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18. 1. 27. 22:0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서울 산책로] 서울 둘레길, 북한산 둘레길, 서울 성곽길 안내

 

길음 전철역을 올라오다 보니 성북올레길 간판이 눈에 띄더군요.

언제부터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한텐 처음 보였습니다.

항상 주위에 있어도 관심이 없으면 안보이다가 보이는 그런거 있잖아요.

아무래도 그건 자기의 환경과 나이가 크게 좌우하는 것 같긴 합니다.

 

 

어른들이 그렇게 나이들면 꽃만 보인다고들 하잖아요.

이제 저한테도 올레길 간판이 보이기 시작한 걸까요? ㅋㅋㅋ

언젠간 막 북한산 코스 포스팅하고 그러는거 아닐까요? 왠지 슬프네요 ㅋㅋㅋㅋㅋ

 

 

찾아보니 성북 올레길은 이전부터 조성되어 있던 산책로를 정비하고 연결해서 만들었나보네요.

방향표지판을 보완해서 걷고 싶은 올레길을 만들었었나 봅니다.

그 중 길음로 구간은 길음역에서 칼바위까지 총 6.8km구간인데요

길음역에서 길음1동 주민센터, 길음초등학교, 성북생태체험관, 칼바위 공원지킴터, 칼바위까지 가는 코스입니다.

중간중간 쉴 곳과 운동기구도 있어서 산책하기 좋을 듯 하네요

 

 

제1코스 : 김신조 루트. 홍련사, 노무현 전 대통령 기념 표지석, 숙정문 안내소, 성북천발원지, 호경암(김신조 일행 격전 흔적지), 하늘 전망대, 하늘 마루 2.5㎞

제2코스 : 건강 다지기 올레길. 하늘 한마당(성북공원), 북악 골프연습장, 다모정, 하늘 마루 3.4㎞

제3코스 : 청량공원 코스. 의릉입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어르신 건강마당, 성북정보도서관 2.5㎞

제4코스:  개운산공원 순환 코스. 개운산 입구, 마로니에 마당, 북카페, 군부대 입구, 개운산으로 되돌아오는 3.4㎞

5코스는:  생태체험 올레길. 북한산생태체험관, 서경대 뒤, 길음로 녹도, 길음 어울림마당 3㎞ 구간 > 이게 길음로 구간인듯 하네요.

 

 

 

참 뭔가 길이 많습니다. 서울둘레길, 북한산 둘레길, 성북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등등..

딱 봐도 뭔가 길이 겹치고 정리 안되는게, 공무원들이 각 부처에서 중구난방으로 서로 만들겠다고 한 것 같은 느낌이 빡 들죠? ㅋㅋ

아마 모르긴 몰라도 전국에 시,구마다 산책로 이름 엄청 붙여놨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또 그런걸 그냥 두는 제가 아니지 않습니까..

한번 궁금해지면 정리하고 싶은 이 병.. 그래도 한 번은 짚고 넘어가죠..

아직 산책로 정리해서 다닐 나이는 아니라고 분명 말씀 드렸습니다 ㅋㅋㅋㅋ

 

 

1. 서울 둘레길

서울 둘레길은 서울 외곽을 도는 157km 8개 코스로 숲길, 하천길, 마을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락 - 불암산 / 용마 - 아차산 / 고덕 - 일자산 / 대모 - 우면산 / 관악산 / 안양천 / 봉산 - 앵봉산 / 북한산

스탬프를 다 찍으며 완주하고 나면 완주 인증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날짜로 2만명이나 완주를 하셨네요. 스고이~

 

 

2. 서울 두드림길

서울 둘레길 외에도 한양도성길, 근교산자락길, 생태문화길, 한강/지천길 이라는 큰 카테고리 안에 서울의 무수한 길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 한양도성길

- 낙산구간 / 남산구간 / 백악구간 / 숭례문구간/ 인왕산구간/ 흥인지문구간

나. 근교산 자락길

- 고덕산 자락길 / 관악산 자락길 / 매봉산 자락길 / 배봉산 자락길 / 북한산 자락길 / 서달산 자락길 / 신정산 자락길 / 안산 자락길 / 인왕산 자락길

다. 생태문화길

- 강서문화 산책길 / 개운산 숲 나들길 / 개웅산 숲 산책길 / 개화산 나들길 / 고덕산 산책길 / 관악산 계곡 나들길 / 관악산 나들길 / 관음사 산책길 / 구로 지양산 숲 나들길 / 구룡산 나들길 

라. 한강 / 지천길 : 이건 너무 많아서 위에 링크 보세요 ㅋㅋ

 

서울에 참 산도 많고 길도 많죠? 제가 뭐랬어요..

