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7. 2. 15:19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알바비 계산기, 생각과 다르다면 직접 계산해보는 것도 방법!

아르바이트 급여 계산하는 법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알바비 계산기에 대해서 검색하면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편하게 알바비에 대해 계산이 가능하니, 검색해서 계산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있답니다. 

 

 

 

하지만 알바비 계산기를 통해서 내 알바비가 내가 생각한 것보다 작거나 큰 경우가 있을 수 있죠.

그래서 자기가 직접 한 번 계산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우선 알바 급여에 대해서 계산하기 이전에 미리 알아두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우선 4대 보험 가입 여부는 세금 공제 때문에 임금에 대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어요! 

1인 이상 사업장으로 되어 있는 경우 일반 근로자는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주 15시간 이상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인 경우 4대 보험은 의무 가입이랍니다. 

 

 

또한 주 15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알바생이라도 3개월 이상 근무할 경우라면 의무가입 대상자입니다.

그래서 알바비 계산할 때 4대 보험에 대한 세금은 필수적으로 계산을 하셔야 합니다. 

4대 보험 세금은 8.41%로 계산하시면 된답니다. 

 

알바비 계산기를 사용하기 이전 또 알아야 하는 부분은 아르바이트 주휴수당에 대한 부분인데요. 

우선 알바 초보라면 주휴수당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있는데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우선 일주일을 결근 없이 15시간 이상 근무하였다면, 주휴수당을 포함해 계산해야 합니다. 

이때 주휴수당을 포함한 시급으로 계산하면 10,308원이 된답니다. 

현재 최저시급은 8,590원으로 주휴수당에 대한 부분은 굉장히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절대 놓치면 안 되는 부분이죠! 

주휴수당은 일주일 동안 규정되어 있는 근무일수를 다 채운다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근로를 하지 않아도 하루분의 임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부분인거죠! 

거의 웬만한 분들이 주휴수당이 받을 수 있는 조건에 있기 때문에 꼭 잊지 마셔야 하는 부분이랍니다. 

 

 

 

하지만 주휴수당이 지급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주 15시간 이상 근무와 더불어 결근을 하면 안 되며, 계약한 날까지 만근으로 일을 해야 합니다. 

최대 8시간의 시급으로 지급하게 되어있는 거죠! 

주휴수당에 대한 부분은 아래 글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 알바비 계산법

 

 

 

알바비 계산기에 포함되는 부분 소득세에 대한 부분도 생각해야 됩니다.

급여에 대한 3.3% 소득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계산해보면 실제 근무시간에 비례해 실제로 받는 금액은 조금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답니다. 

만약 소득세를 내지 않으면 국민의 의무 중 하나인 세금에 대한 부분을 탈세로 보기 때문에 세금은 꼭 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습 기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알바비 계산기에서는 수습 기간 중에는 10%를 차감하고 있기 있습니다. 

수습 기간을 지정해 둔 알바라면 수습 기간에는 급여의 10%는 차감하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간혹 임의로 수습 기간에 10%보다 더 많이 떼는 곳이 있는데, 최저임금법에 명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알바 계약하기 전에 이 부분을 명확히 이야기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답니다. 

위와 같은 부분을 참고하셔서 혹시 내가 생각한 것 보다 알바비가 적게 나온것 같다고 생각이되면 

반드시 다시 계산해보는 게 좋답니다!

 

<관련글>

2020년 연봉별 실수령액 계산하는 법 (월급과 세금의 관계)

연차수당 계산법 계산기 /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