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9. 25. 15:31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신용분석사 시험일정 접수 독학 준비 정보

신용분석사 독학으로 공부해서 자격증 따기

 

은행권에 취업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자격증 중에 신용분석사가 있습니다.

취준생 들에게 채용 시 우대뿐만 아니라 금융권에서 현직으로 기업금융 업무를 보는 분들이라도 외환전문역과 더불어 승진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신용분석사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와 시험 일정 및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신용분석사는 어떤 직종인지 알아볼까요?

 

 

신용분석사(CCA : Certified Credit Analyst)란? ​

신용분석사는 금융기관의 여신 관련 부서에서 기업에 대한 회계 및 비회계자료 분석을 하는 직업입니다. 기업의 종합적인 신용 상황을 판단하고 신용등급도 결정하는 등 기업 신용 평가 업무를 담당하는 금융전문가를 말합니다. ​기업금융 업무 보면서 신규로 자금을 빌려거나 기간연장 등의 업무 시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자금이 필요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직접 만나볼 수 없는 자리일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가 될 수 있겠네요.

 

 

신용분석사 자격시험은 어떤 시험일까요?

 

 

신용분석사 자격시험은 금융기관의 여신 부서에서 기업 신용평가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 기술, 소양 등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신용분석사 자격은 사단법인 한국금융연수원이 운영하고 있고 금융위원회가 공인한 자격입니다.

시험 난이도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학원을 통하기도 하지만 독학으로도 많이 따는 자격증입니다.

현재 신용분석사 자격증을 취직 시 우대해 주는 곳은  우리, 신한, 광주, 전북, 제주은행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여신 전문가 자격증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기업의 신용을 분석하여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신용분석사 외에도

신용위험 분석사 CRA(Credit Risk Analyst), 신용분석에 따른 여신 승인을 결정하는 여신심사역 Certified Loan Officer(CLO)

부실 여신을 사전에 예방하고 부실 발생 시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신용 관리사, 국제금융역 Certified International Finance Specialist(CIFS) 등등이 있습니다.

신용관리사는 신용정보협회에서 따로 주관합니다.

 

 

신용분석사 시험 일정

 

보통 신용분석사 시험일정은 1년에 3회만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험 일정을 미리 파악하고 공부 기간을 산정해서 잘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분석사 시험일정은 2020년에는 총 1번이 남아 있습니다. 올해 마지막 시험은 10월 24일에 48회 시험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시험일은 10월 24일(토)이고 발표일은 11월 6일입니다.

2021년에는 확정된 건 아니지만 과거 시험을 기준으로 2월 네 번째주 토요일, 6월 두 번째주 토요일, 10월 네 번째주 토요일 실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험 과목 

신용분석사 시험과목은 

1. 회계학Ⅰ(기업회계기준)

2. 회계학Ⅱ(기업결합회계, 특수회계)

3. 신용분석(재무분석, 현금흐름분석, 시장환경분석)

4.  종합신용평가(신용평가 종합사례) 네 가지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시간

신용분석사 자격 시험은 총 3교시로 나눠집니다.

 

1. 1교시 : 9:00~11:00 (120분) 과목: 회계학Ⅰ, 회계학Ⅱ 

2. 2교시 : 11:20~12:50 (90분) 과목: 신용분석 

3. 3교시 : 14:00~15:30(90분) 과목: 종합신용평가

자격시험은 객관식 5지 선다형의 필기시험으로 치러집니다.

시험 준비물은 수험표, 신분증, 필기구 및 계산기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시험 접수 방법

 

 

한국금융연수원 페이지에서 신용분석사 시험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장소 및 응시료

시험 장소는 서울, 광주, 부산, 대전, 대구 네 곳에서 에서 치러집니다.

전과목 50,000원, 1부와 2부는 각각 20,000원, 30,000원 

 

<신용분석사 시험 응시생 분포>

합격 기준

 1. 모든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

2. 1,2 부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 / 1부 시험 또는 2부 시험만 합격 기준을 충족한 경우, 부분 합격자로 인정

과락이 있으니 모두 잘 봐야겠죠?

 

 

신용분석사 독학 공부 방법

신용분석사 시험과목은 기본적으로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기출 문제집을 통해 문제의 패턴을 익히고 유형을 반복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게 끌고 공부를 한다기보다는 단기간 빠짝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보통 준비 기간은 기초적인 회계지식이 있어야 유리하고 평균 2개월 정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한 달 정도는 공부기간, 한 달은 반복적인 문제 풀이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신용분석사 시험일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금융 관련 시험 취득 순서 및 난위도

취득 순서라기 보다는 사실 본인의 용도에 따라 자격증을 따는 게 맞긴 합니다.

자산관리사, 외환전문역, 외환관리사, 신용분석사 순서로 준비를 하시면 될듯 합니다.

난위도만 놓고 보자면 외환관리사 < 외환전문역 < 자산관리사 = 신용분석사 정도로 보긴 합니다.

 

금융 관련 시험을 난위도로 정리해보면

Lv.1 - 펀드트자 권유대행인, 증권투자 권유대행인, 은행탤러(CBT)

Lv.2 - 자산관리사(FP), AFPK / 재무설계 관련

Lv.3 - 외환관리사 1,2종 , 신용분석사, 재무위험관리사(리스크관리), 금융투자분석사, 투자자산운용사(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Lv.4 -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Lv.5 - 공인재무분석사(CFA), 국제재무위험관리사(FRM) / 국제 자격증

 

<관련글>

외환전문역 시험일정과 자격증 준비하는 방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