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10. 4. 03:17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외환전문역 시험일정과 자격증 준비하는 방법

외환전문역 1종 2종 관련 합격 정보

 

지난번에 신용분석사 시험에 관한 정보를 한 번 드렸었습니다.

이번에는 금융 자격증 시험 중에 또 많은 관심을 받는 외환전문역에 관련된 정보를 드려볼까 합니다.

외환전문역 시험에 관련된 정보와 일정 등을 드려보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조해 주세요

 

 

신용분석사 시험일정 접수 독학 준비 방법

 

신용분석사 시험일정 접수 독학 준비 방법

신용분석사 시험일정 접수 독학 준비 정보 신용분석사 독학으로 공부해서 자격증 따기 은행권에 취업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자격증 중에 신용분석사가 있습니다. 취준생 들에게 채용 시 우대뿐

moviemaker.tistory.com

 

 

외환전문역이란 어떤 자격증인가요?

외환전문역 자격증은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주관하는 국가 공인 민간 자격증입니다.

CFES (Certified Foreign Exchange Specialist) 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외국환에 대한 거래를 주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평소 환율이나 외국돈 거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이해가 쉬우실 거에요.

외환이란 국제간의 화폐 거래 때문에 발생하는 대체 관계를 금의 수수에 의하지 않고 채권양도, 지불위탁에 의해서 결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금융권에 종사하는 현직자들에게는 경력개발이나 인사고과를 위한 자격증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혹은 금융권이나 은행권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도 많이 도전하고 있죠 

2019년 하반기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공채에서는 외환전문역 보유자는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했다고 하기도 합니다.

 

 

외환전문역은 어떻게 나뉘고 있나요?

시험은 외환전문역 1종과 외환전문역 2종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1종은 개인 고객과 관련된 직무 담당자를 위한 자격증이고, 2종은 기업 고객과 관련된 직무 담당자를 위한 자격증입니다.

​외환전문역 1종 Certified Foreign Exchange Specialist Ⅰ(CFESⅠ)은 금융기관의 외환업무 중에서 고객의 외화 자산에 노출되는 각종 외환 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 등 개인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외환전문역 2종 Certified Foreign Exchange Specialist Ⅱ(CFESⅡ)은 주로 기업의 수출입 업무나 관련된 국제무역 규칙, 외환과 관련된 여신업무를 수행하는 등 주로 기업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이 별도로 있으며 원하는 직무에 따라 취득해야 하는 자격 구분도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시험을 준비해서 자격증을 따시면 되겠습니다.

 

외환전문역 시험일정

 

 

외환전문역 시험 일정은 ​ 1년에 세 번 있습니다. 3월 7월 11월에 주로 있습니다.

장소는 서울,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창원, 제주에서 치러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10.13(화)~10.20(화)에 접수하여 시험일은 11.21 (토) 한 번의 기회가 남았네요

1종과 2종을 따로 응시할 수도 있고 동시에 응시도 가능합니다.

외환전문역 시험은 일 년에 세 번밖에 시행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한 번에 두 과목을 동시에 따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2020년 하반기에 마지막 시험 기회이기 때문에,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 취업을 하시려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꼭 자격증을 따시는 게 좋을듯합니다.

 

시험 시간 및 과목 안내

시험 시간은 1종과 2종이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두시간씩 치러집니다.

 

구분 세부내용 배점 시험기간
외환전문역 1종 외환관리실무 50점 120분
(10:00 ~ 12:00)
외국환거래실무 30점
환리스크관리 20점
합계 100점 120분
외환전문역 2종 수출입실무 50점 120분
(13:00 ~ 15:00)
국제무역규칙 30점
외환관련여신 20점
합계 100점 120분

 

 

외환전문역 1종 

 

1. 외환관리실무(35문제, 50점)

외국환거래에서 적용되는 외국환거래법의 이해, 외국환의 매매, 환전 및 자본거래와 현지 금융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지 능력을 측정한다. 

2. 외국환거래실무(25문제, 30점) 외국환지급결제업무를 이해하고, 영업점에서 발생하는 대고객외국환업무와 대고객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은행 간, 은행본지점 간 지원시스템, 관리 업무에 대한 이해도 측정한다. 

