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mm Director2021. 7. 6. 12:27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라데온 rx6700 xt RX580 / 그래픽 카드 성능 중요한 이유

게임을 하려면 좋은 그래픽카드가 필요한가요?

 

오늘은 컴퓨터의 한 부품인 그래픽카드에 대해 한 번 설명해 드려볼까 합니다. 그래픽 카드의 종류, 그리고 회사별 제품의 특징과 함께 좋은 그래픽카드를 사는 이유. 라데온과 엔비디아 등 그래픽카드 회사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를 드려볼까 합니다.

 

 

컴퓨터의 구성 요소

먼저 컴퓨터가 어떤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만약 완성된 컴퓨터가 아닌 조립으로 컴퓨터를 사는 능력자가 주위에 있다면 대략 아래의 구성요소를 따로 사서 조립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사실 몰라서 그렇지 컴퓨터 조립이 그렇게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 각 요소별로 어떤 회사의 제품이 좋은지 정도는 최신 기종을 검색해 보면 됩니다. 

 

컴퓨터의 주요 부품

CPU / RAM / 메인보드 / 그래픽 카드 / SSD HDD / 쿨러(CPU) / 파워서플라이 이 정도로 컴퓨터의 주요 부품을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아래에서 간단하게 요점만 설명드려 볼게요. 이후에 그래픽 카드에 대한 이야기를 드릴까 합니다.

 

1. CPU (Central Processing Unit)

 

CPU

 

CPU는 중앙처리장치입니다. 쉽게 말해 컴퓨터에서 기억, 연산, 해석, 제어 등 두뇌 역할을 하는 파트입니다. 컴퓨터 성능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CPU가 좋아야 다른 부품들이 고급이라도 받쳐줄 수 있습니다. 멀티코어란 말을 들어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각 코어당 속도(Ghz) 가 빠를수록 CPU의 성능이 좋고, 코어가 많이 있을수록, CPU의 성능이 좋아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코어의 개수에 따라 듀얼코어 2 / 트리플코어 3 / 쿼드코어 4 / 헥사코어 6 / 옥타코어 8 / 데카코어 10 이런 식으로 부르죠. CPU를 만드는 대표적인 회사로는 AMD(어드벤스 마이크로 디바이스)의 라이젠, INTEL(인텔) i7 i9 같은 모델명을 들어보셨을 꺼에요.

 

2. RAM 램 (Random Access Memory)

 

RAM

 

램은 메모리라고 부르죠. 주 기억장치로서 컴퓨터에서 단기기억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CPU가 일할 때 이 주 기억장치에 기억하게 됩니다. 조립 컴퓨터 시에는 다다익램이라고 램이 많을수록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사무용 컴퓨터 최소 사은 4G. 게임이나 음악 작업을 원활하게 하려면 최소 16G. 4K급 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최소 32G의 메모리 카드가 필요합니다. 프로페셔널한 음악 작업이나 원활한 4K, 3D 편집을 위해서는 64G를 추천합니다. 진정한 프로들을 위한 음악 작업에는 128G 램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3. 메인보드 (Main Board)

 

메인보드와 기타 부품들

 

마더보드라고도 부르죠. 컴퓨터의 구성요소인 CPU, 램, 그래픽카드, 파워서플라이, SSD, HDD 등을 한 데 연결해주는 기판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교체가 힘든 부품이라 너무 저가형을 사기보다는 그래도 15만 원 대 이상을 사시는 게 안정성 측면에서 좋습니다. 각기 다른 부품들을 인식시키는 장치인 칩셋이 같이 붙어 있습니다.

 

4. 그래픽 카드 GPU (Graphics Processing Unit)

 

 

컴퓨터에서 그래픽만 전문으로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CPU와 같이 협조하여 컴퓨터의 처리속도를 빠르게 일조하고 있습니다. 열이 많이 나기 때문에 자체적인 냉각판이나 방열판 같은 쿨러를 가지고 있으며, 비디오 메모리(VRAM)가 따로 있습니다.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좋은 그래픽 카드가 있어야 버벅거리지 않는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NVIDIA의 지포스 시리즈, AMD의 라데온 시리즈가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그 중 엔비디아는 그래픽카드 제조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IT업체입니다. GeForce 지포스 시리즈가 유명합니다. 2021년에 주식이 엄청 올랐죠(7/19 4:1 액면분할 예정).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게임의 수요도 늘었지만 앞으로 AI기술의 발전에 따라 계속 필요한 부분이 그래픽 카드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은 눈여겨보셔야 할 부분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와도 관계가 깊습니다. 심지어 엔비디아에서는 4월 그레이스라는 CPU까지 개발했습니다. 아울러 비트코인 채굴 뉴스에서도 항상 빠지지 않는 부품이 바로 그래픽 카드입니다.

