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12. 4. 16:53

맥북 한글오피스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 맥용 한글 다운로드

맥용 한글 파일 열고 편집하는 법

 

요즘 관공서 관련 업무를 좀 볼 일이 있었는데 한글 뷰어만 있다 보니 정말 불편하더라구요. hwp 파일을 doc 워드파일로 변환해서도 써 봤는데, 아무래도 서식이 깨지다 보니 직접 한글프로그램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된 방법입니다.

 

 

한글파일을 워드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한글을 평소에 잘 쓸 일이 없기 때문에 hwp 파일은 변환해서 쓰는 일이 많습니다. 사는 건 당연히 무리구요. 

한글 파일을 워드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편한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가장 잘 쓰는 방법은 네이버 오피스에서 한글 파일을 열어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그건 다음번에 한 번 다시 설명해 드릴게요.

 

 

맥에서 한글 파일을 써야하는 순간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야 되는데 국공립 시설이다 보니 입소 신청 서류부터 모두 한글파일이더라구요. 요즘 비대면으로 접수한다고 해서 작성 후에 메일로 접수해야 되서, 맥에서 한글로 편집을 해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평소대로 hwp 파일을 받아서 네이버 오피스에서 열었는데 웬걸.. 서식이 다 깨지는 겁니다. 특히나 표로 된 부분은 원본과 완전히 달라서 편집할 수도 없는 상황이 왔습니다.

맥용 한글오피스를 찾다가 맥에서 쉽게 한글편집을 할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어둠의 경로로 한글 프로그램을 다운받는 게 아니라 웹용 한컴 오피스를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유료 소프트웨어를 사지 않아도 일반적인 편집과 뷰어 역할을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맥북 한글오피스 설치하는 방법

 

 

웹용 한컴 오피스는 직접 피씨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웹 브라우저 기반으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기능상 실제 설치된 프로그램보다 기능 면에서 제한이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한글 HWP 파일을 작성, 편집하는 데는 전혀 지장 없습니다. 웹 접속 방식이기 때문에 맥이나 윈도우 모두 아무런 제약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겠죠.

먼저 웹용 한컴 오피스 무료 설치를 위해서는 한컴 스페이스에 접속합니다.

URL이 스페이스.말랑말랑.컴 으로 나와있어서 처음에는 다른 스캠사이트가 아닌가 저도 의심을 하긴 했지만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워드나 파워포인트 파일을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 오피스닷컴을 들어가는 것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그런데 한컴스페이스에서도 워드프로그램이 편집 가능하다는 사실!)

 

 

 

맥북 한글오피스 무료로 이용하기

왼쪽에 보이는 한컴오피스 웹으로 들어가면 웹 기반 무료로 사용하는 방식이고, 한컴 오피스 다운로드로 들어가면 한컴오피스, 한컴 스페이스, 한글 for Mac, 이지포토 등의 프로그램을 구독기반으로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기업용 서비스 30일 무료 체험이 있긴 하지만 기업에서는 보통 구독을 하는 방식으로 사용을 하게 되지요.

포토샵을 비롯한 이런 오피스 프로그램들이 요즘 다 구독기반으로 바뀌는 현상에 대해서는 좀 불만이긴 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한번 팔고 저작권 시비로 돈을 버느니 이렇게 구독기반으로 파는 게 좋긴 하겠지만요.

 

 

 

무료한글 이용하는 방법 소개

 

 

먼저 이용을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이메일로 가입하기는 방식,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Facebook 계정, Naver 계정으로 로그인, Dropbox 계정으로 로그인, Classting 계정으로 로그인 Apple로 로그인 등등 다양한 방식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했는데 만약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시게 되면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해서 원하는 파일을 웹상에서 수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어떤 계정으로 가입했더라도 다른 서비스로 추가 연동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시면 개인에게 2G 스토리가 무료로 제공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많은 파일을 보관하기에는 부족한 양이기 때문에, 사용해보고 부족하면 월 단위나 년 단위로 무료로 사용해보라는 미끼 상품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물론 이런 걸 잘 이용하는 체리피커가 되야 잘 살 수 있죠 ㅋㅋ

 

 

 

맥북 한글오피스에서 HWP 파일 편집하기

 

 

한글 HWP 파일을 작성해 볼까요? 왼쪽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보세요

 

 

 

한글문서, 워드문서, 스프레드시트 문서, 프레젠테이션 문서 등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를 선택해주시면 바로 웹 편집기가 나타나면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기존 가지고 있던 한글 파일을 열어서 편집하기 위해서는 업로드 기능으로 hwp 파일을 먼저 업로드한 후에 편집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오피스와 마찬가지로 웹 기반이기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된 파일에 오른쪽 클릭을 해보면 공유, 다운로드, 이름 바꾸기, 이동, 삭제, 복사, 편집, 이전 버전 관리 등이 다 가능한 걸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편집 기능 포함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문서 편집에서 쓰이는 툴은 다 있습니다. 다만 피씨의 폰트를 읽어오는 방식이 아니라 지원하는 한정된 웹 폰트에서만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공안심글꼴을 다운로드하면 좀 더 많은 폰트를 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표나 도형 그리기, 이미지 넣기, 문단 수식 등 간단한 기능은 다 쓸 수 있습니다.

 

 

맥북 한글오피스 HWP 파일 공유하기 기능

한글 문서 작성을 마치고 나면 기본적으로 HWP 형식과 PDF 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수신자가 hwp 뷰어가 없는 경우를 생각해서 보통 저는 파일 공유는 pdf로 하는 편이긴 합니다.

 

정리 및 마무리

오늘은 맥북 한글오피스를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맥에서 워드를 무료로 쓰는 방법도 살짝 엿볼 수 있었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