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명후 할 일 순서 리스트 총정리 / 운전면허증 갱신부터
개명후 처리해야할 일 정리
개명을 신청하고 나서 보통 한두 달 정도 있으면 가정법원으로부터 등기우편을 받게 되실 겁니다. 정말 큰 고민하고 결정하고 기다리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럼 이제 개명후 할 일들이 꽤 많은데요, 어떤 것부터 하는 게 좋은지 아래에서 순서대로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개명 인터넷 신고 완료 - 온라인
먼저 개명 허가가 나게 되면 집으로 등기가 날라오고, 중요한 내용은 인터넷으로 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개명 인터넷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5만원 이하(최고10만원)의 과태료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신고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들어가셔서 하시면 됩니다.
- 개명 허가서 출력 : 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 사이트
- 인터넷 신고 - 개명 신고 - 이용약관 동의 - 법원 결정문 송달여부 확인 - 개명신고서 작성
2. 신분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방문
개명을 마치고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신분증을 재발급받는 일입니다. 그다음으로 일어나는 모든 일의 시작이 신분증이거든요. 주민등록증 같은 경우에는 재발급이 1~2주일 정도 걸리기 때문에 가장 서두르셔야 다른 작업이 밀리지 않습니다. 6개월 이내 사진이 필요하기 떄문에 사진 촬영이 제일 먼저긴 하겠네요.
주민등록증은 주민센터로 가시고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시면 당일 재발급 가능합니다. 어차피 주민증, 운전면허증 둘 다 재발급 신청을 하시겠지만, 3번의 다음 작업을 위해서는 운전면허증만 먼저 나오면 가능합니다. 그래서 운전면허가 있으시다면 면허증 부터 발급 받으시는게 다른 일 하기에 편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 기존 주민등록증 / 6개월 이내의 증명사진 1매 / 발급비용 무료 / 임시신분증 받아서 활용
- 운전면허 재발급 준비물 : 기존 면허증 / 6개월 이내의 증명사진 1매 / 8천 원
- 주의사항 : 주민센터에 가신 김에 주민등록 초본은 여러 부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개명 전후 이름이 모두 나온 거로 발급받으시면 되는데요, 이후에 은행업무시 명의 변경 과정에서 은근 많이 필요합니다.
- 운전면허증 재발급받을 때 2천 원 추가하면 요즘에는 뒷면에 국제운전면허증이 프린트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실명 인증 등록 - 온라인
대부분의 온라인 업무가 핸드폰으로 본인인증을 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터넷 실명 등록을 또 바로 해주셔야 합니다. 4번의 작업을 위해서는 또 인터넷 실명 등록이 미리 되어 있어야 합니다. 나이스 실명등록, 사이렌24, 오케이 네임 같은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4. 스마트폰 전화기 통신사 개명 신청 - 온라인 / 방문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주로 114)로 전화해서 안내받으시면 됩니다. 신분증 사본을 문자로 보내거나 해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신분증이 필요하겠네요. 만약 팩스로 보내셔야 되는 일이 있다면 신분증이나 주민증 초본을 미리 스캔 어플로 깨끗하게 이미지를 만들어 놓으신 다음에, 모바일 팩스 어플을 다운받아서 팩스를 보내시면 됩니다. 개인 팩스 번호가 모바일상에 하나 생긴다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준비물 : 신분증(임시신분증) / 주민등록 초본 / 팩스(모바일 팩스)
5. 은행 증권 금융관련 명의 변경 - 방문
아무래도 다음 순서는 은행 통장의 명의를 변경하는 일이 되겠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주민등록 초본과 (임시)신분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은행의 갯수 만큼 주민등록 초본을 미리 발급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해당 은행의 체크카드나 신용카드가 있다면 가서 같이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후 공인인증서 재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카카오 뱅크는 신분증 실물이 있어야 변경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 증빙자료제출 - 개명신청
그리고 증권사의 계좌가 있다면 증권사도 직접 방문이나 온라인으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6. 각종 신용카드 체크카드 재발급 - 온라인
은행이 아닌 신용카드만도 개명으로 인한 변경이 필요합니다. 이것도 신분 등이 있다면 각 카드사에 연락해서 문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카드에 걸려있는 자동납부 관련해서도 확인하고 다시 연결하셔야 합니다.
7. 보험 / 증권 명의 변경 - 전화 문의
은근 확인해 보면 자기가 들었는지도 모르는 부모님이 들어놨던 것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기회에 한 번 싹 확인해보세요. 보험료 같은 경우는 계좌에서 자동이체 되기도 하지만 매달 카드 결제로 빠져나가기도 하기 때문에 꼭 확인해서 결제일 전에 바꿔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주식을 사신 분들은 증권사와 확인해서 꼭 주주의 권리를 바로 찾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트레이딩 프로그램도 결국 공인인증서와 연관이 되기 때문에 빼놓지 말고 확인하세요.
여기까지 개명 후 할 일에 대한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우선순위대로 적어봤습니다. 이 아래로는 급하지는 않지만, 개명 후 빼먹지 말고 해야 할 것들을 정리했습니다. 안 해놓고 잊고 있다가는 언젠가 중요한 시점에 명의 변경 문제로 일 처리 시간이 딜레이될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시간 나실 때 변경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8. 각종 포탈 사이트 이름 변경 - 온라인
요즘 카카오나 네이버 로그인 등 SNS 채널로 로그인 인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포털 사이트의 이름 변경도 신청해서 바꿔야 합니다. 쿠팡이나 위매프, 배민, 요기요 같은 자주 사용하는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이름을 바꿔주셔야겠죠?
9. 개인 통관고유부호 발급
혹시 해외 직구로 쇼핑을 많이 하는 분들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개명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10. 인감 변경 신고
신분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 새로 등록할 신규 인감을 미리 준비해서 가시면 됩니다.
11. 여권 재발급 신청
장소 : 전국 여권 사무 대행 기관
준비물 : 구여권, 신분증, 여권용 사진 1매
12. 자동차 등록증 명의 변경
자동차 365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13. 부동산 명의 변경
신청기관 : 부동산 소재지 관할 등기소 방문 신청
준비물 : 신분증, 등기권리증
14. 토지대장 명의 변경
: 토지정보과
15. 건축물대장 명의 변경
: 건축과
16.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 정정 신고
: 세무서 (자동으로 되기도 하니 확인해보시고 재발급 받으세요)
17. 국민연금/건강보험증 변경
: 국민연금관리공단 / 국민연금보험공단
18. 각종 자격증 증빙
: 해당 자격증 발급 기관 / 졸업증명서 등
19. 송달료 환급
: 그리고 대법원 전자소송 어플을 받아서 한 달 정도 후에 들어가 보시면, 송달료 일부를 환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개명후 할 일 리스트를 참고하셔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데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아기 여권발급 / 여권사진 증명사진 운전면허 비자사진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