인치) 수하물 허용 사이즈로는 가장 큰 사이즈구요.

여자분들은 해외 여행용으로 그나마 70사이즈(82L 28인치)가 좀 더 낫긴한데 어쨌던 무겁습니다.

63사이즈가 26인치로 국내 여행용으로 많이 쓰구요.

리모와 홈페이지 들어가 보니 요즘은 또 인치 단위로 파네요.

 

아무튼 수많은 브랜드가 있지만... 너무 흔한 디자인은 공항 컨베어 벨트에서 남이 가져가버리는 최악의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사이즈와 디자인 잘 보고 고르시길 바랍니다.

경험상 흰색이 남들도 잘 안 쓰고 눈에도 잘 띄더라구요 ㅋㅋ

 

 ▲ 포켓 와이파이 도시락 할인예약

 

<관련글>

[가성비 끝판왕 캐리어 추천] 알루미늄 프레임 투팩 비스트로 BSTRO

 

[가성비 끝판왕 캐리어 추천] 알루미늄 프레임 투팩 비스트로 BSTRO

자칭 캐리어 전문가 무비메이커입니다 그동안 사실 캐리어에 대한 관심은 많긴 했는데 직접 사본 캐리어는 손을 꼽을 만큼 적긴 하더라구요. 캐리어에 대한 경험치가 쌓이는 대비 실제로 캐리

moviemaker.tistory.com

[Travel] - 2018 무인양품 캐리어 신제품 / 새로 나온 색상

[Travel] - [무인양품] 새로 바뀐 무지 캐리어 사이즈 / MUJI TO GO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