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훈련소 준비물, 필수로 준비해야할 아이템 정리
육군훈련소에 가져가도 되는 물건
군대에 들어가게 되면 뭘 준비해야 하는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싸이가 아닌 이상 두 번 가게 되는 경우도 없거든요. 오늘은 논산훈련소에 입소하게 될 때 필요한 논산훈련소 준비물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아무것도 준비 안하고 되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거에요. 아랫글 참조해 보세요
최초 입소 시 보급품
먼저 논산훈련소에 입소하게 되면 입소 즉시 지급되는 물품에는 뭐가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초 입소하자마자 육군훈련소에서 필수로 지급받는 물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피복류, 신형전투화(깔창 포함), 운동복, 운동화, 축구화, 운동모, 슬리퍼, 속옷, 양말, 세면가방(세면도구/수건), 장갑, 손수건
귀덮개, 목도리, 안면마스크, 편지지(우표) 등입니다.
그리고 PX라고 부르는 군마트에서 구매 가능한 품목은 전자시계, 편지지, 라이트펜, 깔창, 핫팩, 속옷, 장갑, 화장품, 각종 간식 등입니다.
보급되는 신형전투화는 간부용과 동일하고 물집이 잡히지 않습니다.
피엑스에서 저렴하고 내구성 있는 전자시계를 구매할 수 있다고 나오네요
그럼 나머지 본격적으로 받게 되는 초도보급품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도보급품 (初度補給 initial supply)
한자어로 초도보급품은 해당 보급지원부대에서 보급하는 최초 보급품을 말합니다.
해군에서는 최초 보급이라고도 합니다.
2020년 현역병 기준으로 최초로 지급되는 품목(초도보급품)은 베레모 등 55개 품목 76점입니다.
전투모, 전투복, 방상외피, 방상내피, 겨울내의, 여름운동복, 봄가을 운동복, 디지털 허리띠, 유소매 런닝, 디지털 런닝, 드로즈 팬티, 사각팬티, 기능성 전투화, 활동화, 축구화, 슬리퍼, 양말, 장갑, 운동모, 동계작전모, 안면마스크, 목도리 귀덮개, 태극기, 이병 약장, 손수건, 면수건, 세면주머니, 의류대, 고무링, 인식표, 동계패딩, 컴벳셔츠, 치약 칫솔, 면도기셋, 세수비누, 비누갑, 손톱깎기, 세탁망, 액상형 세탁세제, 세탁비누, 구두약, 구둣솔, 각티슈, 롤휴지, 칫솔케이스, 샤워타올, 손세정제 등입니다.
논산훈련소 준비물 필수품목
그럼 육군훈련소에 들어갈 때 지참해야 할 필수 준비물이 뭔지 한 번 알아볼까요?
나라사랑카드
나라사랑카드는 훈련기간에 급여가 나라사랑카드 계좌로 입금됩니다. 꼭 준비해야겠죠?
참고로 나라사랑카드는 먼저 계좌를 만들어야 하며 국민은행과 기업은행에서 발급됩니다.
발급신청 대상은 만 18세 이상 남자로 2007년 1월 29일 이후 징병검사를 받은 사람에 한정됩니다.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다 가능합니다.
여권 입영통지서
분실한 사람은 신분증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기술자격 및 면허증과 경력증명서 사본
특기분류시 필요합니다.
입대전 질병으로 인한 입증서류
신체검사시 필요합니다.
국외영주권/시민권자는 증명할 수 있는 서류 (1개만 지참)
재외국민등록부등본(외교통상부 발행) 여권, 출생증명서 등
논산훈련소 준비물 / 지참 가능 품목
자 그럼 육군훈련소에서 공식적으로 지참해도 된다고 알려준 품목이 뭔지 알아볼까요?
의약품(고혈압, 피부질환 등)
입대 전부터 복용하던 의약품(당뇨, 고혈압, 피부질환 등)은 군의관 확인 후 복용이 가능합니다.
여분의 안경 및 벗겨짐 방지 고무줄(안경 착용자)
렌즈 착용은 제한됩니다 (세척 등의 시간 보장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화장품
스킨·로션·선크림·폼클랜징(튜브, 플라스틱 형)
논산훈련소 준비물 / 지참 불가품목
다음으로 지참하면 안 되는 물품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선통신기기 핸드폰 / 귀중품 및 전자제품
카메라, MP3, 디카, 목걸이/반지 등 액세서리
의약품, 담배, 음식물, 라이타 등
현금 병급여에서 지급예정
기본적으로 군 생활에 필요한 물품은 입영부대에서 모두 지급합니다.
입소하기 전에 부대 주변에서 팔거나 인터넷상에서 판매하는 세면가방, 세면도구, 군번줄, 고무줄, 바느질세트, 양말, 펜, 손톱깍이, 군인수첩, 전투화 깔창, 상비약 등은 구입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반입 불가한 외부 제품은 입소할 때 모두 회수하여 집으로 다시 돌려보냅니다.
입대 전부터 복용하던 의약품(당뇨, 고혈압, 피부질환 등)은 군의관 확인 후 복용이 가능합니다.
입영 후 소요되는 경비는 나라사랑카드를 통해서 병급여로 지불되므로 현금도 필요 없습니다.
만약 현금을 가지고 왔을 때에는 전액 회수 후 즉시 개인별 병 급여통장(나라사랑카드 계좌)에 입금합니다.
미리 통장에 어느 정도 현금을 넣어 놓고 가는 거와 다름없겠죠?
논산훈련소 준비물 / 반입 가능한 사제 물품
자 그러면 여기까지는 육군훈련소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알려주는 준비물이었고, 그래도 좀 더 외부에서 가져가면 괜찮은 물품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싸제물품
1. 전자시계
PX에서 전자시계를 판다고 했지만 미리 본인 시계는 사서 가시면 좋을듯 합니다.
너무 급해서 입소시 부대 근처에서 파는 시계는 잘 고장나니 피하시구요
시간, 날짜, 요일 나오고 밤에 불켜지고 생활방수 되는 모델이면 됩니다. 물론 튼튼한걸로.
2. 썬블럭, 수딩젤
워낙 태양을 바로 보게되는 훈련이 많다보니 있으면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수딩젤은 훈련 후에 피부를 진정 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기능성 깔창
인솔이라고도 하죠. 20kg 정도 되는 군장을 메고 행군을 하게 되면 발에 꼭 물집이 잡히게 마련이죠.
뒤꿈치 부분에서 받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보강된 깔창도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애매한 평발이신 분들은 뭐 신체검사에서도 안 걸릴 텐데 이런 분들은 기능성 깔창이 꼭 필요합니다.
4. 올인원 바디워시
머리, 얼굴, 바디까지 되는 올인원 바디워시 하나 사가시면 편합니다. 튜브나 플라스틱 형태로 구매하세요
그 외에는 사실 나중에 필요한 물품은 피엑스에서 대부분 살 수 있습니다. 엄청 잘되있어요.
자대배치 받고 소포로 받거나 휴가나가서 사와도 되구요. 그렇게 많은 물건들이 필요 없습니다.
너무 걱정하느라 이것저것 가져가봐야 돈만쓰고 뺏기니까 위에 써둔 정도만 가져가시면 될 듯 합니다.
<관련글>
[남자를 위한] 여자 스타킹의 두께와 종류 상식 / 팬티스타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