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1. 3. 5. 18:18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임당식단표 어떻게 해야 할까? 당뇨 일주일 식단표 소개

당뇨 식단표 임당 식사 정보

 

기다리던 임신 소식을 들으면 설레고 기쁘실 텐데요. 비로소 아이가 생김으로 인해 완벽한 가정을 꾸리게 되실 거에요. 하지만 출산하기까지 각종 검사와 지켜야 할 사항, 가려먹어야 하는 음식, 행동 하나하나까지 배 속의 아이와 연관이 되어 있어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임당 식단표와 관련한 정보를 아래에서 드려볼까 합니다. 아랫글 참조해 주세요.

 

 

임신 기간 때 하는 검사 중 하나인 임신 당뇨 검사가 있습니다. 24 ~28주 사이에 진행하는 검사로 만일 통과하지 못하면 몇 차례 추가로 검사 후 확정이 됩니다. 만일 가족력에 당뇨가 있다면 더욱이 임신당뇨확률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임산부 식사 구성안
임산부 식사 구성안

 

임신성 당뇨와 원인

임신성 당뇨병 (gestational diabetes, 姙娠性糖尿病)은 기존에는 당뇨병 증세가 없다가 임신 기간 동안 당뇨병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중기 이후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성 당뇨가 생기는 원인은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당뇨병 같은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임신 중 분비되는 태반 호르몬은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다가 출산 후에는 사라지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임신성 당뇨병도 없어지게 되죠.

만약 임신 중에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태아가 거대아가 될 수도 있으며, 그렇게 되면 분만 중에 산모나 신생아 모두에게 합병증이 생길 위험도 높아집니다. 그리고 임신성 당뇨병이 있었던 여자들은 출산 이후에 시간이 지나면 당뇨병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당뇨 관리를 잘해야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임신성 당뇨병의 치료 방법

주로 식사요법으로 대응을 하게 됩니다. 만약에 식사요법으로도 혈당조절이 잘 안 되면 인슐린을 투여하게 됩니다. 이후 측정 결과치에 따라서 인슐린 용량을 조절하게 되죠.

 

식단을 관리하는 근본적인 이유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정상적인 혈당 유지하는 목적이 가장 크고, 급격한 체중 증가가 아닌 적절한 체중증가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리고 산모와 태아에게도 균형된 영양 공급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임당식단표 다운로드

서점에 가면 관련 식단 책이 많긴 하지만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만든 [책자]임산부를 위한 건강레시피 홍보물이 있습니다. PDF파일이 용량이 커서 첨부가 안되는데 아래 링크된 사이트로 들어가보시면 상세 자료를 pdf 첨부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임신 전기 중기 후기 수유기 별 식단표와 함께 음식을 만드는 레시피까지 자세히 나와 있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에요.

 

임산부 건강레시피

 

[책자]임산부를 위한 건강레시피 상세보기|일반홍보물 | 식품의약품안전처

[책자]임산부를 위한 건강레시피 임산부와 수유부가 실생활에서도 권장식사패턴에 맞춰 식품을 골고루 섭취함으로써, 균형잡힌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 <목차> 1. 임산부를 위한 식사

www.mfds.go.kr

 

임당식단표임당식단표
임당식단표 1번 다운로드 화면 예시

 

2. 임산부를 위한 영양·식생활 관리 방법

두번째 자료로는 "임산부를 위한 영양·식생활 관리, 이렇게 하세요!" 라는 보도자료입니다.

아래 링크된 사이트에서 쭈욱 내려보시면 붙임(임산부 카드뉴스 26종).zip 라는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신부에게 필요한 엽산부터 과일 정보, 가공식품, 임신 중 흡연, 영양관리 등 다양한 정보들이 PD파일로 있으니 한 번씩 다운받아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이역시 파일 크기가 커서 첨부가 안 되네요.

 

다운로드 파일 목록
2번 다운로드 파일 목록

 

임산부를 위한 영양관리

 

홈 > 알림자료 > 수입식품뉴스 > 보도자료

임산부를 위한 영양·식생활 관리, 이렇게 하세요! 영양안전정책과 --> --> 2017-02-16 - ‘임산부 영양·식생활 정보’카드뉴스 제공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특별한 영양관리가 필요

impfood.mfds.go.kr

 

 

임당식단표가 중요한 이유

만일 임신 당뇨가 있다면 임당식단표를 작성하여 지켜야 합니다. 사실 산모는 먹고 싶은 걸 마음껏 먹어야 하는데, 임당식단표 대로 먹어야 하니 이에 따른 스트레스도 발생하게 되죠. 왜냐하면 임신하면 평소보다 더 먹고 싶고 유독 당기는 음식이 많아지거든요. 원래 임당은 평소에는 거의 증상이 없기 때문에 검사하기 전까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더더욱이나 늘어난 식욕 때문에 먹고 싶은대로 먹게 됩니다. 만일 임신 당뇨가 확정이 됐다고 하면 임신중독증이나 태아를 위해서도 임당식단표를 지켜야 합니다.

