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9. 11. 18:07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부고 알림 문자, 빙부상 빙모상 백부상 뜻

부고 문자 보내는 양식

 

사람들은 언젠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누군가의 죽음을 접하게 되기도 합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고 나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는 건 피해갈 수 없는 이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상을 당했을 때 보내는 부고 알림 문자 양식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빙부상, 빙모상, 백부상 같은 언뜻 들으면 헷갈리는 단어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니 아랫글을 참조해주세요.

 

 

가족이나 친척, 친구의 죽음으로 다시는 만날 수 없게 된다는 건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이별을 하고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기 위해서 장례를 잘 치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상을 당하게 되면 장례식장 장소를 알아보고 나서 발인 날짜와 시간이 정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장례식장 장소가 정해지고 나서 조문을 오는 사람들에게 부고 알림 문자를 전달하게 됩니다.

 

부고
부고

 

부고(訃告)란 고인의 죽음을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부고 문자를 보낼 때는 제대로 된 정보를 담아서 조문객들에게 전달헤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고 알림 문자의 잘못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주 : ○○○ / 빈소 : ○○ / 장례식장 / 발인 : ○월 ○일 ○시 ○분 / 장지: 서울○○추모공원 

이는 기본 정보가 제대로 안 들어간 잘못된 부고 알린 문자 예시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문자를 보내게 되면 문자를 받는 지인 입장에서는 제대로 알 수 없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장례식장 호실도 제대로 알 수 없고 추모공원 위치도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문객들이 문의를 남길 상주 연락처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부고 알림 문자 포함 내용

 

 

부고 알림 문자는 간단하게 적되 정확하고 제대로 작성하기 위해서 기본 정보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1. 고인명 : 먼저 고인이 된 분의 성명과 나이를 적습니다.

2. 빈소 주소 : 고인을 모신 장례식장 이름은 물론 빈소 호실도 제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빈소 호실 정보가 없을 경우에는 조문객들이 도착해서 따로 문의할 수밖에 없죠.

3. 발인 날짜와 시간 : 발인을 하는 날짜와 시간도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4. 상주명과 비상연락처 : 조문을 오는 사람들이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 있도록 문의 연락처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례식장에 오는 분들을 위해 장례식장 위치를 알리는 지도를 첨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묘지
묘지

 

부고 알림 문자 예시

 

 

고인 : (故)OOO (향년 OO세)

빈소 : OOO 장례식장 OO호

날짜 : 2020년 0월 0일 00시 

발인 : 2020년 0월 0일 00시

장지 : 00도 00시 00면 000번지

상주 : 장남 김00 차남 김00 딸 김 00 사위 이00

상주 연락처 : 010-1234-5678 

 

부고 알림 문자 인사문구 예시

그리고 보통은 간단하게 인사문구를 적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인의 상황에 따라 알림 문자를 분류해 봤습니다.

 

부모님

저희 아버님/어머님께서 오늘 별세하셨습니다. 

아버님/어머님께서 오늘 소천하셨습니다.

저희 부친/모친(000님)이 병환으로 0월 0일 0시 별세하셨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저희 부친/모친(000님)이 병환으로 0월 0일 0시 별세하셨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부친/모친 김00께서 20xx년 0월 00일 오전/오후 00시 노환으로 별세하셨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모친/부친 김00께서 20xx년 0월 00일 오전/오후 00시경 별세하셨습니다. 따뜻한 위로 부탁드립니다. 

 

* 예전에는 지병으로 사망을 할 시에 병명까지 넣어서 보내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간략하게 적어도 괜찮습니다. 조문객들이 왜 돌아가셨는지 물어보시는 경우도 많아서 병명을 기재하셔도 됩니다.

 

가족상

저희 장인어른/장모님께서 오늘 2020년 0월 0일 별세하셨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저의 사랑하는 아내/남편이 운명하였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삼가 부고 알림 드립니다. 저의 친형인/맏형인, 친누이인 000군/000양이 오늘 별세하였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저의 사랑하는 언니인/동생인 000양이 운명/서거하였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저의 사랑하는 딸/아들 000양/000군이 사망/운명을 했기에 알려드립니다.

 

타인

김00 부친 김00님께서 20xx년 00월 00일 오전 00시경에 별세하셨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슬픔에 잠긴 유족들께 여러분의 따뜻한 위로 부탁드립니다. 

00회사 000사장님/차장님께서 별세하셨습니다. (향년 00세) 생전에 사장님/차장님께 베풀어주신 후의에 깊이 감사드리오며 다음과 같이 영결식을 거행하게 되었음을 삼가 알려드립니다. 

000의 부친 000님께서 2020년 00월 00일 소천(별세, 선종) 하셨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바쁘시더라도 찾아주셔서 000님과 일가족에게 위로와 명복을 부탁드립니다. 

부고를 알려드립니다. 000님의 부친/모친 故 000 님께서 별세하셨기에 알려드립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김000님에게도 심심한 조의를 표했으면 합니다.