3. 환리스크관리(20문제, 20점) 기업 및 개인고객의 환리스크에 대한 기초 이해와 파생금융상품들의 개요와 활용방안에 대한 업무지식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지 측정한다.

 

 

외환전문역 2종 

 

1. 수출입실무(35문제, 50점) 수출입거래 전반에 대한 무역실무 기초의 이해와 수입실무 및 무역대금의 서류 심사, 매입 등 수출실무와 관련된 제반 업무절차의 이해를 통한 실무적용 능력 측정한다. 

2. 국제무역규칙(25문제, 30점) 무역결제시스템의 이해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는데, 무역계약, 운송실무, 보험실무 등 신용장 관련 서류검토를 위한 신용장통일규칙 등 국제무역규칙 각 조항의 이해를 통한 실무 적용 능력을 측정한다. 모든 문제(지문, 보기)는 영어로 출제된다. 

3. 외환관련 여신(20문제, 20점) 무역금융 제도 및 무역금융 제반 업무처리 절차 이해를 통한 실무적용 능력을 측정한다.

 

 

시험 응시료 : 4만원

시험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필기도구 및 계산기(필수)

 

합격 기준

시험과목별로 100점 만점 기준, 과목당 40점 이상일 경우(밑으로는 과락)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 ​이 두가지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 합격입니다.

 

 

 

외환전문역 시험 준비요령

 

 

외환번문역 시험과목은 기본적으로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먼저 교재를 통해 개념을 잡고 기출 문제집을 통해 문제의 패턴을 익히고 유형을 반복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국제무역규칙이나 여신 부분은 외워야 될 것들이 많습니다.

합격후기를 보면 1종 시험 준비의 경우 1과목 위주로 암기를 확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2종 에는 배점이 높은 수출입실무 과목을 중점적으로 하고 국제무역규칙과 외환관련여신 과락을 면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많이 세운다고 합니다.

 

 

준비비간은 각각 1개월식 총 두달 정도 준비가 필요합니다. 

과목별로 2주 정도는 공부기간, 2주 정도는 반복적인 문제 풀이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사실 평균 60점을 넘기는 걸 목표로 하시면 되니까 너무 스트레스는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샘플 문제

외환전문역 1종 샘플문제 다운로드

외환전문역 2종 샘플문제 다운로드

 

 

외환전문역 국제무역규칙 주의사항 및 학습요령

참고로 2종의 시험 과목인 국제무역규칙 과목은 문제(지문과 보기)가 모두 영어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1. 국제무역규칙 출제범위 

신용장통일규칙(UCP600), 신용장대금상환통일규칙(URR725), 국제표준은행관행 (ISBP), 추심통일규칙(URC522) 청구보증통일규칙(URDG758), 보증신용장통일규칙 (ISP98) 

2. 문제 배점 - UCP600, URR725, ISBP에서 75% 내외 - 추심통일규칙(URC522) 청구보증통일규칙(URDG758), 보증신용장통일규칙 (ISP98)에서 25% 내외 

3. 문제 유형 : 4지 선다형 

4. 참고교재 : 한국금융연수원 발간 국제무역규칙 책자

5. 학습요령 

(1) 국제무역규칙 시험 문제는 영어로 출제되므로 신용장통일규칙 등 출제범위에 대 한 영어 원문을 정독하고 중요한 부분은 노란 색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트 하여 반복 학습한다. 

(2) 책자의 해설 부분을 읽어서 원문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3) 신용장에서 사용되는 중요 용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4) 신용장통일규칙 각 항목을 관련된 ISBP 조항과 연계하여 학습한다. 

(5) 시험 준비자 3-4명이 모여서 그룹스터디 하는 것도 학습 능률을 올릴 수 있는 한 방법이 된다. 

(6) 하루에 1시간 정도, 1주일에 3일 정도하여야 학습효과가 있다. 

(7) 종래의 한글로 내는 문제에서는 함정 문제가 포함될 수도 있었으나 영어로 출제 되는 문제에는 함정이 없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