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10. 16. 08:33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이용할 때 주의할 점!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이용할 때 주의할 점!

중고 핸드폰 가격보장 제도의 진실

 

요즘은 휴대폰 가격이 너무 높아서 마음대로 바꾸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메이저 브랜드로 불리는 아이폰이나 갤럭시의 경우, 100만 원은 족히 올라가기도 하고요.

오늘은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의 득과 실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신규 출시되는 핸드폰 요금이 워낙 비싸다 보니 많은 분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사기 위하여

가족 할인제도 등을 이용해서 사용료를 조금이라도 낮춰보려고 합니다. 저도 인터넷과 결합한 요금제를 쓰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보상 판매나 지원금을 받거나, 알뜰폰을 이용하기도 하죠.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역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휴대폰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제도입니다.

삼성, LG유플러스에도 현재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더라구요.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이란?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은 기존에 있는 휴대폰을 구입한 시점에서 24개월 뒤에 기기반납을 할 때,

최신 프리미엄 기기 중 하나로 기기 변경하게 된다면 남은 할부금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남은 할부금을 직접 지원해주기 때문에 무리 없이 휴대폰을 살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전에 몇 가지 사항을 알아보고 이용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정이 있거든요.

그럼 어떤 것들을 유의해야 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주의할 점

 

 

내가 아는 그 금액이 아닐 수 있다

먼저, 기본적으로 핸드폰을 살 때는 할부원금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의미하는 할부원금의 경우, 기계의 출고가에서 할부 이자를 더한 금액이 아닙니다.

출고가 자체에서 어느 정도의 지원을 받은 비율을 뺀 금액으로 출고가를 계산하게 됩니다.

여기서 이자를 제공하여 할부원금을 부과한다고 보셔야 합니다.

즉, 출고가에서 공시지원금 등을 받게 된다면, 공시지원금을 제한 출고가에서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을 통해 할인을 받게 됩니다. 할인받은 뒤의 금액에서 이자가 붙게 됩니다.

쉽게 말해 뺄꺼 빼고 폰 값을 산정하니 생각보다 싼 상태에서 계산이 시작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이 제도를 이용하다가, 나중에는 생각보다 남은 할부금 혹은 신규 폰을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많아서 당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죠.

잘 알아보시고 계산을 해보신 뒤에 적절한 휴대폰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기기 변경 시 고가폰 유도

그다음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휴대폰을 살 경우, 아주 높은 확률로 최신 기종의 고가폰 구매를 유도받게 됩니다.

아무래도 대리점에서는 이윤이 남아야 하니 조금이라도 비싼 것을 유도하게 되겠죠.

출고가가 족히 100만원에 달하는 휴대폰을 구입할 것을 유도하게 되니 이 점도 주의하실 부분입니다.

아이폰 12나 갤럭시 노트 20등을 비롯해서 원래 사시려고 계획을 했다면 상관없지만, 비싼 기종을 사려던 계획이 없다가 훅 사게 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리고 사전에 고지를 안했지만 특정 라인업 이상의 기종으로만 변경할 때 이 제도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게 제일 함정이죠. 나중에 바꾸고 싶은 폰 아무거나 다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내 핸드폰은 상처 많은 중고폰일 뿐

많은 분이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에서 할인을 받게 되는 비율이 아무 조건 없이 50%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반납할 중고폰의 상태에 따라서 차감받을 금액이 크게 차이 난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만약 반납할 중고폰의 액정이 망가졌거나, 너무 오래 사용하였거나, 손상이 있을 때는 당연히 중고가를 비싸게 받을 수 없습니다.

사용하다가 당연히 생기게 되는 생활 기스 정도로나 살짝 액정이 변색 되도 10만 원 씩 훅 감가됩니다.

결국 반납하실 중고폰은 지정 매매상에서 제시하는 중고가를 통해 매입하게 되죠.

 

 

 

그렇기에 당연스럽게도 상태가 좋아야 판매하기가 쉬워집니다.

일반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매입하는 금액 비율이 20~30% 정도라고 하니까, 그 정도는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사실 그정도 가격이면 그냥 길가다 보이는 중고폰 매매업자들에게 파는 가격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참고로 LG유플러스의 경우에는 다시 돌려받을 때 현금으로 보상받는 게 아닌,

유플러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돌려받게 됩니다. 처음부터 이런 부분은 모르고 가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난 얼마를 내고 얼마를 할인받는 것일까?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비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서비스 비용을 최소 몇 개월 내는지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매월 얼마씩 내더라도 만약 24개월을 납부해야 가능하다면, 납부하게 되는 총금액이 최소 20만 원을 넘어가는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내고 보상을 50% 받더라도 사실 위에 말한 차감 조건 등을 다 계산하면, 정말 보상 안 받느니만 못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어요. 다 땅 파서 장사하는 사람들이 아니니까 그런 부분은 잘 고민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그냥 깨끗하게 쓰시다가 중고폰 거래하시는 게 최선의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그렇게 대단한 프로그램은 아닌 것 같죠? 

통신사나 매장별로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위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을 한 번 염두에 두시고 현명하게 휴대폰을 개통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핸드폰 사는 법은 전에도 한 번 쓴 적이 있습니다.

[꿀팁]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핸드폰 사는 법

 

[꿀팁]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핸드폰 사는 법

[꿀팁] 신도림 테크노마트에서 핸드폰 사는 법 핸드폰 살 때 호갱 취급 안당하는 법 평소 아이폰만 쓰다가 남들은 다 공짜폰 쓰는데 너무 100만원씩 핸드폰 제값 주고 사는 호갱이라는 소릴 어디

moviemaker.tistory.com

 

통신사 혜택에 얽매이지 말고 2년마다 메뚜기처럼 다니면서 최신폰에 대한 욕심만 살짝 버린다면

정말 10만원 내외 혹은 공짜로 핸드폰을 잘 쓰면서 다닐 수 있습니다. 통신사의 노예가 되지 마세요^^

전 지금 쓰는 잘 쓰는 갤럭시 S8을 또 무슨 무료폰으로 갈아탈까 고민중입니다^^

 

<관련글>

u+ 알뜰모바일 요금제, 셀프개통 방법 사용 후기

KT 5G 요금제 종류와 데이터 용량 총정리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모르면 손해인 이유

핸드폰 사진 인화기 비교, 스마트폰 인화 방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