00회사 00사장님께서 20xx년 0월 00일 0시 00분 숙환으로 별세하셨습니다.(향년 00세) 생전에 사장님께 베풀어주신 후의에 깊이 감사드리오며 다음과 같이 영결식을 거행하게 되었음을 삼가 알려드립니다.

​김00 부친 김00님께서 20xx년 00월 00일 오전 00시경에 별세하셨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면서 김00님에게도 심심한 조의를 표합니다. 슬픔에 잠긴 유족들께 여러분의 따뜻한 위로 부탁 드립니다.

​김00 부친 김00께서 20xx년 0월 00일 오후 00시 노환으로 별세하셨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교회

샬롬, 섬기시는 교회와 가정에 주님의 은총을 빕니다. 이뢰올 말씀은 000교회 김00 모친 이00님께서 20xx년 0월 00일 오전 00시경에 주 안에 잠드셨습니다. 입관 예배는 00일 오후 00시에 000장례식장에서 있겠습니다. 바쁘시더라도 참석해 주셔서, 유족분들에게 큰 위로가 되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고
부고

 

관련 용어 설명

 

 

- 향년 : 죽은 사람의 나이. 만이 아닌 원래의 나이

- 발인 : 장례를 치르기 위하여 상여가 집을 떠나 장지에 도착할 때까지 행하는 상례 의식. 영구를 상여에 옮기는 것부터 상여가 장지에 도착할 때까지의 과정

- 장지 : 장사하여 시체를 묻는 장소

- 자부 : 며느리 또는 아들의 아내

- 여식 : 여자로 태어난 자식, 딸

- 손 : 손자, 손녀

- 기재 순서 : 장남을 앞. 형제 또는 둘째의 차남을 두 번째, 딸, 사위 순으로 기재

- 빙부상 빙모상 : 본인의 장인 장모인 경우 장인상, 장모상 이라고 합니다.

빙부상(聘父喪)과 빙모상(聘母喪)이라는 표현은 다른 사람, 즉 타인의 장인이나 장모의 부고 시 고인의 죽음을 높여 부르는 표현입니다. 주로 부고와 관련해 사용하는 말로 살아계신 분께는 잘 쓰지 않는 표현입니다. 

- 백부상 : 큰아버지 상

 

부고 알림 문자를 보내는 시기

상을 당하게 되면 경황이 없을 수 있지만 먼저 가족이나 친척, 가까웠던 지인들에게는 직접 연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고를 알릴 때는 장례를 하자마자 알리기보다는, 장례식장 안치를 하고 나서 조문객을 맞이할 준비를 한 다음에 문자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부고 문자를 받고 나서 바로 조문을 오는 분들도 계시므로 조문객을 맞을 준비를 마치고 문자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촛불
촛불

 

부고 알림 문자 보낼 때 주의할 점

조문객들이 이해하기 힘든 단어, 한자의 사용은 자제하고 이모티콘이나 특수문자 등의 사용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자를 보내기 전에 오탈자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 명의 지인에게 부고문자를 보낼 때는 한 번에 모든 사람을 한 채팅방에 초대해서 전하는 것 보다는 한 사람씩 보내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부고 알림 문자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봤습니다.

기본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나서 조문을 오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미리 문자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례식이 끝나고 조문객들을 위한 장례후 인사말을 보내게 될 경우에는 아래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조의금 봉투 쓰는법 액수와 조문 예절

 

조의금 봉투 쓰는법 액수와 조문 예절

조의금 봉투 쓰는법 액수와 조문 예절 부의금 봉투 쓰는 방법과 조문 예절 최근에는 주위 분들의 결혼식보다는 장례식에 참석할 일이 많아진 나이가 되었습니다. 사회 분위기상 돌잔치도 안 간

moviemaker.tistory.com

장례후 인사말 모음, 조문 답례 문자 길이별 총정리

 

장례후 인사말 모음, 조문 답례 문자 길이별 총정리

장례후 인사말 모음, 조문 답례 문자 정리 장례식 후 조문객들에게 보내는 답례 문자 상을 치르고 나면 직접 오신 조문객들이나 연락을 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게 됩니다. 모두 바쁘신

moviemaker.tistory.com

부조금 조의금 축의금 용어 정리 / 봉투 쓰는 법

 

부조금 조의금 축의금 용어 정리 / 봉투 쓰는 법

부조금 조의금 축의금 용어 정리 / 봉투 쓰는 법 부조금 얼마나 해야될까? 평소 결혼식이나 돌잔치, 장례식장에 가게 되면 부조금을 낸다, 부의금을 낸다 그런 말들을 많이 씁니다. 사실 축의금

moviemaker.tistory.com

보람 상조 고객 센터에서는 어떤 업무를 할까요? 대표번호 안내

 

보람 상조 고객 센터에서는 어떤 업무를 할까요? 대표번호 안내

보람상조 고객센터 관련 정보 고객센터 주 업무와 대표번호 누군가의 장례를 치르는 일은 심적으로도 매우 힘든 일이지만, 꼭 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복잡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