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7. 31. 02:41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경제 입문을 위한 용어사전

코스피와 코스닥의 주식 개념 간단 정리

 

안녕하세요. 주식, 펀드와 같은 제2의 금융투자를 시작하고 싶은데 경제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시나요?

그렇다면 용어부터 천천히 공부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오늘은 코스피, 코스닥의 차이점에 대해 먼저 아래에서 간단히 집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주식, 펀드와 같은 제2의 금융투자를 시작하고 싶은데 경제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시나요?

그렇다면 용어부터 천천히 공부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어른들의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가 도통 이해가 가지 않으신가요?

경제용어를 꼭 알 필요는 없지만, 기초적인 정보는 알아두면 신문이나 뉴스를 보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한국 뉴스, 신문 경제 카테고리에서 자주 언급되는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가는 주식의 가격입니다.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의미합니다.

삼성, LG 등 여러분이 흔히 알고 있는 대기업들은 모두 대표이사 한 사람의 통치 아래 경영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회사의 주인이 되는 것이죠.

맛있는 음식이 비싸듯 기업의 가치에 따라 주식의 가격도 달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KOSPI, KOSDAQ 둘 다 이런 주가지수를 나타내고 사고 파는 증권시장입니다.

다른 말로 주식 시장, 유가증권 시장이라고 하는데요 증권 거래소는 이런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곳이죠.

바로 이 두 시장이 한국을 대표하는 장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코스피와 코스닥 차이점은 뭘까요?

 

 

코스피 시장 (KOSPI MARKET)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제1의 유가증권 시장입니다.

1956년 개장하였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LG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셀트리온 등

아마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한국 대기업들과 계열사들이 모두 이곳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증시이며, 증권시장과 국가 경제지표를 나타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장 조건으로는 자기자본 300억원 이상, 상장주식수 100만주 이상, 자본건전성, 매출 등 상장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코스피 지수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라는 것은 종합 주가 지수라고도 하는데요

증권 시장에 상장된 상장 기업의 주식 시장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작성한 지표입니다.

1980년 1월 4일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해서 현재의 시가총액 변화를 표현한 값입니다.

(공식 = KOSPI = 현재시점 시가총액/ 기준 시점 시가총액​ ×100​)

오늘 날짜로 코스피가 2200이다 라고 하는 건1980년보다 시가총액이 22배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코스피200은 코스피에 상장된 1등~200등까지의 한국을 대표하는 우량한 회사 종목의 시가총액을 지수화한 것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 한국종합주가지수200, 200지수, 선물지수200 라고도 불립니다.

 

 

코스닥 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은 뭘까요?

KOSDAQ은 1996년 7월 개설된 첨단 벤처기업 중심 시장으로 벤처기업, 중소기업 등의 회사들이 상장되어 있는 시장입니다.

코스닥 시장이 개설된 목적은, 비록 조건 미달로 1시장에는 못 들어가지만

IT (Information technology), BT (Bio technology), CT (Culture technology),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게임 분야 등 새롭지만 작은 기업들의 자금조달과 성장 가능성을 열어주기 위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코스닥은 미국의 나스닥을 벤치마킹해서 만든 거래소로서 쉽게 2군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피에 비해 상장 기준이 상대적으로 덜 까다로운 편이라서 신생 기업들이 많은 편입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코스닥에 투자하는 것이 위험도가 다소 높지만, 반면 수익도 높을 수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코스피는 대기업 상장시장의 대형주, 코스닥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종목 시장의 중소형주 입니다.

코스피는 기관, 외국인등 자금력이 큰 메이저들이 주로 투자하지만 코스닥은 주로 개인들이 많이 투자합니다.

코스피는 천천히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편이고 코스닥은 등락폭이 날뛰는 편입니다.

코스피 상장조건 vs 코스닥 상장조건 - 한국 거래소 KRX

주식이라는 같은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이지만 확실하게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하시겠지요?

 

 

미국에도 유럽에도 우리처럼 자국을 대표하는 증권 거래소와 다양한 시장이 있습니다.

미국은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이 한국의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미국주가 지수는 다우존스, 나스닥, S&P500 이렇게 세 가지 입니다.

 

 

코스피 주식 시장의 전망

한국의 제 1 거래소는 꾸준히 증가를 해왔으며, 이는 대한민국의 기업들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회사의 흥망성쇠를 보여주는 것이 이 지표이며, 국가를 대표하는 기업의 상승과 하락은 국가의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자세하게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을 알아봤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봤는데,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경제 뉴스, 신문을 보는 것이 조금 더 쉬워지셨죠?

 

<관련글>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기업정보 재무제표 보는 방법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기업정보 재무제표 보는 방법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기업정보 재무제표 보는 방법 다트에서 꼭 봐야 할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주식이나 투자를 하려는 분들이라면 한 번씩은 들어보셨거나, 자주 들어가 보셨을 거에요. 다트

moviemaker.tistory.com

빅히트 공모주 청약 BTS 엔터테인먼트 상장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