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내려앉음 치료 원인
원인을 알면 예방할 수 있어요
혹시 잇몸이 내려앉아 시리거나 욱신거리는 통증을 느껴본 적 있나요? 이 쪽이 아프면 정말 음식먹기도 어렵고 일상생활이 무너지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오늘은 잇몸이 내려 앉는 질병에 대한 원인과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랫글을 참조해 주세요
가끔 케이블에서 뽀요티비 같은 걸 보면 양치에 관련된 노래가 엄청 나오더라구요. 그만큼 어릴 때 부터 밥 먹고 양치하는 걸 그렇게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구강건강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고로 이가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듯 해요. 치아는 오복 중의 하나라고 하잖아요. 원래 신체의 모든 부분 중에 이가 아픈 게 가장 고생이죠.
그 중에서도 잇몸이 내려 앉기 시작하면 밥을 먹는 것도 불편해지는 건 물론이고, 생활하는 모든 만사가 다 힘들어지게 마련입니다. 치아의 뿌리를 보호하며 단단하게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잇몸은 나이가 들거나 잘못된 관리로 인해염증이나 출혈로 퇴축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도 합니다.
잇몸 내려앉는 원인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은 치은염, 치주염과 같은 치주 질환이 가장 많은데요. 치은염은 잇몸에만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며 치주염은 주변의 잇몸뼈까지 염증이 진행된 정도라고 말할 수 있어요. 이는 평소 잘못된 양치질 방법이나 관리 소홀이 요인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치조골이 손상되고 잇몸이 퇴축하는 직접적인 원인이기 때무네, 만약 진행이 된다 싶으면 서둘러서 잇몸 내려앉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 드려요.
잘못된 양치질
잘못된 양치질은 치석과 치태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뿐더러 치아 사이에 음식 찌꺼기를 남깁니다. 음식물이 오래 남아있게 되면 세균으로 인한 치석이 만들어지겠죠? 또 이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잇몸 안쪽으로 파고들어 치아와의 사이에 틈이 생기게 됩니다. 이 틈으로 음식물이 끼는 현상이 반복되다 보면 세균으로 인한 염증은 물론, 잇몸 퇴축과 시리고 찌릿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거죠. 방치하게 되면 치아가 흔들려 결국 발치까지 이를 수 있으니 이른 시일 내로 잇몸 내려앉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쑤시개 잘못된 사용
다들 식후에 이쑤시개 사용하는 건 필수죠? 하지만 이쑤시개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구강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쑤시개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잇몸에 자극이 가해지고 잇몸 퇴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과 치료 과정
이외에도 교정이나 틀니 같은 치과치료 과정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정장치나 진행과정에서 치아가 무리하게 움직여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어요. 심할 경우 치아의 뿌리까지 보이게 되며, 뿌리의 노출로 인해 심미적으로 좋지 않은 건 물론, 음식물과의 직접적인 마찰로 시리고 짜릿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
잇몸이 내려앉게 된 후 치료는 어떤방식으로 해야할가요? 무엇보다도 치아의 건강을 위해서 잇몸 내려앉음 치료는 미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은염과 치주염 등에 의한 퇴축 현상은 잇몸치료를 비롯해 스케일링 치료를 병행해 주는 것이 좋죠. 잇몸의 염증을 완화하는 치료 후에 내려앉은 잇몸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잘못된 양치질이나 교정장치 등이 원인일 때는 레이저나 레진 치료 등으로 원인을 제거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잇몸이 내려가 뿌리가 노출되면서 붓고 염증이 동반된다면 뿌리까지 침범한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치아가 흔들려 발치해야 하는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 이빨만 잘 닦는다고 치석이 없어지지는 않거든요. 그런 부분도 좀 신경을 써 줄 필요가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잇몸 내려앉음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올바른 양치 법 및 구강관리에 신경을 써주고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병행한다면 건강한 치아로 생활의 질 또한 높아지겠죠?
이빨을 잘 닦는다고 너무 오랫동안 닦는 것도 사실 안 좋다고 하네요. 1회용 치간칫솔 같은 걸로 종종 잘 관리해주시고, 어려서 배운 333 아시죠? 하루 세 번, 식사후 3분 이내에 3분동안 양치.. 이게 참 어렵지만 지키면 평생 돈 버는거니 잘 지키도록 해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