 

임당식단표임당식단표
임당식단표 1번 다운로드 화면 예시

 

임당 식단표의 특징과 식사 방법

다들 아시겠지만 맵고 짠 음식처럼 자극적인 것들은 멀리해야 합니다. 일상적인 식단에도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은데 좀 더 줄이기 위해서는 잡곡밥, 현미밥이 좋습니다. 임당식단표에 항상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메뉴 중 하나죠. 그리고 뜨거운 밥보다는 찬밥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찬밥을 먹으면 당이 장으로 바로 가게 되기 때문에 혈액 내 당을 낮춰줍니다. 당뇨병에서도 기본적으로 지키는 거지만 설탕과 같이 단 음식은 멀리하는 게 좋습니다.

식사는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1일 3회로 식사를 하시고 사이사이 2~3회로 간식을 소량씩 나누어 드시면 됩니다.

 

임당식단표임당식단표
임당식단표 1번 다운로드 - 책자 내용 화면 예시

 

 

임당 식단에서 주의해야 할 점

 

 

임당식단표를 지키는 이유가 당을 조절하기 위한 것인데요, 단맛이 나는 간식이나 음식을 먹으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됩니다. 그리고 식단을 기준으로 되도록이면 같은 시간에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침은 적게 먹고 점심은 많이 먹고 하면 갑자기 당의 수치가 올라갈 수 있으니 끼니마다 일정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는 아무래도 매사에 피곤하고 지키기 때문에 본인의 식사를 제대로 챙길 수 없게 됩니다. 배우자나 가족들이 신경을 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혈당을 낮추겠다고 임의대로 식사량을 줄이는 건 좋치 않습니다. 영양사에게 문의하시는 게 좋아요. 탄수화물이나 과일 같은 당류는 처방대로 먹는 게 좋습니다.

 

임당식단표임당식단표임당식단표
임당식단표 1번 다운로드 - 책자 내용 화면 예시

 

임신 당뇨를 위한 도시락 이용도 편한 방법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면서 임당식단표까지는 지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시중에 임산부들을 위한 도시락도 많이 나오니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균형 잡힌 영양소와 탄수화물과 당을 적게 함유해서 나오기 때문에 어설프게 식단 관리하는 것보다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도 정말 중요합니다.

임당식단표를 유지하는 것도 좋지만 제일 좋은 건 운동입니다. 임산부라고 운동을 아예 안 하면 안됩니다. 그렇다고 과격한 운동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동네 산책 몇 바퀴를 도는 것을 말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게되면 산모의 정상적인 체중 증가에도 도움이 되고 혈당수치가 내려가게 됩니다. 체중이 급격하게 늘지 않으니 체형변화에 따른 요통과 관절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잘돼서 태아에게 원활한 영양소를 공급을 할 수 있고, 햇볕을 쬐면서 비타민D도 생성시킬 수도 있습니다.

시간을 정해놓고 식사 후에 집 근처나 운동장을 매일 가볍게라도 산책하면서 운동을 해보세요. 그럼 정상분만도 가능하게 되며, 출산을 하더라도 금세 체력회복에도 도움이 되죠.

 

간식이 생각날 때는 어떻게 하나요?

하지만 매끼 식단표대로 먹다 보면 임산부이다 보니 배고플 때가 많으실 거에요. 군것질하고 싶을 때는 삶은 달걀이나, 될 수 있으면 무당 요구르트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달걀은 일반인에게도 매일 먹어도 좋은 완전체 음식이거든요. 그렇다고 어떤 음식이던지 안심하고 많이 먹는 건 금물입니다. 요거트의 경우는 되도록이면 집에서 직접 만들어서 먹는 걸 추천합니다. 별로 어렵지도 않거든요. 산모가 먹게 되면 직접적으로 아이에게 전달이 되니, 이왕이면 순수한 요거트를 만들어서 먹는 게 더 좋지 않을까요?

 

간식 예시간식 예시

 

제가 아는 분은 과일을 너무 좋아해서 여름이 거의 막달이었는데 수박을 너무 많이 드셨어요. 당분 때문에 마지막에 체중도 확 늘고 아이도 크게 나오더라구요.

식단관리만 잘해도 태아와 산모 모두 건강하게 임신 기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엽산도 꼭 잘 드시구요. 그럼 이 글을 읽는 산모분들 임당식단표 잘 지키시고 적당한 운동도 하면서 건강하게 출산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식단표 공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뇨 초기증상과 정상수치 참고해 보세요 당뇨 증세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초기증상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moviemaker.tistory.com

임산부들이 주로 마시는 무알콜 맥주 종류와 알콜 함량

 

임산부들이 주로 마시는 무알콜 맥주 종류와 알콜 함량

임산부들이 주로 마시는 무알콜 맥주 종류와 알콜 함량 무알콜 맥주 리스트 마트에 가면 무알콜 맥주가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밀러라이트랑 몇 개 종류가 없었는데 요즘은 정말 종

moviemaker.tistory.com

2020년 출산장려금 지역별 지원금 조회하기

 

2020년 출산장려금 지역별 지원금 조회하기

2020년 출산 장려금 지역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하셔서 혜택 받아가세요! 임신을 예정하고 있는 부부라면 출산장려금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매년 출산 장려금으로 지원되는 금액이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