조사하다 보니까 겁나 정리 안되고 겹치는 길 많다고 했잖아요..

이 길 이름을 만든 사람도 대단하고, 한데로 애매하게 카테고리로 엮느라 고생한 분도 대단합니다. ㅋㅋ

 

 

3. 북한산 둘레길

도봉산과 북한산 주위를 빙도는 저지대 수평산책로로 전체 71.5km에 이릅니다.

21개의 테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소나무숲길, 순례길, 흰구름길, 솔샘길, 명상길, 평창마을길, 옛성길, 구름정원길, 마실길, 내시묘역길,

효자길, 충의길, 송추마을길, 산너미길, 안골길, 보루길, 다락원길, 도봉옛길, 방학동길, 왕실묘역길, 우이령길

 

 

 

 

 

사진 출처: 북한산 둘레길,

 

 4. 서울 성곽길

가. 1코스 : 숙정문(肅靖門, 북대문) 서울의 주산, 북악산 : 창의문~혜화문

- 창의문(북소문) → 청계천발원지 → 최규식동상 → 돌고래쉼터 → 백악마루 → 1.21사태 소나무(총 맞은 소나무) → 청운대 → 곡장 → 촛대바위 → 숙정문(북대문) → 말바위안내소 → 와룡공원 → 경신고등학교 성곽흔적 → 서울시장 공관 → 혜화문(동소문)

나. 2코스 : 흥인지문(興仁之門, 동대문) 북악의 좌청룡, 낙산 : 혜화문~광희문

- 혜화문(동소문) → 삼군부총무당 → 낙산공원 → 낙산 → 동대문성곽공원 → 흥인지문(동대문) → 이간수문 → 오간수교 → 동대문역사문화공원 → 광희문

다. 3코스 : 숭 례 문(崇禮門, 남대문) 서울의 안산, 남산 : 광희문~숭례문

- 광희문 → 장충체육관 → 우수조망소 → 자유센터 → 국립중앙극장 → 남소문터 → 소나무탐방로 → 서울타워 → 팔각정 → 남산봉수대 → 잠두봉 포토아일랜드 → 조선신궁터 → 안중근의사기념관 → 백범광장 9→ 숭례문(남대문)

라. 4코스 : 돈 의 문(敦義門, 서대문) 북악의 우백호, 인왕산 : 숭례문~창의문

- 숭례문(남대문) → 남지터 → 소의문터(서소문) → 시위병영터 → 배재학당 → 정동교회 → 정동 극장 → 이화여고 → 정동공원 → 구러시아공사관 → 돈의문터 → 경교장 → 월암근린공원 → 홍난파 가옥 → 권율장군 집터 → 딜쿠샤(엘버트테일러가옥) → 우수조망소 → 국사당 → 단군성전 → 황학정 → 인왕산 → 기차바위 → 인왕산길 → 팔각정 → 윤동주시인의언덕 → 창의문(북소문)

 

 

<관련글>

서울 성곽과 서울 한양도성은 같은 건가요? The Seoul City Wall

 

서울 성곽과 서울 한양도성은 같은 건가요? The Seoul City Wall

서울 성곽과 서울 한양도성 소개 The Seoul City Wall 서울성곽과 한양도성 많이 올라가 보셨나요?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서울성곽이 원래 명칭이었으나 2011년 7월에 서울 한양도

moviemaker.tistory.com

 

네 뭐 이정도면... 이제 길하고는 더이상 연이 없을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리한 나에게 칭찬의 박수를..

여기가 무슨 길이다.. 라고 생각하면서 걷는 사람들이 솔직히 얼마나 되겠습니까.

공기좋은 길을 조금이라도 걷다보면 운동도 되고 기분도 좋아지고, 머리도 맑아지는 거겠죠.

자 그럼 날씨 좋아지면 집 근처라도 한 번 걸어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