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2020. 9. 27. 01:21
  • 핀터레스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밴드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URL 복사하기

조의금 봉투 쓰는법 액수와 조문 예절

부의금 봉투 쓰는 방법과 조문 예절

 

최근에는 주위 분들의 결혼식보다는 장례식에 참석할 일이 많아진 나이가 되었습니다. 사회 분위기상 돌잔치도 안 간 지 꽤 오래된 것 같습니다. 상갓집은 갈 때마다 뭔가 무거운 마음과 불편함이 공존하는데요.오늘은 조의금 봉투 쓰는 법과 조문시 항상 헷갈리는 조문 예절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랫글을 참조해주세요.

 

 

조문을 못 가는 경우에는 요즘 카카오톡이나 계좌로 보내는 일도 잦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접 조문을 하러 갈 경우 어떻게 봉투를 써야 하는 지 까지는 자세하게는 모르는 경우가 많죠.

봉투는 대부분 요즘 앞에 한자가 인쇄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신경 쓸 일이 없긴 합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하얀 봉투가 있을 경우에 머리도 하얗게 되버리는 수가 있기 때문에 한 번 참고해 보세요.

 

조화
조화

 

조의금 봉투 쓰는법 - 앞면

봉투의 앞면에 쓰는 대표적인 한자로 부의(賻儀)나 근조(謹弔)를 많이 씁니다.

그 외에도 쓰는 다른 한자들이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봉투
봉투

 

부의 (賻儀) : 초상집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나 물품 

근조 (謹弔) : 삼가 조상함 (상가에 대하여 슬픔을 나타내는 인사) 

추모 (追募) : 죽은 사람을 사모함(정을 들이고 애틋하게 생각하며 그리워함) 

추도 (追悼) : 죽은 사람을 생각하여 슬퍼함 

애도 (哀悼) : 사람의 죽음을 슬퍼함 

위령 (慰靈) : 죽은 이의 영혼을 위로함

 

반드시 유의해야 할 부분은 한자를 가로 방향이 아니라 세로로 적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한자 획수도 잘 모르고 당황할 수 있으니 부의와 근조는 평소에 한 번씩 써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법 - 뒷면

자 다음 조의금 봉투 뒷면입니다. 뒷면 적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

 

 

봉투 쓰는 법
봉투 쓰는 법

 

봉투 뒷면 좌측 하단부에는 본인의 이름과 소속 단체명을 적습니다.

소속 단체명을 적는 이유는 동명이인이 있다거나 헷갈리지 않기 위해 추가로 적는 것인데 소속이 없으시면 이름만 적으셔도 무방합니다.

순서는 이름을 먼저 좌측에 세로로 적고 소속을 이름 오른쪽에 적으시면 됩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법 크게 어렵지 않죠?

 

입관
입관

 

조의금 액수

자 그럼 조의금 액수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한 번 알아볼까요?

항상 원칙이라는 건 없지만 절대적인 건 없는 것 같긴 합니다. 

사회 초년생인 경우나 크게 고인과 친분이 가깝지 않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5만원을 넣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3만원이 안된다는 건 없다는 말입니다. 10만원 미만는 홀수로 3만원, 5만원, 7만원, 10만원 이렇게 보통 넣습니다.

고인과 특별한 사이였다고 하면 20만원 이상 부의를 하는 경우도 있겠죠. 10만원 이상부터는 10만원 단위로 액수를 맞춥니다.

 

다음으로는 조문 예절입니다.

 

 

장례식 복장

 

 

장례식 복장은 다들 아시겠지만 한 번 더 짚어볼게요.

남자의 경우 짙은 회색이나 검은색 양복으로 넥타이, 양말도 동일한 색깔로 맞춰서 입는 것이 좋습니다. ​

여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치마를 입었을 경우에는 무릎을 경계선으로 폭이 넉넉한 긴 치마로 스타킹을 신어주세요

신발은 어두운 계열의 구두가 좋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부고를 듣고 급히 달려온다거나 복장을 갖추지 못할 상황이라 할지라도 조문에 의의를 두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오색찬란한 빤짝이 파티복장이라면 환복을 하시는 게 예의겠죠?

그리고 장례식장 앞에서는 외투나 모자를 벗고 들어가시는 게 예의입니다. 

 

 

장례식 조문 순서

서명 > 상주분들께 간단히 목례 > 분향이나 헌화 후 절이나 묵념 > 상주분들께 맞절 혹은 목례로 인사 > 부의금 전달

원칙적으로는 조문을 마치고 나오면서 부의금을 전달하는 것이 맞습니다. 

