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2017. 5. 22. 08:00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인테리어 일기 17. 도배 벽지의 종류와 장단점

인테리어 초보 직장인의 20평대 아파트 올수리 공사 일기

 

D-9 / 도배 첫날 / 2017.02.16 목요일


 

대망의 도배 첫날입니다.

출근길에 잠시 들렀더니 벌써 천장의 남아있는 도배지들을 떼고 계셨어요

 

 

안방에서는 다른 분이 벽지를 떼고 계셨어요. 두 분이 작업을 하시나 보네요

 

 

그리고 퇴근 후에 맥주 캔을 들고 놀러 왔습니다.

 

 

먼저 현관 들어오면 오른쪽에 있는 서재방

도배지는 전체적으로 LG 무광 화이트 실크 벽지로 통일했습니다.

이전 집에서는 한쪽 벽면은 포인트 벽지로 색을 약간 어둡게 톤다운 해서 넣기도 했었는데. 이번엔 밝게 가기로 했지요.

벽지가 마르는 시간도 생각하면.. 입주 9일 전이니까 냄새 빠지는 건 크게 걱정 안 해도 되겠죠?

 

<현관 왼쪽에 있는 옷방>

 

 

옷방 천장에는 매립형 할로겐 등을 달기로 했어요.

먼저 여기 저기 뚫려있던 구멍들이 깔끔하게 막혀있네요 ㅋㅋ

 

 

벽장을 털어서 확보한 구석 공간 천장까지 깔끔하게 작업이 됐습니다.

 

 

부엌 후드 구멍에서 주름관 같은 게 뭐가 달렸네요

 

 

거실 천장에 군데 군데 찢어진 흔적이 잇어 뭔가 했더니

LED형광등이랑 화재경보기를 달기 위한 구멍이었어요. 실장님한테 또 카톡 날릴 뻔..

 

 

그럼 벽지 선택에 앞서 어떤 벽지 종류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도배 벽지 종류와 장단점>

 

종류 합지 실크 천연 / 친환경 뮤럴 (디자인) 방염 (기능성)
소재 종이 종이 위에  PVC코팅 종이 위에 식물성분 코팅 부직포 + 수입종이 실크(종이 + PVC) + 방염처리
장점 인체 무해
저렴함
초배 필요 없음
가장 많이 사용
오염 제거 용이
내구성 강함
장시간 사용
환경 호르몬 배출 적음
아토피, 천식, 비염에 좋음
옥수수, 황토 등 자연 성분
유해물질 제거 효과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색감/촉감
큰 사이즈 연출 가능(3m 전폭 벽지)
화재 발생 시  인명 재산 보호
어린이집 많이 사용
단점 오염 습기에 약함
변색가능
숙련된 시공 필요 숙련된 시공 필요 숙련된 시공 필요 숙련된 시공 필요
가격 저가 중 / 고가 고가 고가 중 / 고가
시공법 이음매 겹침 이음매 맞댐 이음매 맞댐 이음매 맞댐 이음매 맞댐
초배 X O 띄움시공
재가공시 불필요
O 띄움시공 O 띄움시공 O 띄움시공
도배 분량 광폭 1롤 5평
일반 1롤 2평
일반 1롤 5평 일반 1롤 5평 3m(W) x 2.4m(H) 1롤 5평

 

일반적으로 실크 벽지를 보통 많이 하지만, 요즘은 친환경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새집증후군 혹은

아토피나 아이들 때문에 실크보다 비싸더라도 친환경 도배지에 친환경 도배용 풀까지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페인트 작업 같은 경우도 던에드워드나 벤자민무어 같은 친환경 페인트로도 많이들 바르시더라구요.

하지만 전 그냥 실크로 ㅋㅋ

 

 

안방입니다.

바깥쪽에는 창고 안에 새로 등을 설치하기 위한 전기선이 보이네요.

 

 

내일은 벽에 도배지가 발려질 예정입니다.

