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9. 17. 16:35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모르면 손해인 이유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모르면 손해인 이유

당신이 모르는 휴대폰 요금을 싸게 이용하는 방법

 

오늘은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잘 모르고 있는 할인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바로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라는 건데요 차근차근 내용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이 제도는 통신사를 통해서만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었던 고객들에게, 스스로 단말기를 구매하여 통신사,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즉, 내가 원래 사용하다 할부/약정이 끝난 기계로도 개통을 할 수 있고 중고폰을 직접 구매해서도 개통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진 일반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새로 산 기기가 아니라도 여기에 약정을 넣어 25%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건 아마 모르셨을 거에요. 삼성이나 엘지 같은 브랜드 스토어에서 직접 기기를 구매해 개통하는 것도 할인 가능하고, 해외 언락폰을 직구하여 구매하는 것 또한 할인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통신사에서 사지 않아도 통신사와 약정을 한다면 할인을 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장점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장점 1 - 같은 폰으로 알뜰폰 가입 가능

일단 단말기 자급제 제도가 생기기 전이었다면 중고폰이나 약정이 끝난 폰은 추가로 할인이 들어가지 않았지만, 

이제는 해당 제도를 이용할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주목받는 다른 이유는 따로 존재합니다. 

바로 알뜰폰(MVNO)통신사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참고 :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 -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는 이동통신망 사업자(MNO)로부터 설비를 임대하여 독자적인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이동통신망 사업자

알뜰폰이란, 국내 3개 통신사 SK, LG, KT를 제외한 다른 별정 통신사들을 뜻하죠. 

다들 알뜰폰은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거에요. 기본요금이 3대 통신사보다 반 이상 저렴합니다.

 

그래서 요즘 똑똑한 소비자들은 요즘 이렇게 저렴하게 핸드폰을 쓰고 있습니다. 

방법을 설명해 드리면, 3대 통신사 대리점에서 휴대폰을 구매했을 때 받는 할인이나 기계값 포함 월 부담 요금과,

중고폰이나 새로 산 공기계 등 직접 본인이 기기를 구한 후 알뜰폰에 가입하는 월 부담 요금을 비교했을 때 더 저렴한 자급제 쪽으로 선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장점 2 - 통신사 간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언락폰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아 관계가 없겠지만, 통신사를 통해 구매한 중고휴대폰을 사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휴대폰일 경우 타사 유심기변 또한 가능해서 kt 휴대폰에 sk에서 가입해 지급받은 유심을 넣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기도 하니 소비자에게 참 편한 제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주의사항

단말기 자급제 관련하여 주의해야 하는 사항을 한 번 알아볼까요?

 

 

주의사항 1 - 25%요금할인 대상단말기 조회

 

 

중고폰, 약정 끝난 단말기 등 모두 가능하지만 개통하려는 해당 단말기가 25%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 기기인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IMEI 라는 단말기 고유식별번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식별번호 IMEI 확인 방법 바로가기

 

 

모든 휴대폰이 요금 할인이 가능하지 않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분실/도난 등 정상적이지 않은 경로로 공기계가 된 휴대폰일 경우 개통처리가 안 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고유식별번호를 통하여 확인하기 때문에 고유식별번호가 없는 휴대폰 또한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휴대폰이 최소 wcdma 방식(3G)을 지원하는 휴대폰이여야 합니다. 

물론 wcdma 방식이 아닌 경우는 현재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관련글 : 심플한 피처폰 Nokia 105 Classic

 

 

주의사항 2 - 분실 도난폰 확인 여부

중고거래로 구매한 폰을 자급제 개통에 쓰려고 했다가 분실/도난 단말기를 구매하여 개통을 못 해 차질이 생기는 케이스는 정말 많습니다. 경찰에 신고한다고 하여도 해결되는 데에 일정 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단말기를 중고로 구매시는 경우에는 같이 대리점에 방문하여 상태 확인 후 대금을 지급하거나, 안전거래 사이트 등을 이용해서 물건을 받고 구매결정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이용해야 합니다.

혹시 중고폰을 구입헀을 때 도난이나 분실폰인지 궁금하시다면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에 들어가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은 기본적으로 사람의 이름처럼 각자의 IMEI 라는 고유번호가 있는데 그건 수정할 수 없거든요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바로가기

 

 

이곳에 들어가 보시면 분실 도난 조회에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분실 도난 조회로 들어갑니다.

 

 

조회 방식은 단말기식별번호(IMEI)로 조회하기 / 모델명·일련번호로 조회하기 두 가지입니다

 

그동안 휴대폰을 사면 몇 개월 간 요금제 유지 의무, 부가서비스 필수 가입 등 강제적인 판매방식에 지쳤다면,

앞으로는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를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핸드폰을 싸게 사는 방법은 아랫글 참조하시면 됩니다

[꿀팁]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핸드폰 사는 법

 

<관련글>

u+ 알뜰모바일 요금제, 셀프개통 방법 사용 후기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이용할 때 주의할 점!

KT 5G 요금제 종류와 데이터 용량 총정리

[꿀팁]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핸드폰 사는 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