보통 결혼식장처럼 들어가시면서 조객록에 서명하면서 부의금을 내는 경우가 많죠.

조문시에는 먼저 고인에 대한 예를 마치고 나오시면서 하시는 게 좋아요.

 

조문 순서
조문 순서

 

1. 장례식장에 들어가서 조객록을 방문객의 이름을 적습니다.

2. 빈소 입장 후 상주와 가볍게 목례를 먼저 한 후 고인께 예를 갖추기 위해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분향 및 헌화를 합니다.

 분향이나 헌화는 둘 다 무방하지만, 하나를 선택해서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분향이나 헌화(국화꽃)를 할 때는 오른손으로 향이나 꽃을 잡고 왼손으로 받쳐서 드리게 됩니다.

 분향 시 향의 갯수는 홀수로 분향하고, 불을 붙인 후에는 입으로 후 불어서 끄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가볍게 흔들어 끄시거나 왼손으로 살짝 잡아서 끕니다. 불이 꺼진 후에 향로에는 왼쪽부터 차례로 한 개씩 꽂아주시면 됩니다.

 

절하는 법
절하는 법

 

3. 재배 : 분향 및 헌화가 끝나면 고인에게 절을 합니다. 남자는 오른손을 위로, 여자는 왼손을 위로 두고 두 번 절을 하면 됩니다. 

   (두번 반이 아닙니다) 만약 종교가 있다면 그 종교에 맞게 절 대신에 묵념하면 됩니다.

 

절하는 법
절하는 법

 

4. 고인에게 절을 한 뒤 상주(혹은 안 상주)와 목례 혹은 맞절 한 번을 하면 됩니다.(두 번하지 마세요)

5. 조문이 끝나면 두 걸음에서 세 걸음 정도 뒤로 물러난 뒤에 몸을 돌려 나오시면 됩니다. 

6. 나오면서 조의금 봉투 쓰는 법에서 말씀대로 적은 부의금을 전달하고, 식사하실 분들은 드시면 됩니다.(장례식장은 육개장이 맛있죠)

반가운 분들을 만났다고 하더라도 건배를 하거나 웃으면서 지인들과 안부를 묻는 등의 결례는 삼가시면 됩니다.

 

오늘은 조의금 봉투 쓰는법과 장례식장에의 조문 예절에 대해 한 번 알아봤습니다.

문상이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보니 다들 조금씩 실수하실 수도 있을텐데, 상주 입장에서도 조문 오신 것만으로도 감사를 드릴 테니

절차 하나하나에 너무 크게 긴장하지 않으셔도 될듯합니다.

 

<관련글>

부고 알림 문자, 빙부상 빙모상 백부상 뜻

 

부고 알림 문자, 빙부상 빙모상 백부상 뜻

부고 알림 문자, 빙부상 빙모상 백부상 뜻 부고 문자 보내는 양식 사람들은 언젠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누군가의 죽음을 접하게 되기도 합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고 나서 죽음을 맞이

moviemaker.tistory.com

장례후 인사말 모음, 조문 답례 문자 길이별 총정리

 

장례후 인사말 모음, 조문 답례 문자 길이별 총정리

장례후 인사말 모음, 조문 답례 문자 정리 장례식 후 조문객들에게 보내는 답례 문자 상을 치르고 나면 직접 오신 조문객들이나 연락을 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게 됩니다. 모두 바쁘신

moviemaker.tistory.com

보람 상조 고객 센터에서는 어떤 업무를 할까요? 대표번호 안내

 

보람 상조 고객 센터에서는 어떤 업무를 할까요? 대표번호 안내

보람상조 고객센터 관련 정보 고객센터 주 업무와 대표번호 누군가의 장례를 치르는 일은 심적으로도 매우 힘든 일이지만, 꼭 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복잡

moviemaker.tistory.com

부조금 조의금 축의금 용어 정리 / 봉투 쓰는 법

 

부조금 조의금 축의금 용어 정리 / 봉투 쓰는 법

부조금 조의금 축의금 용어 정리 / 봉투 쓰는 법 부조금 얼마나 해야될까? 평소 결혼식이나 돌잔치, 장례식장에 가게 되면 부조금을 낸다, 부의금을 낸다 그런 말들을 많이 씁니다. 사실 축의금

moviemaker.tistory.com

 

그리드형