 

 

D-8 / 도배 둘째 날 / 2017.02.17

오늘은 벽지를 바르는 날입니다.

 

 

들어오자마자 눈에 띈 건 두꺼비집. 액자 같은 덮개를 사다가 가리기도 하던데 어떻게 할까 고민 중입니다.

 

 

아 드디어 부엌 옆 스위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네요 ㅎㅎ

쫄대를 댄 벽의 선이 날카롭습니다.

 

 

서재방입니다.

14편 필름 작업 이야기 때 쓰긴 했지만.. 샤시업체를 따로 하다보니 그때 선택했던 퓨어화이트 샤시 몰딩의 색상과,

나머지 벽지나 몰딩의 약간은 베이지 색이 좀 튀는 듯 해서 나중에 샤시에 다시 필름 작업을 했습니다.

 

 

아직 벽지가 살짝 울었지만 며칠 지나면 말라서 깔끔하게 붙는다고 하네요.

 

 

옷방입니다. 오오 천장에 전구색의 할로겐 매립등이 완성됐네요.

 

전구 색상 종류

여기서 잠깐.. 전구사러 갈 때마다 항상 헷갈리는 색 이야기

1. 주광색 - 형광등색 (대낮같이 밝다고 해서 쓰는데.. 주황색 비스무리해서 헷갈리지만 암튼 흰색) 6500k

2. 주백색 - 약간 분홍빛과 오랜지 빛 (이라는데 주광색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잘 안쓰긴 한데 팔더라구요)  4500k

3. 전구색 - 오렌지색, 백열등 색 3500k

 

 

PS) 백열등 : 이게 또 백자가 들어가서 흰색처럼 헷갈리게 하지만 오렌지 색입니다. 

전기 에너지의 95%가 필라멘트를 통해 열로 낭비되는 추억의 백열등은 2014년부터 수입, 생산 금지됐습니다. 

이제 구할 수 있는 전구는 오렌지색의 LED 전구지요.

 

 

가운데 튀어나온 건 화재감지기 선 같습니다.

 

 

이 방은 노란 등이라 그런지 벽지와 몰딩의 색감 차이가 좀 더 두드러져 보이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샤시도 한 업체에 싹 맡길 걸 그랬어요 ㅋㅋ

 

 

거실 메인 등과 할로겐 등은 스위치를 두개로 나눴습니다. 밝기 조절되는 조광기까지 달려다가 오버인듯 해서 포기.

할로겐 등이 조도가 아무리 일상생활 하기에 무리가 없더라도, 그래도 메인 등을 쓸 일이 꼭 생깁니다.

바닥에 뭐 떨어뜨려서 찾을 때? ㅋㅋ

 

 

벽 모서리에 쫄대를 대서 그런지 역시 칼선이 살았네요.

 

 

냉장고 장 위치까지 도배지가 다 발려있네요.

얇고 밝은 등이 천장에 딱 달라붙어 있으니 심플하니 좋아요.

 

 

레일 설치를 위해 약간 공간을 띄워둔 몰딩 뒤로 마무리가 깔끔하게 됐습니다.

 

 

식탁 등과 화재 감지기 구멍 두 개 남았네요

 

 

안방입니다. 형광등만 켰을 때와 할로겐 켰을 때 차이.

이 방도 할로겐 켰을때는 샤시몰딩하고 벽지 간의 색깔차이가 보여서 나중에 필름작업을 다시 부탁드렸습니다

 

 

벽걸이 에어컨을 위한 콘센트까지 마무리가 끝났습니다.

인테리어 일기 18. 이케아(IKEA) 광명점 쉽게 이용하기

 

인테리어 일기 18. 이케아(IKEA) 광명점 쉽게 이용하기

인테리어 일기 18. 이케아(IKEA) 광명점 쉽게 이용하기 인테리어 초보 직장인의 20평대 아파트 올수리 공사 일기 D-7 / 마지막 주말 / 2017.02.18 토요일 드디어 이사 전 마지막 주말이네요. 새 집에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