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mm Director2022. 8. 9. 02:15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사진 화질 높이기 / 해상도 좋게 하는 보정 프로그램 소개

사진 및 영상 업스케일링의 원리

 

안녕하세요. 요즘은 인터넷을 통하면 필요로 하는 사진은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한데요. 이렇게 다운로드한 사진은 고화질의 해상도를 가진 사진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고화질 해상도의 사진 같은 경우에는 공유 목적이 아닌 곳에서는 다운로드를 할 수 없도록 설정해 놓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진 화질 높이기 방법과 해상도를 바꾸는 세가지 방법에 대해 한 번 알려드려 볼까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해 보세요

 

 

사진 화질 높이는 원리

사진은 이론적으로는 원본보다 좋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것 같긴 합니다. 큰 사이즈의 이미지를 작게 만들 수는 있어도, 단순히 작은 이미지를 크게 저장한다면 픽셀이 깨지거나 비어서 그만큼 정교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죠. 해상도는 인치당 픽셀 수로 나타내게 됩니다. 그래서 화질 및 해상도를 높이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업스케일링이라는 복원 기술이 필요합니다. 업스케일링은 기본적으로 기존의 픽셀이 낮은 이미지를 크게 키웠을 때 그만큼 새로운 픽셀을 기존 그림의 연장선상에서 Ai기술로 채워넣는 기술을 말합니다. 동일한 공간에 더 많은 픽셀이 들어가야 화질이 높아졌다고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업스케일링은 업컨버전이라고도 합니다. 

 

화질이 높아진 예시

 

단순히 비어있는 픽셀을 채우게 되면 당연히 정교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해상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딥러닝(Deep Learning)이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가 적절한 이미지를 판단해서 복원하게 되죠. 그 과정에서 그래픽카드의 사양도 변환 시간이나 정교함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진뿐만 아니라 영상에서도 업스케일링이 쓰이고 있습니다. 요즘은 집에서 보는 티비 같은 디스플레이가 전반적으로 커진 만큼, 기존에 제작된 낮은 화질의 영상소스를 보려면 상대적으로 더욱 정교한 영상이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상 제작 기반이 4K나 8K로 까지는 보편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업스케일링이라는 기술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도 합니다. 2K 1920x1080 사이즈로 제작된 FHD 영상을 8K 7668x4320 스케일로 키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상은 초당 프레임으로 구성된 파일로 결국 여러 장의 사진으로 생각하면 동일하거든요. 물론 렌더링을 위해서는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사진 화질 높이기 프로그램 소개

 

 

만약 포토샵을 잘 쓸 줄 아시는 분들이라면 resample 할 때 설정값으로 어느 정도의 업샘플링이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사진을 선명하게 하는 방법은 adobe공식 페이지의 라이트룸CC 를 활용한 방법을 링크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포토샵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유료로 결제를 해야 가능한 방법들이기 때문에 웹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려 볼까 합니다. 세 가지 웹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1. Waifu2x

 

 

사진 화질을 높이는 첫 번째 방법으로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없이 Waifu2x 라는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해상도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aifu2x 사이트의 경우엔 화질을 빠르게 고화질의 해상도로 바꿀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상단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화질을 높이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한 후 업로드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컨볼루션 신경망(CNN) 시스템을 통한 딥 러닝으로 2차원 이미지의 해상도를 개선합니다.

 

 

중간에 보시면 이미지 선택이라는 빈칸이 보입니다. 이곳에 해상도를 개선하고 싶은 파일을 업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그림인지 사진인지 선택하고 노이즈 감소의 정도를 정합니다. 중간으로 보통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대하고 싶은 사이즈를 정하고 변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높은 화질의 사진의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이후 본인이 원하는 확장자 형식을 선택해 다운로드하면 높은 해상도의 결과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웹상에서 진행을 하셔도 되고 waifu2x로 제작된 소프트웨어로 작업도 가능합니다. 접속해서 중간에 보이는 다운로드에서 waifu2x_snowshell_v2.3_with_vulkan 를 받으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고 waifu2x_snowshell.exe 를 실행시켜 주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한국어도 지원되니 크게 어렵지 않으실 거에요.

 

 

2. Fotor 

 

 

두 번째로는 온라인 포토샵이라고 불리는 Fotor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언급한 Waifu2x와 비교해 보면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사진 해상도를 높일 뿐 아니라 다양한 기능이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Fotor에 접속을 하고 난 후 우측 상단에 있는 features 메뉴를 눌러보면 1-tab Enhance 라는 메뉴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발견했다면 바로 클릭을 해주세요!

 

 

enhance photos now라는 버튼이 여기저기 보이실거에요.

 

 

open image 라고 보이는 곳에 이미지를 드래그하거나 선택해서 해상도를 높이기 위한 사진을 선택하여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 많은 설정값이 있습니다. 배경을 제거하는 기능도 있구요. 1-tab Enhance 버튼을 눌러 화질을 좋게 할 수도 있고 리사이즈 등 다양한 설정이 있어서 몇 번 눌러보시면 원하는 사진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3. Let's Enhance

 

 

마지막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AI 기반으로 화질을 개선하는 방식인데요. Let's Enhance 사이트를 검색하고 Try for Free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이나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let's enhance

 

가입을 하면 무료로 제공되는 크레딧이 있는데요. 한번 사용할 때마다 1크레딧이 소모되기 때문에 5번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더 많은 사진의 해상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추가로 결제를 진행하거나 계정을 새로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을 선택하고 업로드가 완료됐다면 오른쪽 부분에 Upscale Type을 클릭하여 원하는 옵션으로 변경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화질을 변환하는 데는 시간이 꽤 많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그래도 가장 업스케일 및 화질개선을 위해 직관적인 쓰임새가 있는 페이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사진 화질 및 해상도를  높이는 온라인 기반의 세 가지 사이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각자가 사진 화질 높이기에 편리하기도 하고 원하는 해상도의 사진의 결과물이 나오는 사이트를 찾아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관련글>

기업용 무료 저작권 소프트웨어 / 상용 대체 프로그램 정리

 

기업용 무료 저작권 소프트웨어 / 상용 대체 프로그램 정리

기업용 무료 소프트웨어 / 상용 대체 프로그램 소개 저작권 해결된 개인/기업용 프로그램 정리 기업에서 상용 라이센스가 있는 프로그램을 구매하지 않고 불법으로 다운로드를 받아서 쓰게 되

moviemaker.tistory.com

라데온 rx6700 xt RX580 / 그래픽 카드 성능 중요한 이유

 

라데온 rx6700 xt RX580 / 그래픽 카드 성능 중요한 이유

라데온 rx6700 xt RX580 / 그래픽 카드 성능 중요한 이유 게임을 하려면 좋은 그래픽카드가 필요한가요? 오늘은 컴퓨터의 한 부품인 그래픽카드에 대해 한 번 설명해 드려볼까 합니다. 그래픽 카드의

moviemaker.tistory.com

무료 이미지뷰어 이르판뷰 Irfanview 설치 방법

 

무료 이미지뷰어 이르판뷰 Irfanview 설치 방법

무료 이미지뷰어 이르판뷰 Irfanview 설치 방법 가볍고 성능 좋은 최강 뷰어 이미지 뷰어중 최강인.. 이르판뷰 irfanview 설치 방법 및 사용방법 올려드립니다. 개인, 기업 다 무료사용가능합니다 파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