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8. 28. 16:19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 영문법 공부하는 법 소개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활용하는 방법

 

영어공부를 할 때 영어단어장 열심히 만들어서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외우고 다녔던 생각이 납니다.

이번에는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책 소개를 하려고 하는데요, 외우지 않고 영어 단어를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책은 수능이나 자기 계발을 위해 영어공부를 하는 많은 분들에게 잘 알려진 책이죠. 교보나 예스24 같은 온라인 서점도 영어 학습 카테고리에서 항상 스테디셀러로 상위권에 랭크되고 있는 책입니다.

출판사는 키출판사구요 2017년 12월에 초판이 나온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제가 학교를 다니던 시절만 해도 능률보카어원편이 진짜 거의 필독서였는데 이제는 공부의 신이 소개해 주는 책이 훨씬 인기가 많은 듯합니다.

 

 

어원은 왜 공부를 해야할까?

영어단어는 고유명사를 제외하고는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공통되는 의미를 가진 뿌리에서 파생된 단어가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많은 경우의 수를 가진 영어단어를 무작정 암기하는 방식은 비효율 적일 수가 있어요. 왜냐면 파생 단어들이 진짜 많거든요. 만약에 뭔가 기저에 흐르는 어원이라는 기본 단어의 뜻과 뉘앙스를 파악하고 있다고 하면, 그 많은 경우의 수의 단어들의 뜻을 어느정도 유추할 수 있는 거죠.

그 방식은 많은 단어들을 연결지어서 외울 때도 효과적이긴 하지만, 더 힘을 발휘하는 경우는 처음 보는 지문에서 난생 처음 보는 단어가 나왔을 때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보통은 문맥상 이런 뜻이겠거니 하고 짐작하면서 지나가는 공부법을 많이 들어보셨을 꺼에요. 그리고 나중에 영영사전으로 한 번 더 뜻을 확인하는 방식이죠.

하지만 어원을 안다면 그 단어의 뜻을 유추할 때도 훨씬 정확도가 올라가고 이해가 빨라지게 됩니다. 어원을 알고 단어를 공부하게 되면 시간 대비 효과가 몰랐을 때보다 어마무시한 거죠. 

뭐 그런 차원에서 예전부터 수많은 어원 책자가 있어왔었습니다.

 

 

강성태는 누구인가?

마리텔을 통해서 처음 만난 분들도 계실거에요

공부의 신이라는 어마무시한 별명을 가지고 있죠. '공신'으로 불리는 대한민국 공부 전문가 인강 '공신닷컴' 대표입니다. 그리고 유튜버로서 유튜브 채널 '공부의 신 강성태'를 운영하고 있죠.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를 나온 방송인이자 기업인입니다.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의 목차를 한 번 볼까요?

스터디 플랜 / 이 책을 공부하기 전에 기억해야 할 5가지 습관 법칙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을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십계명 

PART 1 최중요 어근 DAY 1 ~ DAY 10 / PART 2 중요 어근 DAY 11 ~ DAY 44 

PART 3 최중요 접두사 DAY 45 ~ DAY 52 / PART 4 중요 접두사 DAY 53 ~ DAY 58 

PART 5 접미사 DAY 59 ~ DAY 60 / 어원으로 다의어 따라잡기 등등으로 나뉩니다.

 

이 책을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십계명

1. 일단 책을 펴라. 2. 외우지 말고 이해해라. 3. 재미있게 읽어라. 4. 아는 단어에서 출발하라. 5. 가리개로 테스트하라. 6. 테스트 후 모르는 단어에는 표시하라. 7. 들으면서 발음을 확인하라. 8. 한 번 본 것은 안 본 것이다. 9. 습관으로 만들어라. 10. 일상에서 무한 반복하라.

자 이건 정말 안들어 본 말이 아닌 듯 하죠?

자고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들이 다 아는 걸 꾸준히 하는 사람이고, 실패하는 사람은 남들도 다 아는 방법을 그냥 흘려 넘기는 사람입니다. 재밌게 아는 단어에서 출발해서 모르는 단어까지 발음을 들으며 꾸준히 공부하는 사람을 어떻게 이깁니까? 이건 정말 영어 단어 공부법이 아니라 세상 모든 공부에 적용시켜도 될 말인듯 합니다.

