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17. 12. 29. 13:00

싱크대 상판 얼룩 제거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나트륨, 베이킹소다의 용도

 

부엌 싱크대 상판이 약간 흰색이다 보니 얼룩이 묻었을 때 바로바로 지우지 않으면 물이 들어버리더라구요

살다보면 반찬이나 김칫국물이나 카레국물, 바나나물 같은 과일 등 온갖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요.

 

 

그때그때 바로 지워주면야 문제 없지만 조금만 냅둬도 물이 들게 마련입니다.

그동안 화장실이나 싱크대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랑 구연산나트륨은 좀 써봐서 효과를 봤는데

싱크대에 해봤더니 잘 안빠지더라구요.

상판을 연마를 하라는 업체도 있는데 그렇게 돈 안쓰셔도 됩니다.

 

 

그래서 검색을 좀 해봤던 과탄산 소다(과탄산나트륨) 라는게 있더라구요.

물에 넣으면 과산화수소와 탄산소다로 불리되는 산소계표백제입니다.

처음 들어봤는데.. 효과가 좋다길래 바로 마트에 가서 사왔습니다.

 

 

참고로 베이킹소다는 냄새제거에는 좋으나 표백능력은 떨어집니다.

과일세척 이나, 설거지 같은 음식물 계열이 쓰시면 됩니다.

행주소독, 유아용품 소독, 전제렌지, 냉장고, 플라스틱용기, 유리잔 물때, 바닥 창문 얼루제거 등등..

 

구연산 나트륨은 산성이라 베이킹소다랑 섞어쓰면 중성화됩니다.

산과 알칼리가 섞여서 부글부글하지만 효과도 없고 나중에 딱딱하게 굳으니 섞지 마시구요.

물에 희석해서 욕조 방주 벽 타일이나, 가스렌지, 싱크대에 뿌려가면서 청소하면 깨끗해집니다.

친환경 섬유유연제, 식기세척기 세정, 곰팡이나 습기제거, 가습기 청소할 때

구연산을 1티스푼 넣고 끓이면 됩니다.

 

 

바로 요놈입니다

계면활성제가 들어있지 않은 100% 산소계 표백제로 표백부터 세탁조 청소까지 천연유래 과탄산소다 라네요

아하 ... 이놈은 표백을 잘 하는 놈이구나

 

누렇게 변한 옷에 락스 같은 염소계 표백제 말고 산소계표백제가 좀 더 가정에서 쓰기에 안전하다고 하네요.

세탁기에 세제와 같이 넣거나, 뜨거운 물에 몇시간 담궈놓거나, 삶을 때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악취제거에도 효과적인데 수건 발매트 같은 데서 나는 냄새는 같이 넣고 삶아주시면 효과적으로 제거됩니다.

특히 피가 묻은 옷에서 핏물을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찬물에 세제와 과탄산소대를 풀어 담가두었다가 세탁하면 됩니다.(온수금지)

 

 

가끔 세탁기 청소에도 넣으라는 말이 있는데..

전에 아저씨 불러서 드럼세탁기 청소할 때 하시는 말이

차라리 개인적으로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 넣어서 돌리면, 오히려 세탁기 안에 찌꺼기가 더 남는다면서...

산 지 8년만에 청소하는 것 치고는 상태가 괜찮다고 하시더라구요 ㅋㅋㅋ 돈 써야되..

 

 

싱크대나 개수대, 거름망 청소에 효과적인 과탄산소다 사용법은 이렇습니다.

얼룩 위에 과탄산소다를 조금씩 나눠서 뿌린다음에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부어주면 됩니다.

저는 생수병 뚜껑에 담아서 조금씩 뿌렸어요. 과탄산소다의 알갱이가 조금씩 젖는 느낌 정도로만 뿌려주면 됩니다.

※ 너무 많은 양을 쓰지는 마세요. 과산화수수가 증발할 경우 눈이 따가울 수 있으니 환기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한 15분 정도 지나서 솔로 문지르거나 슬슥 행주로 닦아주면

얼룩이 깔끔하게 사라집니다. 신기하더라구요..

싱크대 상판이 밝은 계열이신 분들은 얼룩에 앞으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과탄산소다로 해결해 보세요.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