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증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인터넷 방법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방법
주민등록증은 한 번 분실하게 되면 꼭 필요할 때 정말 불편하게 되서 미리미리 재발급 받는게 중요하죠. 오늘은 민증 재발급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받는지 방법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아랫글을 참조해주세요.
먼저 민증을 최초 발급은 언제 받을까요? 저도 기억이 가물가물한데요.
만17세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인 한국나이 18세에 생일이 지난 그 다음 달에 받게 됩니다.
만 17세가 되더라도 미루는 일이 있을 수 있는데요 1년 안에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그때까지 안 받고 있다가는 벌금이 나올 수도 있고 시간이 지체될수록 벌금 액수가 커집니다.
그럼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어떤 상황이 있을까요?
분실을 했거나 민증이 훼손된 경우에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훼손된 경우에는 무료로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분실한 경우에는 수수료가 듭니다.
민증 재발급 준비물
혹시나 자동차 운전면허증이나 여권을 가지고 가야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신분증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준비물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준비물은 발급수수료 5,000원과 6개월 이내(중요)에 촬영한 증명사진만 있으면 됩니다.
사진은 두 장이 필요하며 사진 사이즈는 3㎝ x 4㎝ or 3.5㎝ x 4.5㎝ 크기 모두 허용됩니다.
다만 6개월 이내에 꼭 찍은 사진이어야 하기 때문에 사진관을 미리 한 번 방문 해야겠죠?
이때 사진에서는 귀와 눈썹이 나와야 되고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이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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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증 재발급 받는 방법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재발급 방법
읍 · 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 가능한데요 꼭 거주지가 아니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현재 계신 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곳을 방문하면 됩니다.
주민센터의 업무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입니다. 점심시간도 상관 없습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게 되면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한 뒤, 사진과 함께 제출을 하고, 지문 인식기를 통해 본인확인 과정을 거쳐서 마무리가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에는 신청인의 한글과 한자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분실 사유, 수령 방법, 임시 주민등록증 발급 여부 등등을 기재하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그 자리에서 바로 나오는 게 아니고 일주일 이상 발급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사이에 신분을 증명할 일이 있다면 보통 재발급 확인 신청서를 종이로 인쇄해서 다니게 되는데 좀 귀찮습니다. 특히 클럽 가실 때는 좀 그럴 수 있어요.
발급이 다 되면 문자로 연락이 옵니다. 직접 수령하거나 우편으로 수령하는 걸 선택할 수 있는데요, 설정하게 되면 추가 수수료가 있습니다. 직접 수령으로 하는 것 보다 시간이 좀 더 소요됩니다.
인터넷 민증 재발급 방법
먼저 정부24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비회원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검색창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치면 서비스 바로가기에 재발급 신청이 나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처리기간은 총 20일이라고 나오지만 그것보다는 빨리 나옵니다.
수수료는 5천원이에요
로그인을 했기 때문에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가 보입니다.
수령 안내 sms 서비스는 신청으로 하는 게 편하겠죠?
첨부파일로 JPG로만 가능한 증명사진 파일을 업로드하게 되어 있습니다.
용량은 1M이하 해상도는 900x1200 이내이니 참고해서 올리시구요.
인터넷으로 신청한 경우 수령은 직접 방문해서 본인만 수령 가능합니다. 기관은 선택 가능합니다.
신청 철회는 따로 메뉴가 있는데 신청한 당일 09~18시 사이에만 가능합니다.
발급 기간은 2주 정도 이상 20일 정도 여유있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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