 

 

암기하지 않아도 암기되는 강성태 영단어 활용법 

1. 어원으로 공부하라! 어원 하나로 수십 개의 단어를 건질 수 있다. 여기 여러분에게 필요한 어원이 다 있다. 

2. 아는 단어에서 출발하라! 여러분은 이미 많은 어원을 알고 있다. 위 대표 단어들이 그 증거다. 대표 단어부터 중요 단어까지 모두 정리한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책으로 어휘력을 폭발시켜라! 

3. 지루하게 외우지 마라! 어원맵을 붙여놓고 눈길 갈 때 한 번씩만 읽어도 일주일이면 외울 수 있다. 

4. 다양한 곳에 붙여놓고 외워라! 단어가 일상으로 들어와야 단어가 단어장에서만 기억나는 일이 없어진다! 

5. 어원맵은 반드시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책과 함께 학습하라! 책에서 '어원 설명'을 재미있게 읽고 어원맵으로 수시로 복습하라!

 

 

자 그럼 어원맵이 뭔지 궁금하시죠? 부록인데 아래 파일로 첨부했습니다.

강성태 영단어 어원편 어원맵.pdf
다운로드

 

보시면 내용은 어원과 어원 뜻, 대표단어와 대표단어의 뜻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요 어근, 최중요 접두사, 접미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양이 적은편은 아닌데 사실 이걸 알면 대부분의 영어의 실마리를 잡을 수 있는 부분이니 꼭 외우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성태 저자의 어록

성공하려면 좋은 습관부터 만들어야 한다. 습관이 무엇인가? 그것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전에 자동으로 하게 되는 것이다. 영어를 정복하기 위해선 반드시 단어 암기를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저절로 하게 될 것이다. 명심하라. 공부는 여러분이 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분이 만든 습관이 하는 것이다. 

세상 모든 것엔 이유가 있다. 과학이 존재하는 기본 전제다. 지금 보고 있는 영어 단어 또한 그냥 생겨난 게 아니다. 그 이유가 있다. 이유를 알면 이해가 되고 이해가 되면 굳이 애써 외우지 않아도 쉽게 암기된다. 스토리를 곁들이면 심지어 재미마저 있다. 마치 소설 읽는 것처럼 술술 읽힌다. 소설을 읽은 것 같은데, 어느새 영어 단어가 내 머릿속에 들어와 있는 것이다. 이 얼마나 신나는 경험인가!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은 너무나도 쉽게 영어 단어를 외울 수 있을 것이다. 아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단어를 넘어 영어에 대한 자신감까지 생길 것으로 확신한다. 이에 대한 완벽한 확신이 없다면 이 책을 쓸 생각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저자인 나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영어가 아니다. 여러분의 영어 실력은 물론, 여러분의 인생 궤도를 바꾸는 것이다.

 

 

강성태 유튜브 영상

강성태 선생님의 유튜브 영상 몇 개 첨부했습니다. 

뭐 꼭 책을 사기 싫으신 분들은 유튜브 영상 한 번 보시면 좀 더 이해가 쉬우실 거에요.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 보시면 많은 영상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1. 강성태 영단어 어원맵 204% 활용하는 방법

 

 

2. [영어 단어 빨리 외우는 법] 모조리 모영어 단어 빨리 외우는 법] 모조리 모았다!

 

3. 영어 어원 33개로 영단어 14,000개 정복!

 

수능, 내신, 공무원, 토익 다 통한다는 그 용한 책이 정말 효과가 있을지는... 

아마도 엉덩이가 진득하게 공부한 사람들이 그 효과를 정말 입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한 권 사긴 했으니 이제 공부를 할 시간이네요~ 화이팅입니다

 

<관련글>

영어해석기 추천 / 구글 영어 번역기 완벽 활용법 7가지

영어 문법 검사기

 

영어 문법 검사기

영어 문법 검사기 Grammaly Grammar Check Program 영어로 글을 쓸 때 문법을 무료로 확인하고 교정해 볼 수 있는 영어 문법 검사기를 추천해볼까 합니다. 유명한 사이트가 몇 곳 있긴 한데 그 중 제가 주

moviemaker.tistory.com

 

이동기 보카 3000 공시생을 위한 단어장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