 

5. SSD / HHD

데이터의 장기기억 부분을 담당하는 저장 공간입니다. 보조 기억 장치로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라고 합니다. SSD와 HHD가 있는데 그 차이에 대해서는 아랫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쿠팡에서 휴대용 삼성 SSD 1TB T5 외장하드 구입기 / HDD SSD 차이

 

쿠팡에서 휴대용 삼성 SSD 1TB T5 외장하드 구입기 / HDD SSD 차이

쿠팡에서 휴대용 삼성 SSD 1TB T5 외장하드 구입기 HDD와 SSD의 차이점 쿠팡에서 삼성 SSD 1T짜리를 엄청싸게 팔더라구요. 이걸 산게 3월말 쯤 이었으니까 광고를 보자마자 거의 오예 하고 광클해서

moviemaker.tistory.com

 

6. 쿨러 (Cooler)

컴퓨터 내부에서는 전자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열이 발생합니다. 열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자체 보호를 위해 셧다운이 되지요. 혹은 부품이 타버릴 수가 있어서 열을 식히기 위한 쿨러가 필요합니다. 방열판을 대서 소음없이 열을 내보내는 패시브 쿨링 방식과, 수랭 방식, 혹은 팬이 돌아가서 열을 식히는 공랭 방식 등의 액티브 쿨링이 있습니다. 여러 기기 중 CPU에서 가장 많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식히기 위해 필요한 팬이 돌아가는 소음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합니다.

컴퓨터를 분해해 보신 분들은 내부에 팬이 여러 군데 있는 걸 보시게 될 거에요. 파워서플라이에는 기본적으로 달려 있고, 별도로 CPU나 GPU 혹은 본체 자체에 팬이 달려있기도 합니다. 

 

7. 파워 서플라이 / 전원 공급 장치 (Power Supply)

 

 

파워 서플라이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전류를 컴퓨터나 다른 장치로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비입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심장과 같은 역할입니다. 사양 높은 CPU나 GPU를 돌리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필수라 고용량 파워서플라이가 필요합니다. 너무 약하거나 싸구려 제품을 쓰다가는 수명도 짧고 어느 순간 터져서 메인보드까지 나가는 수가 있습니다. 출력에 따라 400W, 500W, 600W 등 다양한 종류가 많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용으로는 2000W짜리를 쓰기도 합니다. 권장되는 제조사로 FSP, 델타, Enhance, 시소닉, CWT 제품을 쳐줍니다.

 

8. 컴퓨터 기타 부품

그 외에도 ODD(Optical Disc Drive) / 사운드 카드 / 네트워크 카드 / TV 수신 카드 / 캡처보드 / 케이블 같은 부수적인 부품들이 있으나 컴퓨터 구성에 꼭 있어야 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메인보드에 들어있거나 추가로 구매가 필요한 경우에는 사서 달게 되는 부품들입니다.

 

 

게임을 하려면 꼭 그래픽 카드가 좋아야 하나요?

 

팬이 달린 그래픽 카드

 

네 그렇습니다. 요즘 게임처럼 해상도가 높고 많은 화려한 그래픽 데이터가 필요한 고해상도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에 있어서는 당연히 비디오 메모리의 용량이 큰 그래픽카드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그래픽 카드만 고사양이라고 좋은 건 아닌 게 메인보드 CPU 성능과 칩셋의 성능도 같이 맞물려서 게임의 속도를 원활하게 처리하게 됩니다. 결국 고스펙으 게임을 속 시원하게 하려면 돈이 많이 든다는 이야기지요. 버벅거리지 않는 쾌적한 환경에서 고해상도의 게임을 지연 없이 원활하게 즐기시려면 반드시 그래픽 카드에 어느 정도 투자를 해야 합니다. 외장 그래픽 GPU 중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엔비디아의 ‘지포스(Geforce)’ 시리즈와 AMD사의 ‘라데온(Radeon)’ 시리즈를 말할 수 있습니다.

 

라데온 rx6700 xt, RX580 사양 숫자 읽는 법

자 오늘은 그 중 AMD사의 라데온 (Radeon) rx6700 xt 그리고 RX580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그래픽 카드를 좀 찾아보신 분들은 알파벳 지옥에 빠져서 헤매실 수 있습니다. 뭔 이름에 그렇게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이 복잡한지요. 라데온의 rx는 시리즈 이름입니다.

 

라데온 RX580 

 

RX580 사양

 

RX580에서 100자리 수 5는 세대를 말합니다. 10자리 8은 성능을 말하는 데 숫자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는 뜻입니다. 500번대 시리즈는 2017년 4월에 출시되었습니다. RX580은 비트코인 채굴 성능이 뛰어나고 채굴에 최적화된 그래픽 카드로 알려져 현재도 인기가 많습니다. 가격도 2배 이상 많이 올랐죠. RX580은 1440p 해상도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라데온 R9 380X 대비 평균 57% 이상 향상된 성능을 발휘합니다. AAA급 게임과 VR에서 더욱 현실적인 게임 화면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라데온 RX500 번대 스펙

 

라데온 rx6700 xt

 

라데온 rx6700 xt 사양

 

RX 6700 xt 같은 경우에는 6세대 7등급을 말합니다. 0은 뜻이 없어요. 뒤에 붙는 xt 의 뜻은 최고급이라는 뜻입니다. 참고로 뒤에 SE가 붙으면 보급모델, Pro는 고급모델. VE는 고급모델입니다. 6천번 대 모델은 2020년 11월에 출시되었습니다. RX6700xt 제품은 비트코인 채굴로 인해 그래픽카드가 다 끌려가고 있는 시장에서 지포스의 RTX 3070을 겨냥해 좀 더 저렴하게 동급으로 나온 제품입니다.

 

 

40개의 연산 처리 장치(Compute units)가 2,424MHz 게임 클록으로 동작합니다. 96MB의 인피니티 캐시와 12GB GDDR6 메모리가 들어있어요. AMD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를 지원해서 AMD 라이젠 3000시리즈 이상 CPU와 함께 사용할 시 16%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파워 소모량은 230W며, 2열 레퍼런스 그래픽 카드입니다. 무슨 소리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라데온 rx6000 번대 스펙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숫자 의미

라데온과 지포스는 항상 경쟁 관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모든 모델 출시 시기에 양사의 스펙이 비교되는 글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서로를 의식하면서 성능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공생 관계에 있죠.

 

엔비디아와 AMD그래픽카드 분류표

 

참고로 엔비디아 지포스의 숫자 읽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류만 놓고 보면 GS < GT < GTS < GTX < RTX 로 성능이 좋습니다. RTX 3080Ti 의 경우 30과 80으로 나눠서 30은 세대를 뜻하고 8는 등급, 마지막 0은 뜻이 없습니다. 뒷자리 등급을 나타내는 단위의 숫자를 보면 5는 엔트리 보급용입니다 / 6은 메인스트림 중급용 / 7은 하이엔드 고급용. 3D 게임 풀옵션 / 8은 플래그쉽 최고급용을 뜻합니다.

 

마무리

그래픽카드가 가상화폐 시장의 과열과 더불어 가격이 두 배 이상 뛰기도 하고 물건이 없어서 구하기도 힘들었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나마 중국에서 법적으로 코인채굴을 금지하면서 최근 가격이 다시 떨어지고 있죠. 오죽하면 모텔에서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를 절도하는 범죄도 뉴스에 났었죠. 아마 GPU를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좀 더 기다려보시면 가격이 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정에서 즐거운 게임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맥북프로 15인치 중고맥북 쿨거래 후기 / macbook pro 2017

 

맥북프로 15인치 중고맥북 쿨거래 후기 / macbook pro 2017

맥북프로 15인치 중고맥북 쿨거래 후기 / macbook pro 2017 4월에 아이폰 아이패드 이후로 처음 애플을 쓰게 되면서 설랬던 마음을 썼던 적이 있습니다. [6mm Director] - 애플 세계로 입성 / 파이널 컷 프

moviemaker.tistory.com

아수스 비보북 s15 저렴한 고성능 노트북 추천

 

아수스 비보북 s15 저렴한 고성능 노트북 추천

아수스 비보북 s15 저렴한 고성능 노트북 추천 아수스 노트북 종류 소개 젠북, 비보북 곧 있으면 새 학기 철이 다가오는 만큼 어떤 걸 준비해야 좋을지 고민이 될 텐데요. 대학생이 되면 문서 작

moviemaker.tistory.com

아이패드 싸게 사는법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1인치

 

아이패드 싸게 사는법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1인치

아이패드 싸게 사는법 아이패드프로 4세대 11인치 아이패드 싸게 사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이른바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어폰부터 시작하여

moviemaker.tistory.com

LG 노트북 올데이 터치 그램 14인치 / 노트북 싸게 사는 방법

 

LG 노트북 올데이 터치 그램 14인치 / 노트북 싸게 사는 방법

LG 노트북 올데이 터치 그램 14인치 / 노트북 싸게 사는 방법 원하는 사양 컴퓨터 싸게 사기 드디어 노트북을 샀습니다. 마치 알고리즘 순서도에서 예, 아니오, 처음으로 다시를 수없이 반복하며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